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가공식품 안전하게 제조·관리 되었는지, 어떤 영양성분이 포함되었는지 아는 방법이 있을까요?
[지식 1스푼] 가공식품 안전하게 제조·관리 되었는지, 어떤 영양성분이 포함되었는지 아는 방법이 있을까요?
  • 이주영
  • 승인 2021.06.04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리법이 편리해 자주 접하게되는 가공식품들, 안전하게 제조되고 관리 되었는지 어떤 영양성분이 포함되어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요?

(사진=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사진=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Q. 마트에서 구입하는 가공식품, 안전하게 제조·관리되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A.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마크를 통해 구입하는 가공식품이 안전하게 제조·관리된 식품인지 알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구입하고자 하는 식품에 마크가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색상 및 크기는 제품 및 업소의 특성과 포장 재질 또는 디자인에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Hazard Analysis and Critical Control Point)란 무엇인가요?
A. 식품의 원료관리, 제조·가공·조리·소분·유통·판매의 모든 과정에서 위해한 물질이 식품에 섞이거나 식품이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각 과정의 위해요소를 확인·평가해 중점적으로 관리하는 기준을 말합니다.

어묵·어육소시지, 냉동 어류, 냉동식품 중 피자류·만두류·면류, 과자류, 빵류 또는 빙과, 레토르트 식품 등을 제조·가공·조리·소분·유통하는 영업자는 식품별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을 지켜야합니다.

또한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적용업소는 기준의 준수 여부와 식품위생법에 따른 교육훈련 수료 여부를 연 1회 이상 조사·평가받아야 하며 HACCP 인증은 인증을 받은 날 부터 3년동안 유효합니다.

HACCP은 위해분석(HA : hazard analysis)과 중요관리점(CCP : critical control points)으로 나뉘어지며, HA는 위해가능성 요소를 찾아 분석 · 평가하고, CCP는 해당 위해요소를 예방 및 제거하고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중점점으로 다루어야 할 관리점을 말합니다.
 

Q. 가공식품에 어떤 영양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A. 레토르트식품, 과자, 빙과, 빵류, 만두류, 초콜릿류, 잼류, 면류, 즉석섭취식품 및 즉석조리식품 등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별표 4로 정하는 식품에는 영양표시를 해야합니다.

만약, 포함되지도 않은 영양 성분을 포함된 것처럼 표시했다면, 해당 식품 등의 압류 또는 폐기명령, 영업허가 또는 등록의 취소, 품목 등의 제조정지, 과징금·과태료 처분, 위반사실의 공표, 벌금 및 징역 등의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