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의 입주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지식 1스푼]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의 입주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 이주영
  • 승인 2021.08.26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종업원을 사용한 적이 있으면 1인 창조기업 지원을 받을 수 없나요?

A. 상시근로자를 사용하지 않고 있는 기간이 연속으로 1개월 이상이었다면 1인 창조기업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인 창조기업 인정의 특례

1인 창조기업 지원제도는 창의성과 전문성만 가지고도 큰 비용 없이 자유롭게 창업하고 사업을 운영할 수 있게 하는 제도 입니다.
따라서 1인 창조기업이 규모가 확대되어 상시근로자를 고용하는 등의 이유로 1인 창조기업에 해당하지 않게 된 경우 그 사유가 발생한 연도의 다음 연도부터 3년의 유예기간 동안은 1인 창조기업으로 인정해 각종 지원정책에서 제외되는 충격을 일시적으로 완화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만, 상시근로자를 사용한 적이 있거나 유예기간 중에 있는 경우에는 상시근로자를 사용하지 않고 있는 기간이 연속으로 1개월 이상이엇어야 1인 창조기업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의 입주방법과 이용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의 정회원이면서 다른 직장에 재직 중이지 않다면 1년 이내의 기간동안 지원센터에 입주할 수 있습니다.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의 입주대상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의 입주대상은 정회원 중 다른 직장에 재직 중이지 않은 1인 창조기업 및 예비창업자입니다.

직장에 재직 중이라도 6개월 이상 장기 휴직 중인 경우 지원센터에 입주할 수 있습니다.
지원센터 정회원이 되려면 K-STARTUP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한 후 지원센터 정회원신청 승인을 거쳐야 합니다.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의 입주기간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의 입주기간은 1년 이내로 하되 입주자의 신청에 따라 평가를 통해 1년 이내의 기간에서 입주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입주기업의 안정적인 창업활동을 위해 입주계약 체결단위는 6개월 이상으로 합니다.
지원센터에 입주한 이후 사업성과가 우수한 입주기업의 경우 기술창업 스카우트 제도를 활용해 입주기간을 추가로 1년 연장 할 수 있습니다.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의 입주방법

*입주 신청기간
지정석 : 지원센터 별 별도 입주기업 모집공고를 통해 입주가능
자유석 : 지원센터 별 자유석이 있을 경우 상시 사용 가능

*입주 신청서류
예비 창업자 :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사업자 : 사업자등록증,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국민연금 또는 건강보험 사업장 가입자 명부(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상 "직장 가입자"인 경우)

◇예비창업자의 사업자 등록

1인 창조기업을 하려는 예비창업자가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에 입주한 경우 입주 계약체결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사업자등록을 해야 합니다.
입주 계약체결 후 3개월 이내에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는 예비창업자는 강제 퇴거 조치 될 수 있습니다.

 

Q. 제품 개발할 때 다른 분야와 기술 협업이 필요한 경우 인맥이 없어 어려움이 생길 시 도움 받을 방법이 있을까요?

A.우수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보유한 1인 창조기업은 기술개발을 지원받을 수 있고 기술 및 인력 교류의 강화를 위한 네트워크 프로그램에 참여 할 수 있습니다.

◇기술개발 지원

우수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보유한 1인 창조기업은 다음과 같은 기술개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지원의 내용
1원 창조기업의 단독 또는 공동 기술개발 
1인 창조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공동 기술개발
그 밖에 1인 창조기업의 기술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

- 지원의 범위
기술혁신 촉진 및 기술력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 지원
개발된 기술의 평가, 이전 및 활용에 관한 지원
그 밖에 1인 창조기업과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네트워크 프로그램 지원

1인 창조기업은 기술 및 인력 교류의 강화를 위해 투자유치, 제품전시회, 전문가 세미나, 워크숍 등 네트워크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받습니다.

1인 창조기업 네트워크 프로그램은 K-STARTUP 홈페이지 또는 입주한 지원센터의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센터의 네트워크 프로그램은 입주기업 외에 지원센터에 입주하지 않은 졸업기업 및 정회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