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에 '구독경제' 도입하자는 정부..정기결제·정기배송 쉬워지면 활성화 될까
소상공인에 '구독경제' 도입하자는 정부..정기결제·정기배송 쉬워지면 활성화 될까
  • 정단비
  • 승인 2021.08.09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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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구독경제 추진방안' 발표
2022년까지 식품‧생필품‧농수산품‧전통시장‧골목상권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구독경제 소상공인 3,000명 육성

앞으로 소상공인도 정기결제와 정기배송을 통해 고객에게 정기적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구독경제는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정기적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거래 유형이다. 

기업은 장기 고객 확보와 안정적인 수입으로 불확실성으로부터 오는 위기를 완충할 수 있으며, 소비자는 '소유'하는 것보다 낮은 비용으로 다양한 경험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글로벌 시장규모 역시 2015년 약 4,200억불에서 작년(2020년)에는 5,300억불(약 630조원)까지 급성장했다. 

국내에서도 쿠팡, 이마트 등 대형 유통사와 정보통신(IT) 기반 스타트업 중심으로 구독경제를 적용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으며, 구독상품을 이용해본 소비자가 70%를 넘을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8월 5일 4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2022년까지 3,000명의 소상공인이 구독경제로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상공인 구독경제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비대면 가속화 등 새로운 유통 트렌드 하에서 구독경제는 안정적인 수익 창출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소상공인에게도 매력적인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구독경제 운영에 필요한 판매 플랫폼, 물류, 상품 구성 등 기반 구축이 어려워 진입이 더딘 상황이라는 판단에서다.

문제는 구독 서비스의 주요 분야가 소상공인의 주요 제품군과 유사해 만약 소상공인의 참여가 늦어져 유통‧정보통신(IT)기업 중심으로 구독경제가 발달할 경우 소상공인은 기존 영역에서도 도태될 수도 있어,중기부는 소상공인도 구독경제에 손쉽게 참여하고, 직접 운영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낮추는 데 초점을 두고 지원책을 마련했다. 

구독경제에 참여는 희망하지만 어떻게 참여할지 모르는 소상공인을 위해 민간기업과 함께 구독경제를 손쉽게 운영해 볼 수 있는 모델을 발굴할 예정이다. 

소상공인이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구독경제 4가지 모델 제시했다.

소상공인이 각자 상황에 맞게 어떻게 구독경제에 참여할 수 있는지를 직관적으로 안내하기 위해 '밀키트 구독', '가치소비', '골목상권 선결제', '직접 운영'의 4가지 모델을 제시하고, 참여하는 소상공인에게는 민간몰 입점부터 판매, 배송 등 전 과정을 지원한다. 

밀키트 모델은 밀키트 제조업체 및 민간 쇼핑몰과 협업으로 밀키트 제조부터 판매, 정기배송까지 전 과정 지원(2021. 30개사) ▲가치소비 모델은 지역 특산물 및 소상공인 제품으로 민간몰(MD)이 '효도상품' 또는 '복지상품' 꾸러미를 구성, 구독경제관에서 판매(2021. 150개사) ▲선결제 모델은 O2O 기업이 오프라인 업체(미용실, 카페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선결제 시스템 구축 → 골목상권의 안정적 수익 창출 지원(2021. 50개사) ▲직접 운영 모델은 전통시장‧농수산조합 등 소상공인 단체 등을 대상으로 구독경제 필수 요소 등(자사몰, 풀필먼트, 운영 지원 등) 지원한다.

구독상품 판매를 지원하기 위해 민간 온라인몰에 소상공인 전용 구독경제관을 개설하고, 할인쿠폰 등 판촉 비용을 일부 보조하는 방식을 도입할 예정이다.
 
구독경제 도입을 위한 이용권(바우처) 사업 신설한다.

구독 서비스 제공에 필수 요소인 판매 플랫폼(자사몰), 물류(풀필먼트), 상품구성을 지원하기 위해 바우처 방식의 지원사업을 신설해 소상공인의 활발한 진입을 유도한다. 

그리고 기타 운영 과정에서 필요한 전담 인력, 배송 차량 등 기타 지원사항도 메뉴판 식으로 제공해 초기 비용 부담을 덜어주는 등 소상공인의 구독 경제화 마중물 역할을 다할 계획이다.

플랫폼 바우처는 구독경제 지원이 가능한 민간 플랫폼 입점 및 구독 서비스 제공을 위한 자사몰 구축을 지원(2022) ▲물류 바우처는 민간 물류 전문업체를 활용, 구독상품의 유통에 필요한 보관, 배송, 재고관리 및 교환‧환불 등 원스톱 배송 서비스 지원(2022) ▲상품구성은 구독상품 다양화를 위한 참여 소상공인 확대 및 생산자 조직 구성(조합 등)을 지원하여 정기배송 품목을 확대 ▲운영 바우처는 구독경제 운영에 필요한 각종 지원사업을 단계별로 구성‧제공하고, 소상공인의 상황에 맞는 사업을 매칭‧지원(2022)한다.

이 밖에도 구독상품이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제품 자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도 연계해 나갈 예정이다.

이는 공동 브랜드 개발, 커뮤니티 광고, 고객만족 지원센터 도입 등 소비자 신뢰 확보 노력과 기존 온라인 교육을 개편하여 소상공인 구독경제 교육을 신설 등 디지털 역량강화 사업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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