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 ‘실감콘텐츠’로 새롭게 단장
강진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 ‘실감콘텐츠’로 새롭게 단장
  • 이영순
  • 승인 2021.03.08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진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이 오는 3월 9일 복합 몰입형 실감콘텐츠 공간구축을 완료하고 개장한다고 밝혔다.

지난해부터 준비한 실감콘텐츠란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뉴미디어 콘텐츠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확장현실(XR), 프로젝션 맵핑 등의 기술을 활용해 관람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콘텐츠다.

강진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의 실감 콘텐츠는 몰입형 3면 영상을 활용한 ‘시각화공간(Visualization Zone), 16개의 디지털 액자로 구성된 '정보공간(Information Zone)', 청자의 제작과정을 XR게임을 통해 체험할 수 있는 '체험공간(Experience Zone)'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체험형 관광 융•복합 콘텐츠로 관람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강진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의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서 뉴미디어 콘텐츠가 보편화되지 않은 지역 내 박물관에 청자를 주제로 한 콘텐츠가 새롭게 구성되었다. 새로운 트랜드 공간과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청자를 주제로 하는 복합 전시체험 시설로 자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강진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의 실감콘텐츠는 총 3가지 공간으로 구분되어 있다. 체험공간에는 인피니티 미러존을 통해서 관람객이 추억을 저장하고 게임 존을 통해서 청자제작의 전 과정을 게임으로 즐길 수 있게 구성했으며, 시각화 공간은 ‘고려청자, 천년의 숨결을 만나다’를 주제로 900년 전 강진을 떠나 개경으로 향하던 청자운반선의 이야기를 3면 몰입형(Immersive Contents)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정보 공간에서는 무한반사 거울과 함께 16개의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국보급 유물 및 발굴과정의 영상을 멀티미디어로 구성해 관람객이 청자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사업은 전라남도와 강진군이 2020년 체험형 관광 융복합 콘텐츠 및 플랫폼 개발 사업을 (재)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에 위탁하여 진행되었으며, (주)라인시스템, (주)크레펀, (주)페이스그래픽, 키드아이(주)의 분야별 콘텐츠 전문기업의 참여로 완성했다. 

더불어 고려청자 박물관은 금년 내 추가적인 예산을 투입하여 국내 최고 수준의 실감 콘텐츠 공간으로 추가 구축 계획을 가지고 있어 강진 및 인근 관광지를 찾는 관광 관람객들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강진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은 화요일부터 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