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무신사·오늘의집·프립 外
[스타트업 소식] 무신사·오늘의집·프립 外
  • 이주영
  • 승인 2021.02.17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머니 하이브리드 앱미터기(사진=티머니)
티머니 하이브리드 앱미터기
(사진=티머니)

티머니 '하이브리드 택시 앱미터기' '하이브리드’로 오차율 Zero! 전용 단말기'로 보안성 강화!


티머니 '하이브리드 택시 앱미터기'는 GPS(위치, 시간정보 기반)와 OBD(차량정보제공장치 : On Board Diagnostics / 바퀴회전 수 기반)를 결합한 서비스이다. 터널, 지하 주차장 등 GPS 수신 불안정 지역은 바퀴회전 수를 기반으로 거리를 산정해 오차를 최소화했다. 또한, 기존 택시 '카드결제 단말기'를 통해 서비스되어 '티머니 통합 보안센터'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이 적용, 높은 보안성과 안전성을 자랑한다.

특히, 티머니 '하이브리드 택시 앱미터기'는 택시 콜 앱 서비스를 통해 택시를 이용하는 고객은 물론, 길 위에서 손을 흔들어 택시를 이용하는 '일 승객'까지 지원한다. 이를 통해 택시 콜 앱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노약자까지 배려했다. 

또한, 티머니 '하이브리드 택시 앱미터기'는 '요금 체계 원격 설치'를 지원하기 때문에 사회적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온라인으로 쉽고 간편하게 변경된 요금을 적용할 수 있어 운전자는 미터기 업데이트에 시간과 비용을 쓰지 않게 되고, 승객은 이로 인한 불편이 없어진다. 특히, 시간/ 요일/ 지역별 특화된 '탄력 요금제'도 적용 할 수 있어, 향후 지자체의 혁신적인 택시 운영 정책 시행을 위한 기반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무신사X이랜드월드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사진=무신사)
무신사X이랜드월드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사진=무신사)

무신사, 이랜드월드 온라인 전환 시너지 낸다···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와 패션 브랜드를 전개하는 이랜드월드가 온라인 비즈니스 강화를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이랜드가 전개하는 뉴발란스, 스파오, 후아유 등 3개 브랜드의 무신사 단독 판매를 확대하고, 10~20대를 중심으로 고객 접점을 늘리기 위한 공동 마케팅을 더욱 강화한다.

이번 협약의 배경에는 무신사 스토어 입점 후 꾸준히 신장세를 기록한 이랜드 패션 브랜드의 활약이 주효하게 작용했다. 후아유는 지난해 선보인 FW 아우터 제품이 무신사 스토어 판매 랭킹 상위권에 오르며 높은 판매고를 달성했다. 뉴발란스의 경우 신상품 출시 직후 하루 만에 완판되는 기록적인 성과를 올렸다. 
 

리디, '시맨틱 에러' 스페셜 애니 포스터(사진=리디)
리디, '시맨틱 에러' 스페셜 애니 포스터
(사진=리디)

리디, 웹툰 '시맨틱 에러' 스페셜 애니 제작… OSMU 본격화

커넥티드 콘텐츠 기업 리디는 자사의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플랫폼 ‘라프텔’을 통해 웹툰 ‘시맨틱 에러’의 스페셜 애니를 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시맨틱 에러'는 인기 웹소설을 웹툰화한 노블코믹스 작품으로, 세상을 0과 1로 인식하는 공대생 '추상우'와 디자인과 스타 '장재영'이 캠퍼스에서 만나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원작 웹소설과 웹툰의 흥행에 힘입어 이번 스페셜 애니까지 선보이게 됐다. 특히, 올 상반기 내 웹드라마 제작도 앞두고 있다.

이번 '시맨틱 에러' 스페셜 애니는 원작의 하이라이트 장면을 압축해 총 4화에 걸쳐 재탄생 된다. 특히 저수리 작가의 미공개 외전도 포함되어 팬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난 5일 스페셜 애니 티저 공개 직후 '시맨틱 에러'가 트위터 실시간 검색어 4위에 오르는 등 관심이 증폭된 바 있다.

