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영양분 가득한 채소 당근, 생으로 먹는 것 보다 익혀먹는게 더 좋다?
[지식 1스푼] 영양분 가득한 채소 당근, 생으로 먹는 것 보다 익혀먹는게 더 좋다?
  • 임희진
  • 승인 2021.05.17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양소가 풍부한 당근, 생으로도 먹고 음식에 볶아 먹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사실 당근은 생으로 먹는 것 보다 익혀먹는게 건강에 더 좋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풍부한 섭취를 위해 꼭 필요한 당근, 더 건강하게 먹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당근 생으로도 먹는 건가요?

A. 당근은 뿌리채소로 땅 속에서부터 채취됩니다. 어쩔 수 없이 당근의 겉면에는 흙이 많이 묻어 있죠. 생으로 먹으려면 겉 껍질을 제거하고 먹거나 충분히 소독 후 먹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Q. 당근을 생으로 먹을 경우 어떤 점이 우려되나요?

A. 뿌리 식물이기 때문에 토양 균의 오염이나 곰팡이 등 위생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시중에는 세척이 된 채 나오지만, 균의 경우 보관 중에서도 쉽게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잘못 관리하면 위생에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생으로 당근을 먹을 수는 있지만, 위생적인 부분은 꼭 확인하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Q. 당근 어떻게 먹는게 더 좋은 건가요?

A .당근은 생으로 먹을 수 있지만, 껍질이 얇고 약해 세균 침투가 쉽게 이루어집니다. 때문에 익혀 먹는 것이 훨씬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끓는 물에 5~7분 정도 삶아주거나 익혀주면 충분히 세균 걱정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Q. 당근을 익혀 먹으면 어떤 점이 좋나요?

A. 당근 껍질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항산화물질이 많이 존재합니다. 생으로 먹을 때는 흡수율이 적은 반면 당근을 삶은 후에는 흡수율이 높아져 익혀먹으면 오히려 당근의 효능을 몇 배 더 느낄 수 있습니다. 


Q. 당근을 건강하게 먹으려면 어떻게 보관해야 하나요?

A. 당근을 대게 2주내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먹을 만큼 소분해 밀폐용기나 지퍼팩에 담아 냉장보관을 하며 냉동보관시에는 2주보다 더 오래 보관이 가능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