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CJ제일제당·배달의민족·스파크플러스·위메프오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CJ제일제당·배달의민족·스파크플러스·위메프오 外
  • 정단비
  • 승인 2021.06.08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CJ제일제당)
(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햇반컵반' 팝업스토어 오픈… MZ세대와 소통

CJ제일제당은 소셜 추리게임 ‘명탐정 컵반즈’에 참여할 수 있는 오프라인 팝업스토어를 열었다고 8일 밝혔다. '명탐정 컵반즈'는 지난달 밥, 토핑, 소스의 양을 30% 늘린 '햇반컵반BIG'을 출시하며 선보인 유튜브 콘텐츠로, 탐정 역할을 맡은 나문희와 함께 두 가지 추리 미션을 풀어나가는 내용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명탐정 사무소'라는 콘셉트로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위치한 '스페이스 오매'에서 이달 27일까지 3주간 운영된다. 소비자가 직접 '햇반컵반' 제품과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기획됐다.

팝업스토어는 ▲기념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포토존과 코스튬존, ▲햇반컵반 브랜드존, ▲퀴즈를 풀 수 있는 퀴즈존과 금고존 등으로 나뉜다. 금고존에서 순금 명함을 받을 수 있는 응모권을 획득할 수 있으며, 참여자 중 50명을 선정해 순금으로 만든 ‘명탐정 컵반즈’ 명함에 본인 이름을 새겨 전달할 예정이다.

‘명탐점 컵반즈’의 영상은 한 달 만에 조회수 330만을 넘기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MZ세대의 디지털 콘텐츠 트렌드인 추리게임과 가상 세계관 몰입을 반영했다는 평가다. 특히, MZ세대에게 선호도 높은 나문희를 ‘햇반컵반’의 모델로 발탁해 캠페인의 재미요소가 극대화됐다는 반응이다.

 

(사진=배달의민족)
(사진=배달의민족)

배민, 11년만에 화면 대개편···단건배달 전격 도입

국내 1위 배달 앱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11년 만에 애플리케이션(앱) 홈 화면을 대폭 개편한다. 이와 함께 단건배달 새 서비스 ‘배민1’(One)도 본격 시작한다.

새 화면에서는 맨 상단에 ‘배달’과 ‘배민1’ 버튼이 나란히 배치된 게 특징이다. 배민1은 서울 송파구 지역에 먼저 도입된다. 8일 오전 9시 이후 서울 송파구 지역 거주자들 중에 업데이트가 적용되는 고객들부터 순차적으로 쓸 수 있다. 다른 이용자들은 앱을 업데이트하면 상단에 ‘배달’과 ‘번쩍배달’(또는 ‘포장’) 버튼이 등장하지만, 향후 배민1 서비스 지역 확대에 따라 번쩍배달 자리는 배민1으로 바뀌게 된다.

이번 앱 개편은 ‘푸드 슈퍼 앱(Super app)’을 지향한 것이 특징이다. 슈퍼 앱(Super app)은 여러 서비스를 별도의 다운로드 없이 한 곳에서 모아 쓸 수 있는 앱을 말한다. 그간 배민 메인 화면이 한식·분식·치킨·피자·중국집·디저트 등 음식 종류가 나열된 메뉴판식이었다면, 새 화면은 단건배달, 포장, 마트장보기, 쇼핑라이브, 선물하기 등 음식 관련 주요 서비스를 큼직한 개별 탭으로 분류했다.

고객들은 앱 이용 목적에 따라 음식을 주문할지, 생필품이나 식재료를 구매할지, 선물하기로 배민상품권을 보낼지, 전국 각지 유명 음식을 주문할지 등을 첫 화면에서 직관적으로 선택하고 쓸 수 있다.

특히 고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인 음식 주문에 있어 고객 선택권이 강화됐다. 이용자의 상황에 따라 ‘배달’과 ‘배민1’ 어느 곳에서나 음식 주문이 가능하다.

이번 개편으로 소비자뿐 아니라 식당업주들의 선택권도 강화된다. 식당들은 매장 상황에 따라 두 서비스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병행함으로써 배민 플랫폼 활용도를 더 높일 수 있게 됐다. ‘배달’은 정액제 광고상품인 ‘울트라콜’(부가세 포함 월 8만 8000원)을 통해 입점할 수 있어 효율적인 가게 운영이 가능하다. 배민1은 빠른 배달 경험을 제공해 신규 고객 창출에 용이하다.

