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잘 나가는 스타트업들의 영토 확장! 제주맥주·마켓컬리·스포티파이 外
[스타트업 소식] 잘 나가는 스타트업들의 영토 확장! 제주맥주·마켓컬리·스포티파이 外
  • 정단비
  • 승인 2021.04.27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맥주, 내년 글로벌 진출한다

제주맥주(대표 문혁기)가 자사의 기술 연구소를 생산 제품 라인업을 총괄하는 연구 개발 헤드쿼터로 강화한다고 밝혔다.

제주맥주 기술 연구소는 제품 개발 및 맥주 품질 연구관리 등 맥주 본질에 더욱 집중하기 위해 마련된 제주맥주 양조장 산하의 부속 연구소다. 그동안 제주맥주 대표 제품 및 BBQ, 현대카드, 하이랜드파크 등 국내외 대기업 콜라보 제품의 레시피 및 제품 개발 등을 담당해 왔다.

제주맥주는 기술 연구소 지위를 강화하면서 생산 노하우와 연구 자료들을 DB화하여 2022년 글로벌 본격 진출을 앞두고 모든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 및 품질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제주맥주 기술 연구소는 제주맥주 베트남 현지 법인 생산 제품의 안정적인 품질관리 역시 총괄한다. 제주맥주는 2022년 동남아 전체 맥주 시장 중 생산 및 소비 규모 1위 국가인 베트남 현지 법인 설립으로 글로벌 진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2020년 진행을 추진하던 현지 생산이 코로나19로 중단되었으나, 올 상반기 상장 공모자금의 일부를 현지 법인 설립과 운영에 투자하여 동남아 시장 유통을 본격화한다.

 

(사진=마켓컬리)
(사진=마켓컬리)

 

마켓컬리, CJ대한통운과 '샛별배송' 전국 확대 나선다

장보기 앱 마켓컬리의 운영사 컬리가 새벽배송 서비스인 '샛별배송'을 5월 1일 대전∙세종 등 충청권 지역 대상으로 시작한 후 연내 전국으로 확대한다.

마켓컬리는 국내 최대 물류회사인 CJ대한통운과 손잡고 대전광역시(서구, 유성구), 세종특별시, 천안시, 아산시, 청주시 등 충청권 5개 도시에 5월 1일부터 샛별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올해 하반기에는 영남과 호남 등 남부권까지 대상 지역을 넓히며 샛별배송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마켓컬리의 샛별배송은 밤 11시 이전에 주문하면 다음 날 아침 7시 전에 소비자의 집 문 앞에 풀콜드체인 방식으로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마켓컬리는 지금까지 서울∙수도권에만 샛별배송을 운영했고 수도권 외 지역은 익일 내 배송을 진행해왔다.

5월 1일부터 시행되는 마켓컬리의 대전∙세종∙충청권 샛별배송은 컬리의 새벽배송 노하우와 CJ대한통운의 물류 역량 간 결합을 잘 보여준다. 마켓컬리가 수도권 지역 물류센터에서 신선식품을 최상의 상태로 포장해 출고하면, CJ대한통운의 냉장 차량이 주문고객의 집까지 상품 운송을 담당한다. CJ대한통운은 1차로 충청지역 자체 물류센터로 상품을 이동시킨 뒤 주소지별로 세부 분류 과정을 거쳐 소비자의 집 문 앞에 최종 배송하게 된다. 충청지역 샛별배송 역시 풀콜드체인 방식으로 진행된다.
 

(사진=오토플러스)
(사진=오토플러스)

 

오토플러스, 홈플라이브서 세계 3대 명차 벤틀리 '뉴 컨티넨탈 GT' 리본쇼 출품

오토플러스㈜가 홈플러스의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홈플라이브'에서 자사 직영중고차를 실시간으로 판매하는 자동차 라이브 방송 '리본쇼'를 27일 진행한다.

