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꿀팁] 주린이 필독! 초보들이 알아야할 주식 용어 총정리
[재테크 꿀팁] 주린이 필독! 초보들이 알아야할 주식 용어 총정리
  • 임희진
  • 승인 2021.02.23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부터 주식 시장의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습니다.

코스피 추락으로 매수에 나선 개미 투자자들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주식을 이제 시작하기로 마음 먹은 주린이들을 위해 주식초보가 꼭 알아야할 용어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코스피란?

뉴스에서 코스피 지수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코스피는 한국증권거래소에 상장돼 거래되고 있는 대기업을 대상으로 장세의 흐름을 나타내는 지수를 뜻합니다. 코스피가 증가하면 이익 증가를 뜻하는 뜻으로 2000이라면 경제가 20배 좋아진 것이고, 1500이라면 15배 좋아졌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코스닥이란?

대기업 기준이 코스피 지수였다면, 코스닥은 중소벤처 기업을 위한 증권시장으로 상장기업의 기준 시점을 비교해 작성된 지수입니다.

 

예수금이란?

주식 거래를 하기 위해 주식을 매매하고자 하는 사람이 증권사 계좌에 넣어 놓은 돈을 뜻합니다. 현재 인출 가능한 현금이자, 간단하게는 투자 금액을 뜻하기도 합니다. 

 

증거금이란?

주식 매매를 위한 계약금을 뜻하는 말입니다. 위 예수금을 거래할 때 증권사에서는 이를 증거금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증50이라고 적혀져 있다면, 주식매매금액의 50% 예수금만 보유하고 있다면 거래가 가능하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주식의 경우 증거금율은 종목별로 다르게 정해져 있어 이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수금이란?

증거금을 제외한 외상을 뜻합니다. 미수금을 정해진 날짜에 갚지 못하면 증권사는 투자자가 보유한 주식을 임의로 매매해 미수금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주식 매수 대금의 미납금이라 볼 수 있습니다. 가진 돈 이상의 주식을 매수하였을 경우 결제일까지는 돈을 채워 넣어야 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