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시대] 유통업계도 환경을 위해 본격적인 '플라스틱 줄이기' 나선다
[친환경 시대] 유통업계도 환경을 위해 본격적인 '플라스틱 줄이기' 나선다
  • 이주영
  • 승인 2021.02.10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통업계에도 친환경 열풍이 불고 있다. 통계청과 환경부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일 1,757톤 수준이었던 플라스틱 쓰레기 배출량은 이듬해 동기에는 13.7% 증가한 1,998톤으로 집계됐다. 대부분 매립되거나 소각되는 플라스틱 쓰레기가 발생시키는 환경 피해는 상당한 수준이다.
 

이에 생산자인 기업들도 이러한 문제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다양한 방식을 통해 환경 보호에 동참하기 시작했다. 생활폐기물 중 상당수를 차지하는 플라스틱을 덜어내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선보이고 있는 것이다.
 

코카-콜라 '씨그램 라벨프리'
라벨은 없애고 플라스틱은 줄이고

[코카-콜라사 씨그램 라벨프리](사진=코카-콜라)
코카-콜라사 씨그램 라벨프리
(사진=코카-콜라)

코카-콜라사는 최근 국내 탄산음료 최초로 라벨을 없앤 '씨그램 라벨프리(Label-Free)' 제품을 선보였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지난 달 27일 환경부와 포장재 재활용 용이성 확대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생산 단계부터 재활용 용이성을 고려한 패키지를 선보여 환경과 사회에 긍정적 자원순환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노력의 첫 걸음으로 이번에 라벨을 사용하지 않은 제품을 선보인 것이다.

'씨그램 라벨프리'는 투명 페트 용기에 라벨을 부착하지 않아 재활용 효율성은 물론 소비자의 분리수거 편의성까지 높였다. 기존 라벨에 기재되던 제품명과 로고 등은 패키지 자체에 양각으로 구현하며 제품의 투명함과 입체감 등 시각적 요소 또한 높였다.

특히 라벨을 없애는 것에서 더 나아가 페트병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의 양까지 절감해 친환경 의미를 더욱 높였다. 이번에 선보인 씨그램 라벨프리 제품 외에도 씨그램 전체 페트 제품의 플라스틱 경량화를 통해 연간 445톤의 플라스틱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코카-콜라 측의 설명이다.

특히 '씨그램 라벨프리'는 현재 450ml 제품 20개 들이 묶음 단위로 온라인 채널을 통해 구매가 가능하다. 라벨이 사라지다 보니 필수 표기되어야 하는 제품 정보들이 20개 들이 묶음 포장에 기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GS25 친환경 100% 생분해 빨대
빨대에서 플라스틱 덜어낸다

GS25 PLA소재 친환경 생분해 빨대(사진=GS25)
GS25 PLA소재 친환경 생분해 빨대
(사진=GS25)

편의점 지에스(GS25)는 최근 파우치 음료를 구매하면 제공하는 빨대에서 플라스틱을 걷어내고 생분해 되는 친환경 PLA(폴리락타이드) 소재로 교체했다고 밝혔다. 파우치 음료는 1년에 약 1억개가 팔리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PLA 빨대는 석유 화학 성분이 전혀 들어가있지 않고 옥수수 소재로 만들어져 100% 생분해된다. 플라스틱 빨대와 유사한 사용감과 물에 잘 녹지 않는 내구성까지 갖췄다. 또한 종이 빨대처럼 물에 젖어 형태가 물러지거나 종이 맛이 배어 나오는 단점도 보완했다.
 

세븐일레븐·매일유업
부착되는 빨대 없앤다

세븐일레븐 '빨대 없는 컵커피'  매일유업 빨대를 제거한 멸균우유 '상하목장'(사진=세븐일레븐,매일유업)
세븐일레븐 '빨대 없는 컵커피' 매일유업 빨대를 제거한 멸균우유 '상하목장'
(사진=세븐일레븐,매일유업)

세븐일레븐과 매일유업은 아예 빨대를 부착하지 않은 제품을 선보였다. 빨대를 사용해 마시면 편리하기는 하지만 분리수거가 번거로워 제대로 분리 배출되지 않는데다 일반쓰레기로 버려지며 폐기물 양을 늘리고 있기 때문이다.

