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손목 통증 때문에 고생인데, '류마티스내과'라는 진료과목이 따로 있나요?
[건강 Q&A] 손목 통증 때문에 고생인데, '류마티스내과'라는 진료과목이 따로 있나요?
  • 정재경
  • 승인 2021.05.04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류마내과 창원점 연세편한마디내과 김대식 원장
사진=연세편한마디내과 김대식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손목이 아파서 병원에 가려고 하는데, 터널증후군인지 관절염인지 모르겠네요.

 

손가락과 손목 등의 관절 마디에 염증을 일으키는 류마티스관절염에 의해 류마티스내과를 찾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손목통증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손목터널증후군과 증상이 비슷해 헷갈리기 쉬운데, 외과적인 검사와 함께 자가면역질환과 같은 내과 질환에 대한 검사도 필요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과 류마티스관절염이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 터널에서 신경이 눌려 손목이 시큰거리고 손가락 끝이 찌릿하게 저리며 힘이 빠지고 감각이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엄지, 검지, 중지에서 느껴지고 손목을 굽히거나 손목을 압박하는 경우 통증이 심해집니다. 초기에는 손목 사용 빈도를 줄이도록 보호대를 착용하고 냉찜질을 권하며,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를 비롯한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 등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와 다르게 류마티스관절염으로 인한 손목과 손가락 관절염의 치료는 통증 부위 관절에 항염증 주사치료나 일반 소염진통제로는 치료가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근본적인 원인인 자가면역계의 이상으로 발현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면역을 조절할 수 있는 항류마티스 약물을 통한 치료방법으로 호전시켜야 합니다.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손가락 관절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병되는데 빠르게 치료하지 않으면 관절 변형 등의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통증이 느껴지면 조기에 류마티스내과를 방문하여 자세한 신체 진찰과 정밀 혈액 검사상 염증수치, 류마티스 자가항체 등의 소견과 관절 초음파 등의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손가락과 손목 통증은 강직성 척추염, 루푸스, 통풍을 비롯한 결핵 감염 등에서도 원인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통해 자가면역 질환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류마내과 창원점 연세편한마디내과 김대식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