 

 

오늘의집, 이사·봄맞이 인테리어 시즌 맞아 '오다페' 기획전 개최(사진=오늘의집)
오늘의집, 이사·봄맞이 인테리어 시즌 맞아 '오다페' 기획전 개최
(사진=오늘의집)

오늘의집, 이사/봄맞이 인테리어 시즌 맞아 '오다페' 기획전 개최

오늘의집이 진행하는 오다페는 '오늘의집 다꾸며 페스티벌'의 줄임말로 '다 있다', '다 싸다', '다 준다'에 이르는 상품-할인-혜택이 함께하는 온라인 기획전이다. 

오는 3월 14일까지 진행되는 오다페는 봄맞이 대대적인 이사 및 인테리어를 기획하는 사람들을 위해 준비됐다. 시몬스, 현대리바트, 일룸, 시디즈, 자코모, 지누스 등 대표 가구 브랜드들과 함께 삼성전자, LG전자, 밀레, 발뮤다 등 인기 가전 브랜드들이 참여해 총 1만여 개의 인기 상품을 최대 8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1인 가구뿐만 아니라 신혼부부, 유자녀 가구를 위한 아이템들이 다양하게 마련돼 있으며 가구, 침구, 패브릭, 홈데코, 조명 등 인테리어 관련 제품과 가전, 반려동물용품 등 라이프스타일을 총망라한 아이템들로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들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랜선클럽으로 알아보는 2021년 새해 목표(사진=프립)
랜선클럽으로 알아보는 2021년 새해 목표
(사진=프립)

프립(Frip), '2021년 새해 목표 통계' 발표

여가 액티비티 플랫폼 '프립'이 올해 첫날부터 구정연휴 2월 14일까지의 랜선클럽 참가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2021년 새해 목표를 분석,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랜선클럽 참가자들이 올해 가장 많이 세운 목표는 '외국어 공부(37%)'로 나타났다. 이어서 '경제, 재테크 공부(18%)'가 뒤를 이었으며, '예술 취미활동(14%)', '운동(9%)', '글쓰기(9%)', '정서돌봄(9%)', '기타(5%)' 순이었다. 

작심삼일 극복을 위해 30일, 20일, 14일 등의 기간을 정해 놓고 진행되는 랜선클럽에서는 '30일 목표달성'이 63%로 가장 높았다. 랜선클럽 참가자들은 올해 새로운 리추얼(ritual)을 최소한 한 달은 지속하길 원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분석기간 동안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랜선클럽은 '영화로 배우는 쉐도잉 영어 학습법'이었다. 또한, 인기 TOP 5 항목에 경제 및 재테크 관련 랜선클럽이 2개 선정되었다. 최근 젊은 세대들을 중심으로 불고 있는 주식 및 투자 열풍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다방 유튜브 채널 '일상다방사' 오픈 1개월 만에 누적 조회 46만여 회 달성

채널 개설과 함께 선보인 콘텐츠 '갑론을방'은 인접한 지역에 거주하는 두 명의 자취생이 월세지원금을 놓고 본인의 동네 특장점을 자랑하는 배틀 토론 쇼이며 122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버 '동네놈들'(개그맨 안진호, 정재형, 최부기)이 패널로 나온다. 최근 업로드된 1화는 실제 중앙대 학생들이 출연해 흑석동과 상도동의 동네자랑을 벌였다.

또 다른 대표 콘텐츠인 '일상다방사 라이브'는 다방 앱 사용자가 보내준 자취 에피소드를 토대로 유명 아티스트와 협업해 음원으로 제작, 공개하는 프로젝트다. 지난해 말 신예 가수 '비비(BIBI)'와 함께 제작한 파일럿 프로그램이 2030세대 유튜브 시청자들의 관심을 받았고 올해부터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다. 

1월 음원은 Mnet 쇼미더머니9에서 화제를 모은 래퍼 원슈타인이 참여했다. 자유로운 자취생활을 주제로 사연을 공모 받아 이달 5일 '301호' 음원을 발표했다. 원슈타인이 앱 사용자들의 사연을 읽어주는 영상(2021.01.22 업로드)은 현재 17만 8천여 회가 조회되며 채널 내 최다 조회수를 기록했다.

