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하나은행·NH농협은행·우리은행·교보페이 外
[금융 단신] 하나은행·NH농협은행·우리은행·교보페이 外
  • 임희진
  • 승인 2021.08.12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세븐일레븐)
(사진=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 NFC 솔루션 스타트업 ‘올링크’와 아이폰 전용 간편결제 시스템 도입 위한 MOU 체결

세븐일레븐은 12일 오전 NFC 결제 솔루션 스타트업 ‘올링크’와 아이폰 전용 결제 시스템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월 롯데벤처스의 스타트업 펀드투자 우수기업인 유통기한 임박상품 거래 플랫폼 ‘라스트오더’에 이은 두 번째 롯데벤처스 투자 스타트업 협업 사례다.

이날 세븐일레븐 본사(서울 중구 수표동)에서 열린 업무 협약식에는 최경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 김경동 올링크 대표이사, 전영민 롯데벤처스 대표이사 등 3사 대표 및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올링크의 첨단 기술이 접목된 아이폰 전용 간편결제 서비스를 선보인다. 올링크는 롯데벤처스가 직접 발굴해 투자한 스타트업으로 `근거리무선통신(NFC) 태그`를 이용한 정보 전달 솔루션 기술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다. 아이폰으로 일반 간편결제 페이와 같은 `터치 결제` 서비스를 구현했으며, 이 기술을 바탕으로 미래에셋페이를 활용한 아이폰 간편결제 서비스를 세븐일레븐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국내에서 애플페이를 사용하지 못했던 아이폰 사용자들, 특히 MZ세대에게 획기적인 결제 편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 광복절 기념 “주거독립 만세” 이벤트 실시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광복 76주년 기념 주택청약종합저축 신규가입 이벤트인 “주거독립 만세”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13일부터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손님들과 함께 대한민국 독립의 기쁨과 소중함을 기념함과 더불어,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을 통해 내 집 마련 및 주거 독립의 꿈을 응원하기 위해 기획된 행사다.

우선 오는 10월말까지 1991년~2004년생 청년 손님 중 하나은행 스마트폰뱅킹앱 '하나원큐'를 통해 주택청약종합저축 신규가입 및 자동이체 등록을 완료한 ‘만 세’명(10,003명)을 대상으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쿠폰을 선착순 제공한다.

또한 이들 중 주택청약종합저축 10만원 이상 신규가입 및 자동이체 1회 이상을 완료한 손님 5명을 별도 추첨해 청년주거독립 자금 3백만원을 지원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외에도 오는 12월말까지 모든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나은행 주택청약종합저축과 1년제 ‘내집마련 더블업 적금’을 같은 날 신규 가입하는 손님 5만명에게 특별금리 연 1.1%를 더한 최대 연 3.3% (2021.8.13기준, 세전)의 ‘내집마련 더블업 적금’ 금리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병행한다.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기술보증기금과 ESG 경영 및 한국판 뉴딜 기업 금융지원 업무협약 체결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기술보증기금(이사장 정윤모)과 「ESG 경영 및 한국판 뉴딜 기업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NH농협은행과 기술보증기금이 협업하여 친환경경영기업, 디지털뉴딜기업, 지역균형뉴딜기업 등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NH농협은행은 30억원의 특별출연금과 20억원의 보증료 지원금을 기술보증기금에 출연하고, 이를 재원으로 대상기업에 대해 보증비율 상향(85%→100%), 기술보증기금의 보증료 감면(0.2%p, 최대 3년간), 보증료 지원(0.2%p, 최대 3년간) 등을 통해 총 3,933억원 규모의 보증서 대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사진=우리은행)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 인공지능(AI) 시장예측시스템(Deep Sensing) 오픈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글로벌 금융시장의 주요 지표 예측 및 투자전략 수립과 상품을 관리하는‘AI시장예측시스템(Deep Sensing)’을 오픈한다고 12일 밝혔다.

‘AI시장예측시스템(Deep Sensing)’은 AI가 과거에 누적된 각종 시장/경제지표를 분석해 미래 시장을 예측하는 한편, 각종 금융상품을 분석해 마켓 트렌드에 최적화된 상품을 추천하는 등 고객에게 맞춤형 투자전략을 제안한다.

또한, ‘AI시장예측시스템(Deep Sensing)’을 활용해 안정적인 리스크 관리는 물론, 향후‘AI시장예측시스템(Deep Sensing)’을 우리WON뱅킹에도 탑재해, 고객 자산 수익률과 리스크 관리를 지원할 계획이다.

더불어 AI의 예측 성능 고도화를 통해 ▲신용예측, ▲부정대출 탐지 등 다양한 은행 업무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AI시장예측시스템(Deep Sensing)’은 외부기관과 서비스 협업에도 활용된다. 먼저 우리금융그룹의 자회사인 우리자산운용이‘AI시장예측시스템(Deep Sensing)’에서 추천하는 투자전략을 참고해 펀드 출시를 검토 중에 있다.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토글 하루보험, NH농협손해보험과 8개 신규 상품 출시

오픈플랜의 미니보험 플랫폼 ‘토글 하루보험’이 ‘NH농협손해보험’과 함께 총 8가지의 레저/스포츠 보험 상품을 출시했다.

