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인터뷰] 골프피지컬코치 홍대원 "나를 필요로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
[POP인터뷰] 골프피지컬코치 홍대원 "나를 필요로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
  • 오정희
  • 승인 2020.07.23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골프 대중화로 골프 인구가 점차 증가하면서 스크린골프, 골프연습장, 방송 미디어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골프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중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잘못된 스윙 자세를 익히거나 잘못된 습관, 운동자세 등으로 몸이 안 좋아지면서 부상을 당하는 상황이다. 
 
그럼 골프프로선수들은 이런 상황에 어떻게 대처를 할까?

골프프로선수들은 이같은 상황들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골프전문 피지컬코치를 통해 몸과 컨디션 관리를 한다.

시합중에는 현장에서 케어를 받거나 운동을하고, 쉬는주에는 전문 트레이닝센터에서 운동을 하면서 다음 시합을 위한 자기 관리를 한다.

골프 선수들의 밀집 지역인 용인, 수원 등에는 이미 이런 전문 골프트레이닝센터들이 많다.

이런 골프트레이닝센터에서 선수들은 전문 트레이너에게 도움을 받고있다. 현재 골프구단 자체에서 공식적으로 트레이너를 두는 곳은 L사가 유일하다.

홍대원 골프피지컬코치가 KLPGA투어에서 활동하고 있는 모습 (사진=AnH SPORTS(에이엔에이치스포츠) 센터 제공)
홍대원 골프피지컬코치가 KLPGA투어에서 활동하고 있는 모습 (사진=AnH SPORTS(에이엔에이치스포츠) 센터 제공)

홍대원 트레이너는 L사 골프구단 트레이너로서 6년째 KLPGA투어를 다니고 있다.

그는 현장에서 KLPGA선수들을 관리했던 노하우를 바탕으로 '프로선수 뿐만 아니라 아마추어 선수 및 도움이 필요한 일반인도 도와주고 싶다'는 마음으로 용인의 '동백스포랜드' 3층에 AnH SPORTS(에이엔에이치스포츠) 센터를 열고 이곳에서 센터장활동도 겸하고 있다. 

골프는 생각보다 과학적인 스포츠인 만큼 일반적인 트레이닝과 다른 방법으로 운동을 해야 부상의 위험을 줄이는 것은 물론 실력을 향상할 수 있다고 전하는 그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Q. 자기소개 해주세요. 자신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스포츠과학을 바탕으로 과학적인 트레이닝을 추구하는 골프피지컬코치 홍대원입니다.

Q. 현장에서 선수들을 어떻게 관리하시나요?

현장에서 선수들 케어는 보통 대회 전인 프로암날 저녁이나, 공식연습일 새벽부터 선수들을 만나 아침에는 선수들의 웜업 및 스트레칭 등을, 오후에는 컨디셔닝 및 불편한 부분 케어와 가벼운 운동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대회를 치루다보면 발생할 수 있는 크고 작은 부상 부터 선수들의 불편사항 등을 서포트 해주고 있습니다.

Q. 선수들 관리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나요?

개인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선수의 루틴을 지켜주려고 노력합니다. 선수마다 웜업하는 방법, 밥먹는 타이밍, 연습하는 루틴들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루틴이 깨지지 않도록 신경쓰고 있습니다.

Q. 선수들과 일반인 트레이닝에 차이가 있나요?

아무래도 선수들은 컨디션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매주 대회가 있고 3~4라운드를 걸으며 플레이를 해야하기 때문에 체력적인 관리 및 주기화 트레이닝 등이 매우 중요하고, 일반적인 골프를 즐기시는 분들은 아프지 않게 골프를 즐길 수 있도록 근력이 떨어지거나 부족한 부분은 트레이닝을 통해 보완해 주고, 많이 긴장되거나 불편함이 있는곳은 스트레칭이나 케어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 됩니다.

홍대원 골프피지컬코치가 기기를 활용해 회원 신체의 다양한 컨디션을 회복시켜주고 있는 모습 (사진=AnH SPORTS(에이엔에이치스포츠) 센터 제공)
홍대원 골프피지컬코치가 크라이오 테라피를 통해 회원 신체의 다양한 컨디션을 회복시켜주고 있는 모습 (사진=AnH SPORTS(에이엔에이치스포츠) 센터 제공)

Q. AnH SPORTS 센터는 어떤곳 인가요?

한마디로 이야기 하자면, 한 공간에서 최고의 트레이닝 시스템과 최상의 리커버리 시스템을 경험 할 수 있는 곳이죠

Q. AnH SPORTS 센터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시겠어요?

저희 AnH SPORTS 센터는 스마트머신(론픽)을 이용해 과학적인 트레이닝 방향을 제시합니다. 예전에는 운동의 지표가 되는 1RM을 정확히 측정하려면 선수촌이나 병원등에서만 측정이 가능했지만, 스마트머신(론픽)이 개발되며 저희 센터에서도 간단하게 1RM 측정이 가능하며 1RM을 기준으로 운동의 방향성을 제시해 줍니다. 또한 운동 구간내 동일하게 부하를 줄 수 있는 등속성 트레이닝과 근육이 늘어나며 힘을 쓸수 있도록 이센트릭 트레이닝 등도 스마트머신(론픽)을 이용해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트레이닝 할 수 있습니다.
운동 후에는 크라이오 테라피를 통해 최고의 리커버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1RM이 뭔가요?

1RM은 One Repetition Maximum의 약자로 한번 반복할 수 있는 최대의 무게를 의미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무게를 기준으로 트레이너들은 운동 무게를 설정 할수있습니다.

Q. AnH SPORTS 센터에서는 어떤 케어를 받을 수 있나요?

잘못 배운 트레이닝 자세나 잘못된 습관 등으로 안 좋아진 부분들의 근육의 움직임을 바르게 잡아주고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게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깨가 안 좋은 분들의 경우 일반적인 트레이닝 기구로 운동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께는 재활트레이닝이나 기타 다른방법의 트레이닝을 제시하며, 그때그때 몸 컨디션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맞춤 트레이닝 및 케어가 진행됩니다.

AnH SPORTS(에이엔에이치스포츠) 센터 홍대원 골프피지컬코치가 트레이닝하고 있는 모습 (사진=AnH SPORTS(에이엔에이치스포츠) 센터 제공)
홍대원 골프피지컬코치가 트레이닝하고 있는 모습 (사진=AnH SPORTS(에이엔에이치스포츠) 센터 제공)

Q. 아마추어 골프인도 선수와 동일하게 케어 받을 수 있나요?

AnH SPORTS 센터는 개인에게 최적화된 트레이닝과 리커버리를 제공하므로, 아마추어 골프인도 선수가 받는걷과 동일한 케어를 받으실 수 있으며, 회원 개개인에 맞춤 케어가 진행됩니다.

Q. 앞으로의 계획 

스포츠과학을 바탕으로 회원 개개인에 맞춤 트레이닝 및 케어가 가능한 프라이빗 골프트레이닝센터로 이끌어가고 싶고, 좀 더 나아가 골프와 비슷한 움직임 동작을 가지고 있는 테니스나 라켓스포츠 또 기타 구기종목 등 다양한 스포츠 선수 및 일반인들을 도와주고 싶습니다.

(데일리팝=오정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