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신한금융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신한금융 外
  • 이주영
  • 승인 2021.05.27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KB Green Wave 1.5℃ 금융상품 패키지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고객과 함께하는 필(必)환경 캠페인의 일환으로 KB Green Wave 1.5℃ 금융상품 패키지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KB Green Wave 1.5℃ 금융상품 패키지는 KB맑은하늘 금융상품, KB맑은바다 금융상품에 이은 친환경 특화상품으로 예금, 신탁, 카드로 구성된다. 상품 가입을 통해 모인 기부금은 기후변화 대응 및 탄소배출 감축 활동에 사용될 예정이다.

지난 26일 KB국민은행 신관에서 열린 상품 출시 행사에 홍정기 환경부 차관, 푸른아시아 손봉호 이사장 및 KB국민은행 고객이 참석해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

KB Green Wave 1.5℃ 정기예금은 1년제 거치식예금이며, 1백만원 이상 1천만원 이하 금액을 예치할 수 있다. 이율은 최고 연1.0%(우대이율 포함)이며, 우대금리는 ▲종이통장을 발행하지 않고 손으로 출금 서비스를 등록한 경우 ▲KB맑은하늘적금 또는 KB맑은바다적금을 보유하거나 KB국민 Green Wave 1.5℃카드를 보유하고 KB국민은행 통장에서 KB국민카드 결제실적이 있는 경우 ▲예금 신규 월부터 만기 전전월 말일까지 KB모바일인증서를 최초 발급한 경우 각각 0.15%p씩 최대 0.45%p를 제공한다. KB국민은행은 고객이 가입한 정기예금 한 좌당 2천원씩 최대 1억원의 기부금을 조성해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KB Green Wave 1.5℃ 공익신탁은 고객이 신탁상품 가입 시 은행에 납부하는 보수의 10%를 고객 명의로 기부하고, 동일한 금액을 은행에서도 기부하는 상품이며 최대 2억원의 기부금을 마련해 학교숲을 조성할 예정이다.

KB국민 Green Wave 1.5℃ 카드는 공유 모빌리티 사용 시 20% 적립, 전기·수소차 충전 및 버스·지하철 사용 시 10%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모바일 단독카드 이용 시 포인트가 추가 적립되며 카드 발급을 원할 경우 친환경 자재로 제작된 카드를 제공한다. KB국민은행 창구에서 해당 카드 가입 시 한 좌당 1만원씩 최대 1억원의 기부금을 마련해 도시숲을 조성할 계획이다.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 하나 소상공인 현장지원센터 전국 확대 시행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소기업, 소상공인의 성공 지원을 위한 '하나 소상공인 현장지원센터'를 전국 200개 영업점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하나 소상공인 현장지원센터'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기업, 소상공인의 지속적인 사업 영위와 성공적인 자립에 도움을 드리고자 지난 20년 7월 전국 76개 영업점에서 시행되었다.

이번 확대 시행을 통해 소상공인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고, 양질의 금융서비스를 포함한 창업, 재기 지원과 단체 및 협회와의 연계 등을 통한 다양한 지원이 이어나갈 예정이다.

또한, 각 지역별 지자체에서 시행중인 정책자금과 연계한 맞춤형 금융을 제공하고, 업종에 맞는 창업 컨설팅 및 교육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시행하여 소상공인이 창업 시 겪는 어려움을 함께 하며 이겨낼 계획이다.

 

(사진=우리은행)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 알뜰 해외송금 '8개 국가’로 확대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은 모바일전용 소액 해외송금서비스인 '알뜰 해외송금' 대상 국가를 기존 5개국(미국, 호주,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에서 8개국으로 확대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에 추가된 국가는 캐나다, 독일, 스페인 총 3개국으로, 알뜰 해외송금으로 총 8개국, 각 국가별 현지 통화 송금이 가능하다.

또한, 국가 확대와 더불어 해외은행코드를 숫자로 입력하면 은행 정보가 자동으로 표시되는 해외은행코드 검증 프로세스도 도입하여 편의성이 대폭 개선됐다.

지난해 7월 출시한 '알뜰 해외송금'은 간편하고 저렴한 모바일 전용 해외송금서비스로 우리WON뱅킹을 통해 '거래외국환은행 지정' 없이 연중 24시간 간편하게 해외송금할 수 있으며, 대한민국 국민인 거주자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1회 송금한도는 USD 기준 인도네시아 3천 달러, 나머지 7개 국가는 5천 달러다.

이와 함께, 고객이 알뜰 해외송금 거래시 실제 부담하는 총 수수료는 국가별 5 ~ 8천원 수준으로, 기존 서비스보다 최대 3만원 가량 저렴하다.

'알뜰 해외송금’서비스는 우리WON뱅킹 앱 전체메뉴▶외환/환전▶해외송금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사진=신한금융희망재단)
(사진=신한금융희망재단)

신한금융희망재단,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와 스타트업 혁신 성장 생태계 조성 위한 업무협약 체결

신한금융희망재단(이사장 조용병)은 26일 오후 서울시 중구 신한금융 본사에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사장 문대림, 이하 JDC)와 제주지역 스타트업 육성 및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한금융은 그룹의 중장기 혁신금융 플랫폼 구축 사업인 'Triple-K Project' 의 일환으로 서울·인천·대전·제주 등 전국 단위에 S² Bridge(신한 스퀘어브릿지)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S² Bridge : 제주는 스타트업을 통해 환경·자원·농업과 관련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제주 지역의 경제 활성화 등 사회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조성됐다.
 
