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단신] 제주시, 장년층 1인가구 맞춤형 복지서비스 실시·서울 중구, '여성안심택배함' 증설 外
[1인가구 단신] 제주시, 장년층 1인가구 맞춤형 복지서비스 실시·서울 중구, '여성안심택배함' 증설 外
  • 이예리
  • 승인 2020.08.07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주시, 장년층 1인가구 맞춤형 복지서비스 실시

제주시는 장년층 1인가구에 대해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고 8월 6일 밝혔다. 앞서 제주시는 6월부터 7월까지 50세 이상~64세 미만 장년층 1인가구 5627명에 대해 조사한 결과, 위험군 701명을 발굴하고 공공·민간 자원 연계를 통해 919건을 지원한 바 있다. 

지원내역은 ▲복지정보 제공 488건 ▲공적급여 98건 ▲공공사회서비스 67건 ▲주거·고용 등 서비스 연계 143건 ▲자체사업(건강음료, 1:1 모니터링) 123건 등이다. 한편, 조사결과 위험군 701명은 ▲고위험군 82명 ▲저위험군 217명 ▲일반군 402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작년 대비 고위험군은 35명 늘었다.
 

(사진=서울 중구청)
(사진=서울 중구청)

서울 중구, '여성안심택배함' 증설

서울시 중구가 다산동 충현공영주차장에 여성 1인가구 대상 범죄예방을 위한 '여성안심택배함'을 증설했다고 8월 6일 밝혔다. 여성안심택배함은 1인가구나 주택 밀집지역에 설치한 무인택배보관함으로, 이를 통해 택배를 수령하거나 물품보관함으로 이용할 수 있다. 택배 수령 시 주거지가 노출되지 않아 택배기사를 사칭해 벌이는 강력범죄를 원천 차단 가능해 낮에 택배를 받을 사람이 없거나 사생활을 보호받고 싶은 여성 1인가구들에게 호응이 좋다.

중구는 지난 7월, 주택이 많은 다산동의 무인택배함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다산동 충현공영주차장 내에 여성안심택배함을 추가 설치하고 7월 15일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이번 증설로 기존 명동주민센터, 장충체육관 후문, 약수교회와 함께 8곳에서 여성안심택배함이 운영되고 있다. 지난 6월 말까지 총 8곳의 무인택배함 이용건수는 6353건으로, 월평균 1000여건씩 꾸준한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여성이 아니어도 누구나 이용 가능한 것은 물론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되며 별도 이용료는 없다. 다만 장기보관이나 물품 방치를 막고 보다 많은 주민이 이용하도록 보관시간이 48시간을 넘으면 1일 1000원씩 요금이 부과된다.


전북 전주, '전주시 독거노인 전수조사' 진행

전라북도 전주시는 오는 10월 30일까지 전주지역 65세 이상 1인가구 약 1만 8000여 명의 기초현황 자료를 파악하기 위한 '전주시 독거노인 전수조사'를 진행한다고 8월 5일 밝혔다. 이번 전수조사는 독거노인들의 고독사를 예방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지원할 수 있는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추진된다.

시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 생활지원사와 재가복지센터 직원, 희망일자리 근로자 등 총 330여 명의 인력을 투입해 조사를 진행키로 했다. 이들은 어르신 댁을 직접 방문해 독거노인들의 주거상태와 건강상태, 사회관계, 이용서비스 등 일반현황을 파악하고 복지서비스에 대한 욕구도 조사하게 된다.

특히 조사 중 보호가 필요한 어르신의 경우 즉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생활환경이 매우 취약하거나 은둔, 우울, 자살위험이 있는 어르신에 대해서는 동 주민센터와 연계해 복지서비스를 지원키로 했다.


안덕면, 고독사 예방 위한 '안심LED 센서등 사업' 추진

경상북도 청송군 안덕면과 안덕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거동이 불편한 독거 어르신, 장애인, 중장년 1인가구 등 취약가구를 대상으로 고독사 예방을 위한 안심LED 센서등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고 8월 5일 밝혔다. 

안심LED 센서등 사업은 동작감지센서가 내장된 LED등과 스위치, 응급벨 기능이 있는 리모컨을 설치해 일정 시간 이상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는 가구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안덕면 담당자 및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에게 관련 문자메시지가 발송돼 즉시 대상자의 안부를 확인할 수 있는 사업이다.

한편 안덕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5일, 협력업체 ㈜레이저라이팅과 함께 안심LED 센서등 설치가 필요한 신규 가구를 찾아 설치 및 작동방법을 안내드렸으며, 기타 보수가 필요한 가구를 찾아 서비스 점검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