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눈가 주름 스트레스, 노화 개선 위한 하안검수술이란?
[건강 Q&A] 눈가 주름 스트레스, 노화 개선 위한 하안검수술이란?
  • 이영순
  • 승인 2021.08.21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탑페이스성형외과 박귀용 원장
사진=탑페이스성형외과 박귀용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일반적으로 노화는 20대 후반에 시작돼 30대부터 빠르게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신체 부위의 노화가 눈에 띄게 되며 특히 눈 주변 피부는 다른 부위에 비해 상대적으로 얇아 주름이나 피부 처짐이 쉽게 발생되는 경향이 짙습니다.

이처럼 시간에 지남에 따라 눈 주변 피부가 노화되면 눈밑 안와지방을 지탱하던 격막이 느슨해지고 근육 및 피부가 늘어지고 처지게 되면서 주름이 생길 수 있으며 눈밑 지방이 볼록하게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눈밑이 처지면서 눈밑지방이 부각되면 나이가 들어 보이거나 주름이 심해 보일 수 있으며 다크서클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만약 방치한다면 노안을 야기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피곤하고 어두운 인상을 연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안검∙하안검수술은 눈처짐와 처진 눈꺼풀을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안검∙하안검수술란?

상안검수술은 처진 위 눈꺼풀을 교정하는 수술로써 늘어진 피부와 지방 등을 절제해 또렷한 눈매를 만들어 주며 시력저하를 예방하고 시야를 확보하는 효과를 유도합니다.

눈 아래쪽을 최소 절개해 늘어진 피부를 제거하는 하안검수술은 문제가 되는 늘어진 피부를 절제 및 일부 제거하고 남은 지방을 눈 밑에 고르게 재배치한 후 바깥쪽 근육을 살짝 당겨 올리는 방식으로 수술이 이뤄지며 심미성과 기능 개선의 목적을 모두 충족시키는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눈밑 지방뿐만 아니라 깊어지는 눈물 고랑, 짙어지는 다크서클 등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하안검수술은 주로 피부처짐으로 인해 눈 밑에 주름이 생겼거나 피부가 늘어난 경우, 눈 밑이 볼록하거나 다크써클이 있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기존 하안검수술은 눈 밑 피부를 절개해 수술하므로 흉터가 남는 경우가 많았지만 속눈썹 바로 밑, 눈 안쪽 결막 부위를 미세 절개하는 술기를 적용하면 흉터가 겉으로 보이지 않고 빠르게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미세한 절개와 섬세한 봉합으로 회복 기간을 단축시키는 가운데 흉터를 극소화해 눈수술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하안검수술은 약하고 예민한 눈가의 피부를 고려해 개개인의 증상 정도와 피부 노화 진행 정도 등을 정확히 파악한 후 수술이 이뤄져야 하며 각기 다른 눈밑지방과 눈밑피부를 정밀 진단 후 그에 따른 맞춤형 수술 계획 수립이 선행돼야 합니다.

다시 피부가 처지지 않도록 성형 이후에도 예방이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그러나 개인의 특징을 고려하지 않고 정확한 원인 파악 없이 부분적인 개선만 이뤄지는 경우 재수술을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수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병원 선택에도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형외과 선택 시에는 단순히 수술비용이나 하안검 잘하는 곳을 검색하기 보다는 전문의료진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가 있는 지 점검해야 하고 안전 시스템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 탑페이스성형외과 박귀용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