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우특보 확대 위기경보 수준 관심 → 주의, 호우대처 중대본 1단계 가동
호우특보 확대 위기경보 수준 관심 → 주의, 호우대처 중대본 1단계 가동
  • 임희진
  • 승인 2021.07.16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찰 강화, 선제적 통제, 코로나19 시설물 안전조치 등 당부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7월 15일 일부지역에 호우특보가 발표됨에 따라 오후 2시 50분부터 초기대응 단계를 운영 중이었으나, 강원·충청·수도권 등으로 호우특보가 확대되고 16일까지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시간당 50㎜ 이상의 강한 소나기가 내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위기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로 상향하고, 오후 4시 30분 부로 호우 대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근무 1단계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사진=행정안전부)
(사진=행정안전부)

이에 따라 중대본은 관계부처와 지자체 등에 다음의 사항에 대해 중점 관리하도록 했다.

우선적으로 재난문자(CBS), TV자막방송(DITS), 재해예경보시스템 등을 활용하여 외출 자제 등 행동요령 안내를 강화하도록 했다.

또한, 국립공원 등산로·탐방로를 사전에 통제하고, 산간·계곡, 야영장, 캠핑장에 대한 예찰 강화와 대피안내 방송을 시행하도록 하고,갑작스런 강우로 침수·범람 우려가 있는 도심내 지하차도, 둔치주차장, 하천변 산책로는 선제적으로 차량과 주민을 통제하도록 했다.

특히, 임시선별진료소, 백신접종센터 등 코로나19 가설시설물에 대한 안전조치를 강화하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