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리뷰] 자취할 곳으로 오피스텔을 선택한다면? 1인가구 오피스텔 탐구생활
[솔직리뷰] 자취할 곳으로 오피스텔을 선택한다면? 1인가구 오피스텔 탐구생활
  • 박은정
  • 승인 2021.06.02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가구들이 집을 구할 때,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안전’과 ‘쾌적함’입니다.

그래서 대로변에 위치해 있고, 쾌적한 집을 구하다 보니 오피스텔에서 자취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이 두 조건을 충족하는 거주유형 중 가장 적합한 곳은 오피스텔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콘텐츠에서 오피스텔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오피스텔 거주 장점>

1. 쾌적한 공간

건물을 청소해주시는 분이 계셔서, 복도가 깨끗한 편입니다. 물론 청소비는 관리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화장실에 샤워부스가 있어, 세면대와 공간이 분리되어 있다는 점이 제일 좋았습니다.

 

2. 소독도 해주는 서비스

관리비에 소독비가 포함되어 있어, 매월 벌레 소독을 해주시는 분이 오시는데요. 그래서 자취를 하면서 음식물로 인한 초파리를 제외하고 벌레를 본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3. 생각보다 큰 관리사무소의 존재

오피스텔은 세대마다 분양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집주인이 집마다 다릅니다. 보통 부동산에 계약을 다 맡기는 편이기 때문에 계약 이외에는 집주인과 마주칠 일이 없고, 거주 중 생기는 고장, 수리 민원은 대부분 관리사무소에서 해결을 해줍니다.

그리고 경비원이 상주하는 시스템도 많기 때문에 층간소음 등의 민원있을 때 중재를 해줄 수 있는 존재가 있고 빨리 해결이 되는 것 같습니다.

층간소음 같은 경우, 어디서 소리가 나는지 정확히 모를 때가 많은데요. 예를 들어 위에서 소음이 나는 것 같아도 소음을 일으키는 세대가 아랫집일 경우도 있습니다. 어디서 나는 소음인지 모를 경우 층간소음 공지문을 써서 게시판이나 엘리베이터에 붙여주기도 합니다. 

 

4. 편의한 분리수거/음식물 쓰레기 처리

오피스텔에 살기 이전에 살았던 주택형태의 셰어하우스와 비교를 하자면 분리수거, 음식물 쓰레기 처리 방법이 편리해져서 삶의 질이 올라갔습니다. 셰어하우스에 거주했을 때는 분리수거, 음식물 쓰레기 처리할 수 있는 전용 공간이 따로 없어서 처리할 때마다 불편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반면 오피스텔에는 건물에서 관리하는 분리수거 장소, 음식물 쓰레기통이 있어 쓰레기 처리가 정말 편리합니다.

<오피스텔 거주 단점>

1. 관리비가 비싸다.

주택에 살다 오피스텔로 이사오게 되면 관리비 고지서를 보고 놀라실 겁니다. 관리비에는 우선 일반관리비, 경비비, 청소비, 인터넷유지비, 승강기유지비, TV 수신료 등 공용 관리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가 사는 곳은 관리비는 보통 10~12만원 사이로 나오는데, 관리비는 오피스텔 마다 다르기 때문에 집을 구하실 때 꼭 평균 관리비를 물어보고 월 고정지출 예산에 포함을 시켜야 합니다.

관리비는 평당 매겨지기 때문에 평수가 커질수록 관리비도 같이 오릅니다. 다만 오피스텔이 단독 건물이 아니라 단지가 크게 조성되어 있는, 세대수가 많은 형태라면 생각보다 관리비가 오히려 저렴할 수도 있다. 여러 세대가 함께 나눠내다 보니 관리비가 저렴해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직방, 다방 같은 부동산 앱에서 집을 구할 때도 관리비 조건을 따로 상세 설정할 수 있는 만큼 오피스텔에서는 관리비의 부담이 크게 다가옵니다. 특히 집을 보는 과정에서 실거주하던 이전 세입자를 만나게 된다면 실제 관리비가 얼마나 나오는지, 가스비는 얼마나 나오는지 꼭 물어보시길 추천합니다. 

2. 다음 집을 구할 때 눈이 높아진다.

오피스텔 자취의 단점으로는, 다음 집을 구할 때 눈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시설 깨끗하고 서비스 좋은 집에 살다 보면 이사를 할 때도 비슷한 수준으로 가고 싶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눈이 높아진다는 것은 집 구하는 기준이 더 높아졌다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피스텔 자취하면서 제일 좋았던 점은 공간의 쾌적하다는 것이었습니다. 다음 이사집을 알아보는데 생각보다 다세대 주택이나 원룸은 화장실에 샤워부스 분리가 되어 있지 않은 곳이 많아 망설여지더라고요. 엘리베이터 청결, 복도 청결, 보안 상태, 벌레 소독 유무, 풀옵션 등 이전에 집을 구할 땐 고려하지 않았던 새로운 고려 기준이 생겼습니다.

 

3. 월세 대비 평수가 작다.

오피스텔은 솔직히 금전적인 단점이 큽니다. 원룸 보다 월세가 비싼데 공간은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작을 수도 있죠. 나의 우선 순위가 편리와 안전이냐, 가성비이냐에 따라 집을 구하는 기준이 달라질 것 같아요.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