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잠을 깨워주는 커피, 카페인은 어느 정도 마셔도 될까요?
[지식 1스푼] 잠을 깨워주는 커피, 카페인은 어느 정도 마셔도 될까요?
  • 이주영
  • 승인 2021.05.24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쁘고 바쁜 현대사회에서 사회인들에게 잠과 피로를 깨워주는 카페인은 필수다.

커피가 우리의 잠과 피로를 깨워주는 이유는 커피 속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교감신경 전달과정 에서 각성 작용(생리활성)과 연관이 있는 c-AMP(cycling AMP)가 분해되는 과정을 막기때문입니다.

그러나 카페인을 대량 섭취할 시 심장의 교감 신경의 수용체가 흥분한 것처럼 두근거리고 고혈압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건강한 카페인 섭취 방법은 무엇일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적당한 카페인 섭취량은 얼마인가요?

A.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1일 카페인 섭취량은 체중(kg)당 2.5mg 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의 체중을 35kg으로 생각할 때 하루에 87.5mg 이상 섭취하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만약 220g의 탄산음료 3개를 마시게 되면 96.4mg의 천연 카페인을 섭취하게 됩니다. 고카페인 음료는 1mL당 카페인이 0.15mg 이상 함유된 식품으로 식품포장용기에 ‘고카페인 함유’라는 문구가 쓰여져 있으니 유의하세요.
 

Q. 그렇다면 카페인이 함유되어있는 커피를 과다하게 섭취할 시 부작용은 무엇일까요?

A. 카페인을 많이 마시면 불안 증세, 불면증 등의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상담학 사전에 따르면 카페인을 하루에 1,000mg 이상 섭취하면 안절부절못하게 되고, 신경이 과민해지며, 잠자기 힘들어지고,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카페인 중독의 진단에 이용되는 열두 가지 증상은 안절부절못함, 신경과민, 흥분, 불면, 안면홍조, 잦은 소변, 소화장기의 장해, 근육경련, 두서없는 사고와 언어의 흐름, 빠른 심장박동 혹은 심부정맥, 한동안 지치지 않음, 정신운동성 초조함입니다.
 

Q.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어떤 것인가요?

A. 카페인은 커피나 탄산음료 외에도 코코아, 초콜릿 그리고 과자와 빙과류에도 들어있습니다.

유럽연합은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불안해지거나 신경과민 증상이 나타 2004년부터 1L에 카페인 150mg을 초과하는 음료에는 '고 카페인 함유'표시하는 것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