이날 협약을 맺은 JDC는 국토교통부 산하 공기업으로 ICT 및 모빌리티 분야의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 내에 ‘Route330’을 운영하고 있으며, 사무공간 지원, 투자 연계 등 성장단계별 맞춤서비스를 통해 스타트업의 지속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프로그램 교류 및 홍보, 우수 스타트업 추천, 공간 지원 등 제주지역의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사진=신한금융그룹)
(사진=신한금융그룹)

신한금융그룹, S² Bridge : 서울(신한 스퀘어브릿지) 신한 오픈이노베이션 2기 성료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이 운영하는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 S² Bridge : 서울(신한 스퀘어브릿지)에서 5월 26일(수), Final-round와 시상식을 끝으로 지난 9주 동안 진행된 신한 오픈이노베이션(Shinhan Open Innovation) 2기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종료했다고 밝혔다.

신한 오픈이노베이션은 참신한 아이디어와 기술이 필요한 '기술 수요기업(대기업·중견기업)'과 사업 확장의 발판이 필요한 '스타트업'을 매칭하여 상호간의 사업 연계 및 협업을 지원하는 스케일업 프로그램이다.

이번 신한 오픈이노베이션 2기에는 ▲교원그룹,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 ▲두산밥캣, ▲KT CS, ▲하이트진로가 수요기업으로 참여하였으며, 총 209개의 기술 스타트업 가운데 최종 20팀이 선발되어, 협업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한 9주간의 일정을 함께 했다.

신한 오픈이노베이션 2기의 일정을 마무리하는 ‘Final-round’ 행사에서는 기업부문별 '협업우수팀' 5팀과 당일 현장 Final-round Sales-Pitch를 통해 선발된 ‘기술우수팀’ 2팀을 선발하여 총7팀에 총상금 1억2천만원을 수여했다.

기업부문별 ‘협업우수팀’으로는 ▲교원그룹-'라이언로켓'(텍스트만으로 사람의 말하는 영상을 만드는 AI), ▲굿네이버스 글로벌임팩트- '식스티헤르츠 주식회사'(AI기반의 발전량 예측기술로 가상발전소 및 재생에너지 자원지도제작) ▲두산밥캣-'긴트'(농산업용 스마트 자율주행 솔루션 플랫폼) ▲KT CS- ‘위드메이트’(병원 동행 서비스 매칭 플랫폼) ▲하이트진로-‘에이런’(마이크로 필터링 시스템 및 그래핀 신소재 필터)이 선정되었고, '기술우수팀'으로는 '긴트'와 '툰스퀘어'가 선정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Final-round Sales-Pitch 및 시상식 외에도 신한 오픈이노베이션에 관심을 가진 대기업과 유관기관 담당자들이 참여하여 새로운 협업을 구상하고 발굴하는 네트워킹이 자리가 마련됐다. 신한 오픈이노베이션 2기 프로그램 수료팀에게는 향후 기업과의 매칭 프로그램과 다양한 네트워킹이 지속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신한 오픈이노베이션 2기에서는 PoC 단계의 협의가 다수 진행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수요기업과 스타트업 간의 MOU 체결이 성사되기도 했다. '필로포스'는 차별화된 기술을 통해 고가의 망막질환 진단기기 OCT를 합리적 가격으로 공급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데, 이번 신한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굿네이버스 글로벌 임팩트와 25일 협약을 체결하고 인도 등 개발도상국에서 망막질환 조기진단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는 사업을 공동 추진키로 했다.


 

(사진=두나무)
(사진=두나무)

두나무, 9월 1일~2일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2021' 개최


블록체인 개발자들의 축제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Upbit Developer Conference, 이하 UDC)'가 오는 9월 1일(수), 9월 2일(목) 양일에 걸쳐 온라인에서 무료로 개최된다.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대표 이석우)는 27일, UDC 2021 공식 홈페이지를 열고 사전 예약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UDC는 블록체인 개발자들의 지식 공유와 자유 토론, 네트워킹이 이뤄지는 거대한 화합의 장이자 세계 최초 '개발자 중심'의 블록체인 컨퍼런스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확산된 언택트 트렌드에 발맞춰 작년에 이어 올해도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9월 1일(수)과 9월 2일(목) 이틀 간 유튜브 공식 UDC 채널에서 방송되며, 최신 기술 동향, 미래 산업 전망 등 블록체인 관련 다양한 주제들을 밀도 있게 다룰 예정이다. 블록체인 업계 종사자는 물론 블록체인에 관심있는 이들이라면 전세계 어디서든 무료로 시청 가능하다.

본 행사에 앞서 오는 8월 18일(수)까지 UDC 2021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이 진행된다. 사전 예약자는 UDC 2021의 최신 소식을 가장 먼저 받아볼 수 있으며, 이 중 추첨을 통해 선정된 20명에게는 커피 기프티콘 등 소정의 상품이 지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