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달리기만 유산소 운동이 아니다. 유산소 운동이란 무엇일까?
[지식 1스푼] 달리기만 유산소 운동이 아니다. 유산소 운동이란 무엇일까?
  • 이주영
  • 승인 2021.05.20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러닝크루등이 유행하고 나이키, 뉴발런스 등 달리기 개최를 하는 등 달리기 운동이 널리 퍼져나가고 있다.

유산소 운동은 체중감량시 식사량을 줄이는 것 보다 에너지 소비를 늘릴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을 동반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주로 지방을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운동 시 체지방량 감소가 되면서 성인병의 예방이나 치료에 도움이 된다.

이밖에 심폐기능의 향상으로 운동 능력과 지구력이 좋아히는 것, 스트레스를 감소 시켜 심신 안정에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미국대학스포츠의학회에서도 건강한 성인을 위해 육체활동으로 주 5일 최소 30분, 땀이 날 만큼 열심히 그러나 대화는 할 수 있을 정도의 중강도 육체화동이나 주 3회, 최소 20분의 고강도의 육체활동을 권장하고 있다.

알만큼 보이는 운동, 우리에게 건강함을 주는 유산소 운동은 정확히 무엇일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유산소운동이란 무엇인가요?

A. 근육에 산소가 공급을 통해 지방과 탄수화물을 에너지화해서 소모하게 하는 전신 운동이며 운동 시간이 비교적 길고 움직이는 동안 계속 숨을 쉬는 운동이다. 

주로 심폐지구력과 관련이 있으며 지방을 줄여 비만을 해소하는 데 효과적으로 이용되는 운동방법이다.

 

Q. 유산소 운동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A. 처음 운동을 시작하는 초보자 단계인 저강도에는 걷기, 자전거 타기(느린 속도), 느린 댄스, 아쿠아 에어로빅 정도가 있다.


운동에 익숙해지고 최소한의 운동기술을 갖춘 단계인 중강도에는 빠르게 걷기, 자전거 타기(보통 속도), 계단 오르기, 빠른 댄스, 배드민턴, 낮은 산 등반


평균 이상의 체력과 운동기술을 갖춘 단계인 고강도에는 달리기, 자전거 타기(빠른 속도), 인라인/아이스 스케이트, 줄넘기, 수영, 스쿼시, 높은 산 등반 등이 있다.

본인의 체력과 심폐기능 등에 맞는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Q. 유산소 운동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A. 운동의 강도가 자신의 체력보다 높으면 운동 중 호흡이 가쁘거나 가슴 통증, 근육통 등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하지말고 운동의 강도를 낮추거나 휴식을 취해야 한다.


본 운동을 하기 전과 후에는 반드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실시해야 심장과 관절 및 근육의 상해를 예방할 수 있다.
선택한 운동이 어떤 부위를 주로 사용하는지 알아두고, 해당 부위의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운동종류에 맞는 운동용품을 착용 해야하고 운동 중 적절한 수분 섭취를 해야 운동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