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미세먼지란 무엇이고 줄일 수 있는 방안이 있나요?
[지식 1스푼] 미세먼지란 무엇이고 줄일 수 있는 방안이 있나요?
  • 이주영
  • 승인 2021.07.06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가 점점 심해지고 있는데요
미세먼지의 개념은 무엇이며 줄일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미세먼지란 무엇인가요?

A. 미세먼지란 대기 중에 떠다니거나 흩날려 내려오는 입자상물질인 먼지 중 흡입성먼지를 말합니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직경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미세먼지는 입자의 지름이 10마이크로미터 이하인 먼지, 초미세먼지는 입자의 지름이 2.5마이크로미터 이하인 먼지를 말합니다.

미세먼지 및 미세먼지 생성물질은 대기오염물질배출시설과 자동차, 선박, 건설기계 등에 의해 배출됩니다.

Q. 미세먼지 경보 기준은 무엇인가요?

A. 미세먼지 경보란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국민에게 알려 행동요령, 조치사항을 실천하도록 하여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한 제도입니다.

환경기준을 초과해 주민의 건강·재산이나 동식물의 생육에 심각한 위해를 끼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면 그 지역에 미세먼지 대기오염경보가 발령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대기오염경보 단계는 대기오염경보 대상 오염물질의 농도에 따라 주의보 및 경보로 구분됩니다. 

Q.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방안 있나요?

A. 환경부장관은 미세먼지 배출 저감 및 관리를 위해 필요한 경우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 등에게 다음의 대기오염물질배출시설 가동률 조정 등의 조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① 대기오염물질배출시설의 가동시간 변경 및 가동률 조정
※ 대기오염물질배출시설이란 대기에 배출하는 시설물, 기계, 기구 등을 말합니다.

② 대기오염방지시설의 효율 개선
※ 대기오염방지시설이란 대기오염물질배출시설로부터 나오는 대기오염물질을 연소조절에 의한 방법등으로 없애거나 줄이는 시설을 말합니다.

③ 그 밖에 사업장에서 비산배출되는 먼지 저감 등 미세먼지 등의 배출 저감 및 관리를 위한 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