[금융 단신] KB국민은행·우리은행·NH농협은행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우리은행·NH농협은행 外
  • 변은영
  • 승인 2020.05.11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RPA 적용해 125만 시간 업무량 자동화 구현

KB국민은행은 업무 효율성 개선과 핵심업무 집중을 위해 은행내 183개업무에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이하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통한 업무 자동화를 구현했다고 밝혔다. 

자동화된 183개 업무를 연간 업무시간으로 환산하면 총 125만 시간이 축소된다. 이는 직원 1명당 평균 2000시간의 연간 근로시간을 가정했을 경우 600명 이상이 투입되는 단순 반복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화했다는 의미이다. 

본부부서는 약 47만 시간, 영업점은 약 78만시간의 업무량이 경감된다. 본부부서 직원은 핵심 업무에 보다 집중해 효율성과 생산성이 개선될 것이며, 영업점에서는 단순 업무 시간이 절약되어 고객 상담 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은행, 청신호와 함께 '청년금융교육' 실시

우리은행은 SH서울주택도시공사 청신호(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한 주택브랜드)와 함께 대학생·사회초년생·신혼부부 등을 위한 금융교육 프로그램인 '슬기로운 금융생활'을 실시한다고 5월 11일 밝혔다. 

첫 번째 교육은 오는 5월 21일 사회초년생을 위한 '금융초보생, 통장과 친해지기'를 시작으로 올해 12월까지 총 8회에 걸쳐 매월 새로운 주제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주요 주제는 '내 집 마련을 위한 신혼부부 자산관리전략'·'사회초년생의 청약저축 100% 활용법'·'금융상품 완전분석'·'신용등급의 이해와 신용관리 방법'·'꼼꼼한 연말정산 소득공제 준비' 등이 있다. 

본 교육은 청신호 명동(서울 중구 명동11길 20 2층)에서 우리은행 대표 강사가 직접 진행하며,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청신호 명동은 청년들이 새로운 주거문화를 경험하고 주거에 관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지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청신호 주택 가상체험(VR) 및 주거에 관한 법·금융 상담, 교육 등을 받을 수 있다. 

 

농협은행, 사랑의 헌혈봉사로 생명나눔 실천

NH농협은행 HR업무지원부문 박태선 부행장과 직원들은 5월 8일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혈액 수급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자 '생명나눔 헌혈봉사'를 경복궁에서 실시했다고 5월 11일 밝혔다.

이 날 헌혈 행사에 참여한 박태선 부행장은 지역사회의 의료 소외계층에 대한 생명 나눔과 이웃 사랑을 실천하고 사회적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NH농협은행은 2018년부터 대한적십자사와 맺은 ‘사회공헌  협약을 통해 ▲자원봉사활동 ▲기부문화 확산 ▲사랑의 헌혈 및 생명보호 운동 ▲긴급구호활동 등을 함께 실천해 나가고 있다.

 

NH농협은행, '어버이날 孝사랑 큰잔치' 후원금 전달

NH농협은행은 5월 8일 JW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 그랜드볼륨에서 개최된 '어버이날 孝사랑 큰잔치'에 참석해 후원금을 전달했다고 5월 10일 밝혔다. 

보건복지부가 주최한 '어버이날 孝사랑 큰잔치'에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기업관계자 등 60여 명이 참석했으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동영상 상영·카네이션 달아드리기·후원품 전달 등으로 진행됐다.

그리고, 농협은행 고객행복센터는 이번 행사에 후원금을 전달하고, 독거 어르신들을 위한 ‘자원봉사자 합창 동영상’에 참여하는 등 어르신들께 행복한 어버이날을 선사했다.

 

KB국민은행, '영상통화를 활용한 특정금전신탁 비대면 신규' 시행

KB국민은행은 금융권 최초로 오는 5월 11일부터 영상통화를 활용해 비대면으로 특정금전신탁을 가입할 수 있다고 밝혔다. 기존 특정금전신탁 가입은 영업점에서만 가능했으나, 지난 3월 금융위원회는 현장 혁신형 자산운용산업 규제 개선의 일환으로 올해 4월 1일부터 영상통화를 활용한 제한적 신규를 허용했다.

이에 KB국민은행은 영상통화를 통한 비대면 특정금전신탁 가입이 가능하도록 '신탁 비대면 센터'를 설립했다. 고객은 센터 내 전문 상담원으로부터 해당 상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신탁상품을 가입할 수 있으며, 이용시간은 은행 영업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이다.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앱에서 가입할 수 있는 신탁상품은 인덱스·헬스케어·게임테마·IT업종·바이오 등 국내외 주식형 및 혼합형의 ETF 신탁상품 28종이며, 대면 상품 대비 0.2 ~ 0.3%p 인하된 보수가 적용된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