토글과 NH농협손해보험이 출시한 신규상품의 핵심은 보험료이다. ▲골프보험 1,250원 ▲낚시보험 950원 ▲등산보험 970원 ▲자전거보험 930원 등 소비자는 부담스럽지 않은 보험료로 하루단위 레저/스포츠 활동을 보호받을 수 있다. 또한 알뜰과 표준으로 플랜을 세분화하여 소비자가 자신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보험을 맞춤형 선택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토글 측은 “서비스 론칭 후 6개월 동안 토글 이용자 1만 명의 피드백 및 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였고, 고객 니즈 충족 및 혜택 증진을 위해 NH농협손해보험과 신규 상품을 개발하게 되었다. 앞으로 여행자보험 등 더욱 다양한 상품 출시를 통해 온디맨드 보험시장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토글 하루보험은 1시간 또는 1일 단위로 다양한 활동을 보호받을 수 있는 원데이보험 플랫폼이다. 부담스러운 상담 전화 없이 복잡한 보험 가입 과정을 간편화하여 전체 회원의 49%가 MZ세대일 만큼 젊은 층에 인기가 높다. 앱을 통한 간편가입/간편결제/간편청구 기능 제공으로 보험의 접근성 및 휴대성이 좋아 재구매율 40%라는 업계에서도 놀라울 만한 높은 수치를 기록 중에 있다. 최근 다양한 분야의 40여 개 제휴사와 제휴 체결을 맺으며 서비스를 확장 중이다.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 원더카 직거래 경매 서비스 출시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기존「원더카 직거래 서비스」에 이어, 국내 최초로 개인이 온라인 경매를 통해 중고차를 사고 팔 수 있는「원더카 직거래 경매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하나은행 모바일앱 ‘하나원큐’에서 이용할 수 있는「원더카 직거래 경매 서비스」는 하나은행과 자동차 경매 전문기업 ㈜카옥션(대표 장영수)이 제휴하여 국내 최초로 개인이 온라인 경매를 통해 중고차를 사고 팔 수 있는 플랫폼 서비스이다.

이번에 출시한「원더카 직거래 경매 서비스」를 이용하면 개인이 경매 입찰 참여, 경매로 내차 팔기 등 모든 서비스를 모바일을 통해 이용 할 수 있고, 모든 경매 차량은 전문가의 진단 및 검사를 받은 검증된 차량으로 안심하고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인도 경매에 참여하여 중고차를 저렴하게 매매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13일부터 27일까지 하나은행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원더카 직거래 관련 퀴즈 총 7문제를 모두 맞춘 손님들에게 5백만 하나머니를 나눠 적립해 드리는 ‘도전 500만 하나머니’ 이벤트를 진행하며, 추가로 퀴즈 이벤트에 참여한 모든 손님을 대상으로 500명을 추첨하여 2천 하나머니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하나은행 공식 유튜브 채널인 ‘하나TV’를 통해 실시간 방송 ‘원더카 옥션 라이브 쇼’도 진행한다. 오는 27일 오후 7시에 방송되며, 이를 통해 손님들은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보면서 차량에 대한 설명과 경매 절차 등을 안내받고 중고차 경매에 입찰할 수 있다. 이번 라이브 쇼를 통해 경매로 중고차를 구매하신 모든 분께는 50만 하나머니를 적립해 드리는 등 다양한 이벤트 혜택을 제공한다.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영국 런던사무소 개소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11일 영국 런던에서 대표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은행업 진출을 위한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했다고 12일 밝혔다. 

농협은행 런던사무소 개소식은 코로나19에 따른 정부 방침을 준수하고 감염증 확산을 예방하고자 한국 본점과의 화상 연결을 통해 언택트로 진행되었다.  

이날 개소식에는 권준학 농협은행장을 비롯해 문상민 주영국대사관 상무관, 김준한 한국은행 런던사무소장, 장경운 금융감독원 런던사무소장 등이 참석해 런던사무소 개소를 축하했다. 

 

 

(사진=G마켓)
(사진=G마켓)

G마켓, 스마일페이 기술 담은 ‘교보페이’ 만든다

대표 온라인마켓플레이스 G마켓이 교보문고와 손잡고 간편 결제서비스 ‘교보페이’를 출시한다. G마켓의 간편결제 ‘스마일페이’ 기술력을 기반으로 만든 신규 서비스로, 교보문고와 교보핫트랙스 홈페이지, 모바일 앱에서 이용 가능하다.

해당 서비스는 스마일페이의 간편결제 구축 모델 자체를 상품화한 ‘상업자 표시 결제(PLP, Private Label Payment)’로, 약 1,600만명에 달하는 스마일페이 회원들은 이용 약관에 한 번만 동의하면 추가 정보 입력 없이 교보페이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스마일페이에 등록된 모든 결제 수단을 교보페이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비밀번호 6자리만 입력하면 매번 결제 서비스에 로그인할 필요 없이 결제가 가능하다.

혜택도 풍성하다. 교보페이 결제 시 결제금액의 0.3%가 ‘스마일캐시’로 자동 적립된다. 적립된 스마일캐시는 G마켓과 옥션 및 교보문고를 포함해, 스마일페이 제휴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스마일캐시 역시 교보페이 결제 시 사용 할 수 있다.

서비스 오픈 기념 프로모션도 다양하게 진행한다. 오는 31일까지 한달 간 교보페이 결제 서비스에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총 2천명을 추첨해 교보문고 통합포인트 5천원을 제공한다. 또한 해당 결제 서비스로 2만원 이상 첫 결제 시 스마일캐시 3천원이 적립된다. 이 외, 4대 카드(KB, 삼성, 스마일, 롯데)를 이용해 2만원 이상 결제 시 최대 15%의 결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