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웨이 공기청정기, 미국·유럽 시장 '접수'…비결 소비자 맞춤 연구개발
코웨이 공기청정기, 미국·유럽 시장 '접수'…비결 소비자 맞춤 연구개발
  • 오정희
  • 승인 2020.12.21 2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웨이 공기청정기'가 미국·유럽 시장에서 각광 받고 있다.
'코웨이 공기청정기'가 미국·유럽 시장에서 각광 받고 있다.

코웨이 공기청정기가 미국과 유럽시장에서 최고의 공기청정기로 선정되어 주목받고 있다.

업계에서는 코웨이 공기청정기가 세계시장에서 인정받으며 선전하는 비결로 소비자 사용 환경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이에 맞춘 연구개발에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최근 공기청정기 시장은 세계적인 환경오염 문제와 미세먼지에 대한 경각심 거기에 최근 코로나 사태로 가정내 위생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세계 시장 규모가 10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해외 공기청정기 시장의 경우 과거에는 공기청정기 원조라 불리는 일본 브랜드를 중심으로 형성 되었으나 최근 K-가전 인기에 힘입은 고급형 한국 제품과 중국 업체의 중저가 제품이 시장을 선점하며 글로벌 업체들의 각축장이 되고 있다. 이 가운데 코웨이 공기청정기가 미국과 유럽시장에서 최고의 공기청정기로 선정되어 주목받고 있다.

미국은 세계 최대 가전시장으로 불린다. 특히 공기청정기는 연간 약 8000만대가 판매될 정도로 큰 규모이다. 이러한 미국시장에서 코웨이 공기청정기가 최고의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지난 8월 미국 주요 일간지 뉴욕타임스(NYT)의 소비자리포트 와이어커터(Wirecutter)가 선정한 최고의 공기청정기(The Best Air Purifier) 평가에서 코웨이 공기청정기가 1위, 2위에 오르며 최고의 제품으로 선정됐다. 

특히 코웨이 공기청정기는 2019년에 이어 2년 연속 1위의 자리를 지키며 공기청정기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최고의 공기청정기로 평가 받은 코웨이 마이티 (AP-1512HH)는 우수한 청정 성능과 소비자를 고려한 편의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최고의 공기청정기로 선정됐다.

코웨이 공기청정기는 와이어커터의 자체 실험에서 30분 만에 약 12㎡의 사무실 오염도를 98.9%까지 줄이는 결과을 보였다. 특히 1년 이상 사용한 제품에서도 새제품과 동일한 결과를 보이며 완벽한 청정 성능으로 극찬 받았다.

또한 코웨이 공기청정기는 소음과 편의성에서도 높은 수준을 보였다. 침실과 아이방에서 24시간 사용하는 제품 특성을 고려해 숙면에 방해되지 않도록 소음을 최소화 하고 디스플레이 조도를 낮추는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소비자를 배려한 편의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유럽시장에서도 코웨이 공기청정기의 명성은 미국 못지않다. 스웨덴 최대 가격 비교 사이트인 프리스약트의 공기청정기 종합 순위에서 코웨이 공기청정기는 4년(2016~2019) 연속 1위를 독차지하며 우수성을 입증 받고 있다.

이처럼 코웨이 공기청정기가 세계시장에서 인정받으며 선전하는 비결은 소비자 사용 환경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이에 맞춘 연구개발에 있다.

코웨이는 소비자가 실제 생활하는 다양한 장소를 찾아 공기질을 분석하는 ‘IAQ(Indiir Air Quality) 필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장소와 상황에 따라 다르게 발생하는 공기 속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한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IAQ 필드테스트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공기청정기 제품 성능을 높이고, 기능성 필터를 개발하는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또한 코웨이는 2014년부터 고객의 집에 설치된 공기청정기를 대상으로 실내 공기 질 측정과 분석 등을 통해 빅데이터를 축적해오고 있다. 약 1960억 건에 달하는 공기 질 빅데이터를 분석해 체계적인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집집마다 다른 실내 공기를 효과적으로 케어하기 위해 상황, 계절, 공간에 따라 고객 거주 환경에 가장 적합한 필터를 선택하는 ‘에어매칭필터 서비스’는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외에도 코웨이는 집안 구조에 따른 공기 청정 효율을 분석해 가장 적합한 제품을 추천해 주는 '공기주치의 서비스'도 시행하고 있다. 공간별로 얼마나 빠르게 오염물질이 제거되는지 공기의 흐름을 시뮬레이션으로 보여줘 공기 청정 효과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어 호평을 받고 있다.

코웨이 관계자는 "코웨이 공기청정기가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제품력을 인정받으며 코웨이의 위상을 높여 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기술과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공기청정기 세계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