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열차지연증명서는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나요? 교통비 아끼는 방법 있나요?
[지식 1스푼] 열차지연증명서는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나요? 교통비 아끼는 방법 있나요?
  • 이주영
  • 승인 2021.06.21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퇴근 또는 등하교시 지하철 지연시 늦어질 때 필요한 열차지연증명서,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열차지연으로 지각할 시, 지각사유 증빙자료 제출해야되는데요 열차지연증명서는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나요?


A. 지하철 지연으로 회사에 지각한 경우 증빙자료가 필요하다면 가까운 지하철역에서 열차지연증명서를 발급받으세요. 현장에서 지연증명서를 발급 받기 곤란한 경우에는 각 지역의 도시철도공사 등 지하철 운영기관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간편지연증명서를 발급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 열차지연증명서 발급받기
대중교통의 특성상 이물질 투입이나 무리한 승차 등으로 인한 출입문고장, 차내 응급환자 발생, 일시적 환승객 집중 등 지하철 내에서 다양한 상황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지하철 지연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가까운 역에 가시면 열차지연증명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열차지연이 주로 혼잡시간대인 출근 시간에 발생하고 승객은 바쁜 출근시간에 쫓기다보니 현장에서 지연증명서를 발급 받기 곤란한 경우가 많은데요.
· 하지만 걱정마세요.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에서도 간편지연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Q. 주로 버스나 지하철 이용해 이동하는데요. 교통비 아끼는 방법이 있나요?

A.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으로 출퇴근하신다면 지하철 정기권 이용하기, 버스 골라타기, 후불카드보다는 선불카드 이용하기, 교통요금이 할인되는 신용카드 이용하기 등 자신에게 알맞은 방법을 선택해서 출퇴근비용을 더욱 알뜰하게 아껴볼 수 있습니다.
 

◇ 알뜰한 대중교통 이용방법

1. 지하철 정기권 이용하기
매일 지하철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다소 번거롭더라도 할인율이 우세한 정기권을 이용하는 것이 더 알뜰하답니다.

다만, 정기권은 별도의 정기권 충전용 교통카드(2,500원)를 구입해야 하며, 버스를 탈 때는 이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버스 골라타기
서울과 경기도를 연결하는 비슷한 노선의 두 버스가 있다면 서울버스를 골라 타는 것이 요금 절약에 도움이 된답니다. 어느 지역의 버스인지는 차량 번호판의 지역명을 보면 알 수 있겠죠?

3. 후불카드보다는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의 비율이 좀 더 높은 선불카드 이용하기
국세청의 근로소득자 소득공제 규정에 따르면, 신용카드 등의 사용액이 총급여액의 25%를 넘을 때 대중교통 사용분의 40%를 일정한 산식에 따라 소득공제 해주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세청 홈페이지 – 원천징수(연말정산) 안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교통요금이 할인되는 신용카드 이용하기
최근에는 대중교통 요금을 할인해주는 신용카드가 많이 있죠?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직장인이라면 자신의 대중교통수단 이용패턴을 잘 따져서 가장 적합한 신용카드를 선택하는 것도 알뜰한 대중교통 이용의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Q.  자전거를 타다가 중간에 지하철로 이동하고싶을 때 지하철에 자전거와 승차 가능할까요?

A. 지하철 노선에 따라 자전거를 휴대하여 지하철을 탈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주말에만 일반자전거를 가지고 지하철을 탈 수 있는 노선도 있고 일반자전거의 휴대승차가 불가능한 노선이 있는 등 지하철 노선마다 그 규정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하시려는 노선을 운행하는 회사의 홈페이지에서 자전거 휴대승차 가능 여부를 미리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지하철에 자전거를 휴대하여 탑승할 수 있더라도 역 구내 및 열차 내에서는 자전거를 타고 이동할 수 없으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휠체어리프트 사용이 금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