세븐일레븐은 유가공식품 전문업체인 서울 F&B와 손잡고 '빨대 없는 컵커피' 2종을 선보였다. 국내 시판 중인 편의점 컵커피 중 최초 사례로, 기존 빨대 배출량이 연간 4.2톤에 이르고 있어 이를 줄이기 위해 차별화 상품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빨대 없는 컵커피'는 뚜껑을 열고 용기 포장을 제거한 뒤 마시고 다시 닫으면 그대로 분리수거가 가능해 편의성을 높였다.

매일유업 역시 지난해 7월부터 요구르트 제품인 '엔요'를 시작으로 올해 1월에는 상하목장 우유에도 빨대를 없앴다. 매일유업 측은 2019년 상하목장 우유에 종이 소재 패키지를 적용한 것에 이어 이번 유기농 멸균 우유 등에 빨대를 제거한 것을 포함하면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324톤 줄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유한킴벌리 대용량 생리대
포장비닐 플라스틱까지 줄여

유한킴벌리 좋은느낌 대용량 특별기획 에어핏쿠션(사진=유한킴벌리)
유한킴벌리 좋은느낌 대용량 특별기획 에어핏쿠션
(사진=유한킴벌리)

유한킴벌리는 최근 포장비닐 플라스틱을 약 40% 줄인 대용량 생리대를 출시했다.

보다 효과적인 포장재 감축을 위해 묶음 상품의 2차 포장재를 줄이는 방식으로 대용량 기획제품을 추가 개발한 것이다. 이번 대용량 제품은 기존 동종 묶음상품 대비 포장비닐 플라스틱을 약 40% 감축했다. 유한킴벌리는 지난해 9월 환경부와의 협약을 체결 후 지난 11월까지 묶음상품 등에 적용된 모든 2차 포장재의 신규 플라스틱 사용량을 낮춰 환경 부담을 줄이는 과정을 거쳤다.

대용량 특별기획으로 선보인 제품은 '좋은느낌 유기농 순면커버', '좋은느낌 에어핏쿠션', '좋은느낌 좋은 순면', '화이트 시크릿홀' 등 유한킴벌리 주요 생리대 제품의 중형과 대형 사이즈이며, 각각 60개입, 54개입으로 구성된다.


CU, 1억4000 잔 팔리는 
GET커피 컵 친환경으로 바꾼다

GET커피 크라프트컵 M 사이즈(좌), GET커피 크라프트컵 L 사이즈(우)<br>​​​​​​​(사진=CU)
GET커피 크라프트컵 M 사이즈(좌), GET커피 크라프트컵 L 사이즈(우)
(사진=CU)

CU는 한 해 누적 판매량이 약 1억4000만 잔에 달하는 GET커피의 전용컵을 친환경 컵으로 전면 교체한다. 이에 따라 GET커피 전용컵의 사용량도 빠르게 늘어나면서 CU는 환경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업계 최초로 크라프트 컵 도입에 나섰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흰색 종이컵은 탈색, 탈향을 위해 제조 과정에서 다량의 화학물질이 첨가되기 때문에 탄소 배출, 수질 오염 등 여러 환경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반면, GET커피 크라프트컵은 이러한 화학 처리 과정을 없앤 무형광, 무방부, 무표백 크라프트 종이 재질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생산 과정이 기존 종이컵 대비 친환경적이다.

컵뚜껑은 고온의 음료를 담아도 환경호르몬이 발생하지 않는 PP 소재를 사용한다. 음용 후 컵과 뚜껑은 각각 종이와 플라스틱으로 분리수거가 가능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