우아한형제들은 배민1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 하반기에 수도권 및 전국 주요 광역시에서 단건배달을 선보일 예정이다. 지역별 배민1 서비스 오픈 일정은 확정되는 대로 배민 앱과 배민사장님광장을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배민1의 주문 중개 이용료는 국내는 물론 전세계 민간 푸드 딜리버리 플랫폼 중 가장 저렴한 수준이다. 주문 중개 이용료는 건당 12%(카드수수료 및 결제이용료 별도), 배달비는 6,000원이다. 이는 기존 단건배달 업계의 통상 수수료율 보다 3%포인트가량 낮다.

 

(사진=스파크플러스)
(사진=스파크플러스)

스파크플러스, 6월 말 ‘홍대점’ 오픈…워크 애니웨어 본격 시동

공유오피스 스파크플러스(대표이사 목진건)가 이달 말 서울 서북권 첫 지점인 홍대점 오픈을 통해 서울 전역으로 영향력을 확대하는 데 속도를 낸다고 8일 밝혔다. 

스파크플러스 홍대점은 지하철 2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등 3개 노선이 지나는 홍대입구역과 직접 연결 예정인 신축 빌딩 지상 5~6층에 위치해 트리플 역세권이라는 우수한 대중교통 접근성으로 각광받고 있다. 전용면적은 2,684.30㎡로, 1인실부터 131인실까지 다양한 규모의 오피스를 구성해 최대 600명까지 입주가 가능하다. 세미나룸, 투자IR룸, 촬영스튜디오 등 공용 공간이 별도로 마련되며, 무인 스낵바와 무인 택배 발송함 등 다양한 부대시설이 들어설 예정으로 입주사의 업무 편의성을 한층 높인 것이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같은 건물 내 CGV 영화관, 서점 등 다양한 문화 편의시설이 입점 예정이며, 산책로와 개성 있는 상점들이 자리 잡은 경의선숲길과도 근접해 업무는 물론 여가생활을 즐기기에도 용이하다.

스파크플러스는 홍대점 오픈을 기념해 지난 4월 1차 얼리버드 프로모션을 진행했으며, 성원에 힘입어 2차 얼리버드 프로모션을 오는 31일까지 진행한다. 최대 35%까지 할인이 적용됨은 물론, 16인 이상 입주사에는 인근 공유오피스 대비 20% 더 넓은 전용면적이 제공돼 오피스를 보다 합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스파크플러스 홈페이지 또는 전화 문의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사진=위메프오)
(사진=위메프오)

'공정배달' 위메프 오, 전통시장 배달 시작

“전통시장 유명 맛집 메뉴도 집에서 간편하게 배달 받으세요!”

위메프 오는 서울 중랑구 중랑동부시장 배달 서비스를 시작으로 ‘전통시장 배달’에 본격 나선다고 8일 밝혔다.

‘전통시장 배달’ 서비스는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고, 전통시장 사장님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공정배달’을 실천한다는 취지에서 시작했다. 전통시장 사장님은 위메프 오 배달을 통해 고객 접점을 늘리고, 이용 고객은 시장 내 맛집 메뉴를 간편하게 앱으로 주문할 수 있다.

이번 서비스에는 중랑동부시장 유명 맛집 △삼대명가 제주구남매 꽃게장 젓갈반찬 △소중한 참숯 화로구이 △가문 왕십리곱창막창 △아리랑핫도그&떼루와 등 총 8개 매장이 참여한다. 추가 참여 매장은 순차 오픈한다.

중랑구(전체), 동대문구(이문동, 장안동, 제기동, 전농동, 청량리동, 회기동, 휘경동), 노원구(공릉동, 월계동), 성북구(석관동), 광진구(중곡동)에 거주하는 위메프 오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위메프 오는 서비스 론칭을 기념해 중랑동부시장 음식을 주문하는 고객에게 7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1만2000원 이상 구매 시 적용 가능하며, 매주 1회씩 다운받아 중복 사용할 수 있다.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사용이 가능한 매장은 추가 10% 할인 효과도 누릴 수 있다.

