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상식] 사회적기업이란 무엇인가요?
[키워드 상식] 사회적기업이란 무엇인가요?
  • 이주영
  • 승인 2021.07.26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 취약 계층에게 사회 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해주는 사회적 기업이란 무엇일까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사회적기업이란 무엇인가요?

A. "사회적기업"이란 사회적목적을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하는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은 자입니다.

 

Q. 사회적 기업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A. 사회적기업의 종류는 사회적목적에 따라 구분됩니다.

사회서비스 제공형 사회적기업은 사회서비스를 제공받는 취약계층 비율이, 일자리 제공형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의 고용비율이 일정 수준 이상인 기업입니다.

지역사회 공헌형 사회적 기업은 주된 목적이 구분에 따라 일정 비율 이상 지역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입니다.


-지역주민의 소득과 일자리를 늘리는 것인 경우 :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취약계층 근로자


-지역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인 경우 : 조직의 목적에 해당하는 부분의 수입 또는 지출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조직에 대해 컨설팅·마케팅·자금 등을 지원하는 것인 경우 : 조직의 목적에 해당하는 부분의 수입 또는 지출

 

혼합형 사회적기업은 사회서비스와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인 경우, 취약계층의 고용비율과 사회서비스를 제공받는 취약계층 비율이 각각 일정 비율 이상인 기업이며 사회서비스 제공이 주된 목적이지만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사업을 해 사회적목적의 실현 여부를 판단하기 곤란한 기타형 사회적기업이 있습니다.

 

Q. 예비 사회적기업은 무엇인가요?

A. 예비 사회적기업은 사회적기업 인증을 위한 최소한의 법적 요건을 갖추고 있으나 일부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기업을 지정해 장차 요건을 보완하는 등 향후 사회적 기업 인증이 가능한 기업입니다.

 

Q. 예비 사회적기업과 사회적기업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사회적기업 - 조직형태, 유급근로자고용해 영업활동을 수행할 것, 사회적목적 실현(취약계층고용·사회서비스제공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의사결정 구조, 영업활동을 통한 수입, 정관·규약 등을 갖출 것, 배분 가능한 이윤의 일정 비율 이상 사회적 목적을 위해 재투자(상법상 회사 등의 경우)

예비 사회적기업 - 조직형태, 유급근로자를 고용해 영업활동을 3개월 이상 수행할 것, 사회적 목적 실현(취약계층고용·사회서비스제공 등), 상법상 회사 등의 경우 정관·규약등을 갖출 것, 배분 가능한 이윤의 일정 비율 이상 사회적 목적을 위해 재투자(상법상 회사 등의 경우)

예비 사회적기업은 사업개발비 및 전문인력 지원 등을 받을 수 있으나 지원내용은 사회적기업과 차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