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남자코성형 vs 여자코성형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건강 Q&A] 남자코성형 vs 여자코성형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이재준
  • 승인 2021.04.1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아이디병원 오승일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이소영 원장(이비인후과 전문의)
사진=아이디병원 오승일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이소영 원장(이비인후과 전문의)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외모를 중시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성형외과를 방문하는 남성도 증가하고 있다. 남자코성형은 상대적으로 작은 부위만 수술해 얼굴 전반의 이미지를 크게 바꿀 수 있어 찾는 이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다.

남자와 여자 코성형의 차이점과 특색은 무엇이 있을까?


(오승일 원장) 남성과 여성은 피부 조직의 두께와 양, 미간과 콧대가 이루는 각도까지 다르다. 당연하게 코수술 역시 이러한 세부적인 내용을 고려해 다르게 접근해야 수술 후 만족도가 높을 수 있다. 여성이 높고 슬림한 콧대, 코끝이 살짝 올라간 직반라인을 특징으로 한다면, 남성은 높고 두꺼운 콧대, 곧게 뻗은 직선라인을 선호한다.

(오승일 원장) 남자들은 3단 직렬 연장술을 선호하는 성향이 짙다. 3단 직렬 연장술은 시간이 지나도 길이와 각도가 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비중격 연골을 3겹으로 잇대어 묶어 코의 길이를 조절하고 코 끝을 단단히 고정한 후 보형물을 얹어 콧대를 높인 뒤 자가연골 또는 기증 진피로 코끝을 다듬어 주는 식이다. 이러한 형태의 남자코수술은 시간이 지나도 높고 화려한 직선라인이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코 성형 시 사용하는 보형물 종류가 다양한데, 대표적인 제품은 무엇이 있나요?


(오승일 원장) 인위적이지 않으면서도 유지력이 길고 인체에 유해하지 않다고 알려진 보형물 선호도가 높다.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는 제품이 메쉬 보형물이다. 코끝이 말랑한 메쉬 보형물은 신소재로 이뤄져 있다. 수술 후 코 조직에 확실하게 유착돼 코끝의 위치나 높이가 떨어질 가능성이 낮다.

메쉬코성형은 이런 신소재를 이용한 수술법이다. 메쉬 보형물은 3D프린팅 업체인 티앤알바이오팹이 안전하게 몸에 흡수되는 PCL(Polycaprolactone) 소재로 안전성을 높였다고 알려져 있다.
 

매부리코성형이란 무엇인가요?


(오승일 원장) 매부리처럼 휘어지고 콧등일 볼록한 형태의 코를 매부리코라고 부른다. 매부리코는 사납고 고집스러운 인상을 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매부리코성형은 매부리 부위를 갈아내는 방법으로 교정한다. 증상이 심각한 경우는 절골이 동반되기도 한다. 이 환자 대다수가 코 본연의 기능적 측면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어 기능코성형을 동시에 진행하기도 한다.

 

기능코성형이란 무엇인가요?


(이소영 원장) 코막힘이나 비염, 축농증 등의 코의 기능적인 문제를 개선하는 수술과 미용적 수술을 동시에 진행하는 방법으로 보면 용이하다. 비후성 비염이나 비중격 만곡증, 비밸브 협착 증의 증상이 있다면, 이 수술을 권장한다.

비후성 비염일 경우 고주파 레이저를 콧속 점막에 쏴 면적을 줄여 문제를 개선한다. 비중격 만곡증은 휘어진 곳의 비중격 연골을 제거하고 남은 비중격 연골을 곧게 펴준다. 비밸브 협착증 환자는 코막힘을 유발하는 협착된 부위에 연골을 삽입 및 교정해 코막힘과 호흡을 개선하는 식이다.

기능코성형 시 코질환 수술은 이비인후과 진료과목으로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성형외과 전문의 협진이 필수적이다.

 

코수술 시 주의해야 할 부분은?


(오승일 원장) 앞서 말했듯 남성과 여성은 뼈의 구조나 피부 두께 등 근본적인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천편일률적인 수술 방법을 통해 진행하면 만족도가 크게 떨어질 수 있다. 남자코수술은 남성의 뼈의 구조나 피부 두께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이소영 원장) 봄철은 알레르기 질환으로 코의 기능적 문제도 발생하는 만큼 기능코성형도 고려해보면 도움이 될 수 있다. 한 번의 수술 과정으로 미용 성형과 코의 기능적 문제를 모두 개선할 수 있는 만큼 만족도 역시 높은 편에 속한다.

 



도움말: 아이디병원 오승일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이소영 원장(이비인후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