다음달부터는 광주광역시 전통시장 2곳(무등시장, 남광주해뜨는시장)도 서비스를 시작한다. 향후 전통시장 배달 서비스 지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공동 전동킥보드 업계, 헬멧 범칙금 부과에 난색

8일 라임코리아, 머케인메이트, 스윙, 윈드, 하이킥 등 공동 전동킥보드 업계가 국토교통부의 헬멧 미착용 시 단속을 통해 범칙금을 부과하는 정책에 대해 단속의 범위를 수정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업계는 "헬멧 착용을 강제하는 것이 안전 사고 예방의 만능 열쇠가 될 수 없다"며 "사용자가 자전거도로에서 주행할 경우에는 단속에서 제외"해달라는 건의를 했다.

도로교통법 및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유 전동킥보드는 자전거와 유사한 형태로 취급 받아야 마땅하지만 공유 전동킥보드만 헬멧 미착용 시 단속의 대상이 되는 것은 공평한 행정 처분이 아니며, 사고 예방 및 장기적인 친환경 이동수단 산업 발전에도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와 함께 실질적으로 잠재적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민-관 공동 이니셔티브를 제안했다.

-국토부, 경찰청 등의 중앙 행정기관과 맺은 업무협약 이행 과정의 하나로, 치명적인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법에 명시된 최고속도를 25km에서 20km이하로 낮출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역에 따라 유동인구 밀도가 높은 특수 지역은 속도의 제한을 두는 방향으로 정하여, 사용자가 15km 이하의 속도로 안전하게 달릴 수 있도록 기술적인 방법 및  교육을 통해 지속적으로 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장기적인 프로젝트로 공유 전동킥보드의 사고 유형과 원인을 한 곳에 모으고 분석하여, 장기적으로 친환경 교통수단의 사고를 현저히 낮추는데 기여하겠습니다. 건전한 라이딩 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해 민간비영리단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사고 사례 수집을 통해 반복적인 사고를 막기 위해 교육물과 온라인 안전교육 콘텐츠 제공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가장 낮은 사고율 국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진=여기어때)
(사진=여기어때)

 

20대 여행객 “여행 보험, 가입 방법 몰라 못 해”

20대 여행객의 반은 여행 보험 가입 경험이 없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코로나19 등으로 국내 여행 보험의 필요성은 점차 강조되지만, 가입 방법을 모른다는 응답 비율이 높았다. 

8일 대한민국 종합 숙박ㆍ액티비티 플랫폼 여기어때(대표 정명훈)의 설문조사 결과, 20대 응답자의 51.8%는 ‘여행 보험에 가입한 적이 없다’고 대답했다. 40대(23.4%)의 두배 이상인 수치다. 20대의 여행 보험 가입 빈도도 10회 중 4.22회으로, 40대(5.17회)에 미치지 못했다. 최근 코로나19로 안전한 여행을 돕는 국내 여행 보험의 중요성이 커졌지만, 20대는 다른 세대보다 잠재적 피해에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셈이다. 

20대 응답자는 보험 가입 경험이 없는 첫번째 이유로 ‘가입 방법을 몰라서(48.3%)’를 꼽았다. ‘피해가 발생하지 않은 것 같아서’란 응답은 41.4%였다. ‘보험료 부담’을 선택한 응답은 36.2%로 집계됐다. 40대의 여행 보험을 가입하지 않은 가장 큰 이유는 ‘보험료가 부담이 돼서(54.5%)’로, 응답 결과에 차이가 있었다. 20대의 경우, 40대보다 여행 보험 상품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져, 가입 필요성 대비 큰 관심을 받지 못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같은 소비자 상황을 고려해, 여기어때는 흥국화재와 ‘다이렉트 국내여행보험(원데이)’를 무료 제공한다. 단 하루의 국내 여행도 안전하게 즐기도록 숙소 예약 고객을 대상으로 보험 상품을 선물하는 이벤트다. 여행 중 24시간을 보장하는 보험을 전액 여기어때가 부담하며, 여기어때 앱을 통해 쉽게 가입하도록 했다. 이번 혜택은 여행 중 전염병에 걸리거나 실수로 타인의 기물을 파손했을 때 등 예상하기 어려운 순간을 대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상해ㆍ사망 ▲후유 장해 ▲배상 책임 등을 보장한다.

설문조사의 전체 응답자 69.5%는 여기어때가 제공하는 무료 국내 여행 보험에 ‘가입하겠다’고 응답했다. 보장 됐으면 하는 항목은 ‘소지품 도난이나 파손’이 74.7%를 차지했고, ‘상해나 질병 의료비’는 68.3%의 선택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