이번 리본쇼는 홈플러스 강서점에서 운영 중인 대규모 전기차 충전소에서 라이브로 진행된다. 홈플라이브는 토크쇼핑(토크쇼+쇼핑) 콘셉트로 고객들에게 새로운 쇼핑 체험을 제공하는 라이브 커머스로, 이날 방송은 '마이홈플러스' 앱을 통해 오후 2시부터 시청할 수 있다.

라이브 방송에서는 세계 3대 명차로 손꼽히는 영국의 최고급 자동차 브랜드인 벤틀리의 쿠페 모델 '뉴 컨티넨탈 GT'와 프리미엄 세단 '제네시스 G330'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사진=스포티파이)
(사진=스포티파이)

 

스포티파이, 세계 재즈의 날 기념 'Jazzy Korea' 플레이리스트 런칭

세계 최대 오디오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 '스포티파이(Spotify)'가 다가오는 '세계 재즈의 날 (International Jazz Day)'을 기념해 한국의 새롭고 다양한 재즈 음악을 큐레이션 및 소개하는 플레이리스트 'Jazzy Korea'를 런칭했다.


Jazzy Korea는 한국의 다양한 최신 재즈 발매작을 비롯해 다양한 국내 재즈 아티스트와 음악을 선보인다. 특히 전 세계 스포티파이 청취자들이 한국 음악을 듣기 위해 이용하는 ‘K-Pop 허브’에 Jazzy Korea 플레이리스트가 추가된 만큼, 한국의 다채롭고도 새로운 재즈 아티스트와 음악이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스포티파이 청취자와 더 손쉽게 연결된다.

Jazzy Korea 플레이리스트 커버 이미지를 장식한 첫 아티스트로는 지난 22일 EP 앨범을 발매한 재즈밴드 사선(Saseon)이 선정됐다. 사선은 “한국의 재즈 아티스트로서 Jazzy Korea 런칭은 정말 반가운 소식”이라며, “Jazzy Korea의 첫 커버 아티스트가 되어 기쁘고, 스포티파이를 통해 전 세계 많은 이들이  국경을 넘어 한국의 떠오르는 재즈 음악과 다양한 아티스트의 매력을 발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사진=밀리의서재)
(사진=밀리의서재)

 

밀리의 서재, 6인의 작가와 단편 소설집 요가 하는 마음 데일리 연재

10만 권의 도서 콘텐츠를 보유한 국내 최대 독서 플랫폼 밀리의 서재(대표 서영택)가 요가를 주제로 한 6개의 단편 소설집 요가 하는 마음 전자책과 오디오북을 밀리 오리지널 데일리 연재로 선보인다.

밀리의 서재가 출판사 은행나무와 준비한 데일리 연재 요가 하는 마음은 김혜나, 박주영, 김이설, 박생강, 정지향, 최정화 등 6인의 작가가 참여한 단편 소설 앤솔로지다. 오는 6월까지 매주 각 작가의 단편 소설이 순차적으로 공개되며, 각 단편소설은 매일 전자책과 오디오북으로 연재된다. 특히 밀리의 서재는 요가 하는 마음 완독형 AI 오디오북을 제공하는 한편, '내가 만든 오디오북' 서비스를 통해 회원들이 직접 개성 넘치는 오디오북도 만들 수 있도록 했다.

요가 하는 마음에서는 실제로 아마추어나 프로로 요가를 수련하고 있는 6인의 작가가 팬데믹 상황을 반영한 이야기부터 시간을 멈추는 초능력을 가진 주인공이 등장하는 판타지까지 다채로운 이야기를 풀어낸다. 26일 오픈한 2010년 오늘의 작가상을 수상한 김혜나 작가의 <가만히 바라보면>을 시작으로, 5월 3일부터 6월 4일까지 박주영 <빌어먹을 세상의 요가>, 김이설  <요가 하는 여자>, 박생강 <요가 고양이>, 정지향 <핸즈오프>, 최정화 <시간을 멈추는 소녀>가 매주 순차적으로 공개된다.
 