이 같은 인기에 힘 입어 3월의 아티스트인 '10CM(권정열)'와 '자취방의 봄'을 주제로 봄 노래를 제작할 예정이다. 3월 5일 10CM가 직접 선정된 사연을 발표하며 19일 다방과 10CM가 협업해 제작한 음원을 공개할 계획이다.
 

야놀자 2021 설 연휴 여가 트렌드 발표(사진=야놀자)
야놀자 2021 설 연휴 여가 트렌드 발표
(사진=야놀자)

야놀자, 2021 설 연휴 여가 트렌드 발표

이번 구정 연휴(2월 11일-14일, 총 4일)의 국내 여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일자별로는 설 다음날인 13일(34.3%)의 숙소 이용률이 가장 높았다. 연휴 초반 예약이 집중됐던 사전 예약 데이터와 달리, 실제 이용건수의 52%가 연휴 후반에 집중됐다.

지역별 숙소 예약률은 경기도(20.7%), 서울(19.0%), 부산(8.9%), 강원도(7.1%), 인천(6.7%) 순으로 나타났다. 상위 5개 지역 모두 코로나19 확산 이후 첫 명절이었던 지난해 추석과 동일한 순위를 기록했다.

숙소 유형별로는 펜션 이용률이 지난해 설 연휴 대비 68.9% 증가해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글램핑ㆍ카라반이 368.8% 신장해 야외형 숙소 선호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호텔 역시 2배 이상 증가한 특급호텔(4ㆍ5성급)의 이용률에 힘입어 61.3% 증가했다.

레저 유형은 테마파크(52.7%)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익스트림 스포츠(29.2%), 키즈체험(12.2%)이 뒤를 이었다.

 

신규고수 고용지원금 2억원 돌파(사진=숨고)
신규고수 고용지원금 2억원 돌파
(사진=숨고)

숨고, 신규고수 거래 지원금 2억원 돌파

숨고에서는 고객이 신규 고수와 안전거래를 하면 서비스 금액의 10%(최대 25,000원)의 할인혜택을 받는다. 신규 고수의 가격 경쟁력을 위해 고객에게 할인 혜택을 주고, 할인된 금액만큼 숨고가 직접 고수에게 지불하는 것. 고객은 10% 할인혜택 외에도 2.5%의 안전거래 수수료까지 면제받을 수 있다.

이 같은 정책은 기존의 쟁쟁한 고수들 사이에서 고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신규고수를 응원하기 위함이다. 

숨고의 신규고수 고용 지원금 제도는 신규고수의 가격 경쟁력을 높이면서도, 고수 간 과도한 출혈 경쟁을 막는 효과가 있다. 신규고수는 무리하게 가격을 낮추지 않고, 충분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리뷰 맛집 여기어때, 정책 개편에 고품질 숙박리뷰 급증(사진=여기어때)
리뷰 맛집 여기어때, 정책 개편에 고품질 숙박리뷰 급증
(사진=여기어때)

'리뷰 맛집' 여기어때, 정책 개편에 고품질 숙박 리뷰 급증

여기어때의 모텔 부문은 100자 이상의 리뷰 비중이 월 기준 35.8%포인트 증가하며 꼼꼼한 리뷰를 착실히 쌓았다.  

여기어때는 고품질 후기의 작성률이 정책 개선 후 크게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정보 품질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 11월 운영 정책을 개편한 후, 고객이 숙소 정보를 더욱 자세하게 남기고 있다.

여기어때는 리뷰 작성 고객에게 플랫폼에서 현금처럼 사용하는 포인트를 제공하며 다른 사용자를 위해 후기를 남기도록 독려한다. 숙소를 실제로 이용한 고객만 작성하는 '리얼 리뷰'로, 다른 이용자가 숙소를 선택할 때 매우 중요한 정보로 활용되기 때문이다.

호텔, 펜션, 리조트, 캠핑 시설 방문 후 200자 이상의 후기와 사진을 남기면, 2000포인트를 선물한다. 중소형호텔과 게스트하우스 이용객의 경우, 텍스트 100자 이상의 후기를 작성하면 1000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