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안철수에 오해 있었나' 해명
문재인, '안철수에 오해 있었나' 해명
  • 김동성 기자
  • 승인 2012.06.20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은 20일 전날(19일)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측이 민주당에 불만을 표시한데 대해 "민주당 내에서 나온 얘기들은 그분(안 원장)의 입장을 배려하지 않은 것은 아니고 힘을 모을 방법들을 얘기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문 고문은 이날 광주 북구 민주당 광주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민주당과 안 원장을 지지하는 분들은 정권교체를 위해 함께 힘을 모아야 할 관계"라며 이같이 말했다.

▲ 대선 출마를 선언한 민주통합당 문재인 상임고문이 20일 오전 광주를 방문한 가운데 광주시당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앞서 안 원장의 대변인격인 유민영 전 청와대 춘추관장은 "근래 민주당 일부 인사의 발언은 안 원장에 대한 상처내기"라며 불만을 표시했다.

유 전 관장은 '일부 인사'가 누구인지는 밝히지 않았지만 문 고문 등 당내 대선주자들이 안 원장의 당내 경선 참여를 촉구하며 평가 절하하는 듯한 발언을 한 데 대한 것으로 보인다.

문 고문은 앞서 "(안 원장에 대한) 막연한 지지와 (나를) 비교할 수 있겠나. 내가 질 수가 없다"라고 말하는 등 안 원장과 각을 세우는 모습을 보였었지만 안 원장측이 예상치 못한 예민한 반응을 보이자 서둘러 수습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문 고문은 "서로 상대의 입장을 충분히 배려하고 존중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안 원장측의 어제 반응은 그런 바램을 표출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크게 보면 양측 입장에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여전히 야권연대의 파트너임을 강조했다.

대선 후보 경선 방식에 대해서는 "선수 입장이 됐기 때문에 룰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다만 우리가 가야하는 방향은 국민들이 정말 많이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완전국민경선제를 통해 많은 국민들이 참여해야 국민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여전히 따라다니고 있는 '친노(친노무현)'라는 꼬리표에 대해서는 "친노와 비노(非盧), 호남과 비호남 이런 식의 프레임들은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반드시 극복해야 한다. 프레임을 극복하고 단합하는데 앞장서서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지역 순회 첫 일정으로 광주·전남을 택해 '호남 민심잡기'에 나선 문 고문은 "우리가 민주·개혁정부를 수립하는데 있어서 광주·전남이 중심이 돼 왔다"며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에 이어 제3의 민주·개혁정부가 들어서는데 있어서도 광주·전남이 중심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