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자폐증의 감각 문제, 자율신경 치료란 무엇인가?
[건강 Q&A] 자폐증의 감각 문제, 자율신경 치료란 무엇인가?
  • 정재경
  • 승인 2021.07.21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브레인리더한의원 강남점 정덕진 원장(한방신경정신과 전문의)
사진=브레인리더한의원 강남점 정덕진 원장(한방신경정신과 전문의)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자폐스펙트럼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의사소통의 결함, 제한되고 반복적인 행동, 감각 처리 이상과 같은 임상적 특징을 보입니다. 이러한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원인과 치료에 대한 연구가 다방면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 치료법은 개발되어 있지 않은 실정입니다.

최근 뇌 과학 연구에 의하면 자폐증은 뉴런과 시냅스의 연결망이 정상인에 비해 지나치게 복잡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 이렇게 뇌신경이 과도하게 활성화되면 주변 자극을 온전히 받아들이지 못하게 되거나 왜곡된 상태로 받아들여 언어, 인지, 상호작용의 발달이 지연될 수밖에 없습니다.

성인들이 과도하게 스트레스를 받으면 스마트폰만 들여다보거나, 오랜 시간 게임에 빠져들거나, 좋아하는 음악을 계속해서 찾아 듣고, 달고 매운 자극적인 맛의 음식을 찾게 되는 것과 같이 자폐증 아이들은 특정 감각의 자극을 추구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신을 보호하게 됩니다.

자폐증 아이들에게 보여지는 감각 문제들은 뇌신경의 흥분을 보호하기 위한 하나의 방어기제일 수도 있다고 하며, 뇌신경의 흥분을 자율신경의 개선을 통해 안정시켜준다면 자연스럽게 감각의 문제가 호전됩니다.

 

자율신경 치료란 무엇인가요?

감각 신경의 흥분은 교감 신경의 흥분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보이며, 교감 신경은 뇌신경과도 매우 밀접하게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이들의 반복적인 행동이나 감각의 문제는 감각통합 치료만으로 개선하는 것이 어렵기도 하고, 시간도 많이 소요됩니다. 한의학에서는 자율 신경을 통해 감각 신경을 치료해주는 한방치료는 기존의 치료들을 함께 병행하면서 치료의 시너지를 줄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수천 년 전부터 교감 신경을 조절해주는 한약 처방이 상당히 세세하고 다양하게 개발되어 왔습니다. 자율신경을 조절해주는 시호가용골모려탕, 황련해독탕, 억간산 외에도 다양한 처방들이 있으며, 사상체질 처방도 각각의 체질별로 다양하게 개발이 되어 있습니다.

자폐증의 감각 문제는 청각과민, 시각과민, 후각과민, 등이 있으며 각각의 오감에 따라 연결된 장부가 다르고 체질에 따라 감각의 문제가 나타나는 패턴이 다르기에 자폐증을 가진 아이에게 맞는 개별 맞춤 처방이 필요합니다.

 

 

도움말 : 브레인리더한의원 강남점 정덕진 원장(한방신경정신과 전문의)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