(사진=로마켓)
(사진=로마켓)

 

동네마트 배달 플랫폼 로마켓, 두부 한 모도 유료 배달 이용자 증가

동네 마트 배달 플랫폼 로마켓(대표 정현진)이 내부 이용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별도 배송비가 발생하는 1~2만원대 미만의 소액 주문 이용자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네 마트 배달 서비스 이용자들이 별도의 배송비가 발생하더라도 소액 주문 배송서비스를 선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로마켓은 올 1월부터 3월까지 3개월 간의 자체 앱을 이용한 주문량 중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맹점 총 180개 마트를 대상으로 최소 주문금액을 설정한 마트와 소액 주문의 경우 유료배송 서비스를 진행하는 마트군을 분석했다. 최소 주문금액 기준을 설정한 마트의 1회 평균 주문금액은 55,572원인 반면, 소액 주문의 경우 유료 배달하는 마트군의 1회 평균 주문금액은 57,957원으로 4%이상 높게 나타났고, 평균 주문 건수는 23%, 총 주문금액은 29%까지 더 높게 나타났다.

특히, 배송비를 지급하고 소액 주문한 주요 품목은 콩나물, 두부, 우유, 봉지라면, 아이스크림 순으로 나타났다. 로마켓 대백마트 오태점의 경우 1만원 이하의 경우만 유료 배송을 진행 중인데, 이 마트의 유료 배송 품목은 콩나물, 두부, 쌈채소, 스낵류로 소액 유료배송 상품군과 동일했다.  신선식품과 두부, 우유, 봉지라면과 같은 주 단위 필수 아이템의 경우 배송비를 지불하더라도 신속하게 배송 받고자 하는 요구가 강한 것으로 풀이된다.
 

(사진=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
(사진=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 환경보호 인식 확대 위한 신규 입사자 대상 '반려나무 나눔 캠페인' 진행

국내 대표 배달앱 요기요를 서비스하고 있는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대표 강신봉)가 자사 임직원들의 환경보호 인식 확대를 위해 신규 입사자를 대상으로 '반려나무 나눔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는 신규 입사자 총 500명에게 친환경 사회적기업 '트리플래닛'이 폐플라스틱과 일회용 마스크 자투리 원단을 재활용하여 제작한 '스밈화분'에 심겨진 반려나무를 분양할 계획이다. 분양된 반려나무 화분 1개마다 1그루의 나무가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의 이름으로 강원도 지역 내 산림을 재생하는데 식재될 예정이다.

이번 '반려나무 나눔 캠페인'은 대표 배달앱 기업으로써 필환경 시대 환경보호 실천과 미래 세대를 위한 자연환경 조성에 앞장서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는 신규 입사자들에게 환경보호의 중요성과 함께 실현 가능한 친환경 활동 등을 실천해 나갈 수 있도록 교육도 함께 진행할 방침이다.
 

(사진=야놀자)
(사진=야놀자)

 

야놀자, 어린이날 맞이 '키즈 펜션ㆍ레저 기획전' 진행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총괄대표 이수진)가 오는 5월 어린이날을 앞두고 '키즈 펜션ㆍ레저 기획전'을 진행한다.

먼저, 이달 말까지 전국 인기 키즈ㆍ풀빌라 펜션을 최대 61% 할인한다. 포천 포레스트풀빌라, 가평 도도키즈풀빌라, 거제도 룰루랄라키즈풀빌라 등 숙소 내 키즈 전용 시설, 수영장 등을 보유한 펜션 225개가 참여한다. 5월 중 투숙하는 상품을 이용일 7일 전까지 예약하면 7%(최대 2만원)의 추가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가족끼리 즐기기 좋은 패밀리 호텔과 리조트도 할인가로 선보인다. 신라스테이 삼성, 그랜드조선 부산 등 국내 호텔ㆍ리조트 166개를 최대 84% 할인가로 이용할 수 있다. 호텔에 따라 객실 업그레이드, 조식 및 석식 제공 등 야놀자 단독 혜택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