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족정보] 생리통, 혼자 고민하지 마세요!
[혼족정보] 생리통, 혼자 고민하지 마세요!
  • 이선아
  • 승인 2021.07.02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달에 한 번씩 찾아오는 ‘그 날’. 모든 여성들이 생리통을 경험하지는 않지만, 일부 여성들은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의 통증을 겪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하복부의 통증 외에도 두통, 구토, 요통 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되는 생리통. 진통제에 지나치게 의존하기보다는 생리통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때입니다.

특히 자취생 분들은 가족과 떨어져 있어 유난히 더 힘들게 느껴지실 텐데, 오늘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저와 함께 알아보는 건 어떨까요? 

통상적으로 월경통은 원발성 월경통 vs 속발성 월경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원발성 월경통을 호소하는 경우 월경통과 막에서 분비된 프로스타글란딘과 대사산물들이 혈액 내로 유입되어 전신으로 퍼짐으로써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속발성 월경통을 유발하동시에 두통, 구역질, 구토, 요통, 설사 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현상은 자궁내는 원인으로는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용종, 자궁근종, 자궁경관 협착, 자궁내장치(루프) 등이 있습니다.

 

■ 내돈내산 찜질기 후기

옛날에 배가 차거나 몸이 아플 때 황토로 빚은 기왓장이나 둥근 조약돌을 부엌 아궁이에 달궈서 수건으로 싸서 아픈 부위에 놓고 찜질하던 전통 방식의 온열찜질요법을 현대적으로 개발한 제품이 ‘토황토 배 찜질기’ 입니다.

5분이 채 되지 않는 전원공급만으로 3시간 이상의 무전원상태로 전자파 위험 없이 안전한 찜질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생리통을 겪을 때마다 매번 이 찜질기를 사용하곤 하는데, 차가워진 손발을 금방 따뜻하게 해주고, 생리통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매우 좋아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한 번 구매하면 계속 오랜 기간 안전하게 쓸 수 있기 때문에 가성비 좋은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찜질의 효과: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장점:

①3분만 충전해도 온기가 오래 유지되며, 이불 속에서는 7시간까지 그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제품입니다.

②충전 후 전원차단 기능을 적용한 제품으로 안전성이 보장됩니다.

③충전 시에만 전원 공급하고 사용 시 무전원 상태로 제품을 사용하므로 유해전자파 위험이 없습니다.

④복부 뿐만 아닌, 등, 허리, 손발, 무릎 등 다양한 부위에 찜질이 가능합니다.

 

-단점:

①조금만 오래 충전해도 너무 뜨거워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수건 혹은 함께 제공 되는 주머니를 대고 사용하기를 권합니다.

② 조금 무게감이 있기 때문에 떨어뜨려서 다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 생리통에 좋은 음식

1. 바나나
월경 중에는 세로토닌 수치가 떨어지게 됩니다. 바나나에는 세로토닌 성분이 함유되어 생리통 완화에 도움될 수 있습니다.

2. 생강차
생강은 성질이 따뜻하여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액순환에 좋아서 수족냉증이나 감기 예방의 효과도 있답니다.

3. 시금치, 브로콜리
시금치는 칼슘과 많은 양의 비타민 E, B6, 그리고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어 생리통 완화에 좋습니다. 브로콜리 또한 철분과 섬유질, 마그네슘 함량이 높기 때문에 피로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물
평소에도 적절한 수분 보충이 필요하지만, 월경 중에는 특히 중요합니다. 탈수 시 통증이 더 심해지고 체내에서 혈액이 빠져나가면서 수분도 줄어들게 되는데, 물은 팽만감에 도움을 줍니다. 찬 물보단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 생리통에 나쁜 음식

1. 초콜릿 
생리 중에는 단 게 생각나서 초콜릿을 달고 사는 분들이 많은데요. 생리통에는 좋지 않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 매스에는 자궁 근육의 수축을 증가시키는 물질인 티라민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생리통에 좋지 않습니다.

2. 커피
커피를 많이 마시게 되면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분비를 활성화시키게 됩니다. 이처럼 배란기 전에 에스트로겐이 지나치게 증가하게 되면 월경량이 증가하게 되고, 월경 기간도 늘어나서 상대적으로 빈혈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생리통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자궁의 평활근이 잘 운동해야 하는데, 교감신경을 흥분시키는 커피를 드신다면 카페인이 몸에 무리를 주겠죠? 고로 생리 중에는 가급적 카페인을 피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3. 가공 식품(케이크, 과자 등)
설탕은 신체의 자연 혈당 수치를 방해할 수 있으며, 이는 심한 기분 변화 및 긴장을 유발하여 통증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리 기간 동안에 고당류 식품을 줄이면 기분이 안정되고 통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4. 유제품
유제품 속의 포화 지방은 신체 염증 유발 요인이 될 수 있으며, 복부 팽만감, 가스, 설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우유, 아이스크림은 생리 기간에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생리통에 좋은 자세
다음으로는 골반을 열어주며 자궁을 편안하게 해주는 간단한 동작들을 소개해보겠습니다.

(1) 아기자세

첫 번째로 생리통을 완화하는 가장 좋은 요가자세중 하나인 아기 자세입니다. 무릎을 구부리고 발꿈치에 앉아 허벅지 위에 상체를 편하게 대고 앞으로 엎드려서 이마가 바닥에 닿게 하면 됩니다. 호흡을 고르게 하면서 최대한 편한 느낌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누운 나비 자세

먼저 무릎을 구부린 상태로 등을 대고 바닥에 눕습니다. 얇은 담요를 돌돌 말아서 척추에 대주고, 목과 머리는 베개에 얹어주면 더 편안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무릎을 구부려 발바닥 양쪽을 서로 맞닿게 하고, 팔은 몸 옆으로 45도 각도로 펼친 다음 심호흡을 합니다.

(누워서 하는 사진 각도가 애매하여 앉은 동작으로 대체하였습니다. 바닥에 누운 상태로 사진과 같이 발을 맞대면 됩니다.)

자취생은 아플 때가 가장 서러운데, 혼자 끙끙 앓지 마시고 위 방법들을 참고해보시고, 평소 습관을 점검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극심한 생리통이 반복되신다면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원인에 대해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