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눈밑지방재배치, 다크서클 개선에 도움이 되나요?
[건강 Q&A] 눈밑지방재배치, 다크서클 개선에 도움이 되나요?
  • 정재경
  • 승인 2021.08.18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유투성형외과의원 나수정 원장
사진=유투성형외과의원 나수정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눈밑 다크서클이 있으면 피곤해 보이고 노안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밝은 얼굴을 만들기 위해  고민을 하게 됩니다.

 

다크서클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피곤할 때 일시적으로 생기는 현상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나게 되며, 대부분은 눈밑꺼짐에 의한 음영차이로 꺼진 부위가 어둡게 보이는 증상으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또한, 눈밑 피부가 얇아서 정맥류의 혈관이 비치거나 색소침착 증상과 눈밑지방이 돌출되어 눈밑이 울퉁불퉁한 경우, 눈밑주름, 눈물고랑이 깊어 그림자 생기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다크서클을 만듭니다.

다크서클 없애는 방법은 각각의 원인에 따라 알맞게 치료하여야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먼저 눈밑의 피부가 얇아 혈관이 비치거나 갈색 빛의 색소가 침착되어 어두워진 눈밑 피부는 각각의 증상에 적합한 레이저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또한 눈밑꺼짐으로 인한 다크서클은 미세 지방이식이나 피부조직 재생을 유도하는 림피드시술 등이 이용됩니다. 

성형외과, 피부과에서는 눈밑꺼짐과 눈밑지방재배치 시수술을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특히 눈밑꺼짐은 다크서클 유형 중에서도 가장 빈번하게 발생되는 유형으로 나이와 상관없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눈밑꺼짐 부분만을 채울 수 있는 미세 지방이식이나 히알루론산 필러로 볼륨을 만들어 주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눈밑꺼짐에 일반적인 히알루론산 필러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필러를 주사하면 볼륨이 채워져 개선효과가 있지만, 필러 시술 후 푸르스름하게 보이는 틴들현상이나 입자끼리 뭉쳐져 울퉁불퉁하게 되거나 양쪽 눈밑이 언밸런스하게 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합니다.

히알루론산 필러는 볼륨을 유지하기 위해 덩어리 입자의 모양으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교차 결합(Cross-link) 공법에 의해 제조되고 있습니다.

눈밑지방재배치는 눈밑 안와지방을 둘러싸고 있는 안와격막이 노화로 인하여 약해져 눈밑 지방이 밀려나오는 증상으로 눈밑이 볼록해지는 경우, 지방만을 제거하기 위해 눈밑 결막을 절개하여 지방재배치를 받으면 결과가 우수합니다.

그러나, 단지 다크서클 없애는 방법으로는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을 받는다면 비효율적이며, 이런 경우, 비절개 방법으로 레이저를 이용하여 지방만을 분해하거나 피부를 타이트닝 시키는 고주파 시술을 받으면 개선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눈밑지방재배치 수술은 중년 이후 눈밑지방이 볼록하게 많이 나와 있을 경우에 선택하거나 눈밑주름을 동시에 개선시키는 하안검 눈성형 수술을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눈밑 피부는 얇고 복잡한 구조를 갖고 있어서 반드시 임상 경험이 풍부하고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알맞은 선택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시수술 후 주의사항에 염두를 두고 관리를 잘하는 것이 부작용과 재발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눈밑 증상에 따른 다양한 치료 방법을 완비한 성형외과 전문병원에서 시술을 받는 것이 효율적이며, 무분별한 시술은 부작용 및 결과 불만족을 야기할 수 있기에 반드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 유투성형외과의원 나수정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