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아스퍼거 증후군에게서 나타나는 우울증, 치료 방법있나요?
[건강 Q&A] 아스퍼거 증후군에게서 나타나는 우울증, 치료 방법있나요?
  • 이영순
  • 승인 2021.09.03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브레인리더한의원 네트워크 연구팀
사진=브레인리더한의원 네트워크 연구팀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아스퍼거증후군이란?

자폐스펙트럼 장애 범주에 속하는 신경발달장애입니다. 고기능 자폐라고 불리기도 하며, 언어, 인지 발달이 정상 수준에 속하기 때문에 가벼운 증상이라고 여겨지기도 하지만 정상적인 사람들에 비해 일상생활에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습니다.

기본적인 언어적 이해와 표현에는 어려움이 없지만, 우회적인 비유나 은유, 농담의 의미를 알아차리지 못하거나, 상대방의 기분이나 감정, 신체적 언어를 인식하는 것이 어려워 사회적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의 문제를 일으키는데 이러한 어려움은 친구를 사귀거나 직장을 구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합니다.

또한, 소음이나 빛, 냄새, 촉각 등 감각적 자극의 과부하 때문에 학교나 사람이 많은 식당, 쇼핑몰에 가는 것이 매우 괴롭게 느껴질 수 있으며, 일정한 패턴을 선호하는 특징 때문에 학교나 회사에서 벌어지는 사소한 일정 변화에 대처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스퍼거 증후군의 경우 성장하면서 자신의 사회적, 인지적 특징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로부터 소외되거나 차별받고 있다는 것을 점차 인식하게 되며, 제한적이고 부정적인 경험으로 심리적 문제를 보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자폐스펙트럼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우울증을 겪을 확률이 4배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이러한 우울증은 지능이 높거나 나이를 먹을수록 지속되거나 악화되기 쉽습니다. 또한 우울, 불안 상태가 지속된다면 일상생활과 사회적 기술, 의사소통의 능력을 더 저하시켜 사회적으로 고립되거나 불안, 강박, 피해망상 등의 정신과적 질환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울증이나 불안장애를 동반하고 있는 아스퍼거 증후군이라면 신경정신과 약물을 복용하면서 일정부분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사회적 문제 해결 능력의 결여는 증상이 일부 호전 된 상태에서 더 나은 단계로 넘어가지 못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우울감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때 양방 한방을 병행할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을 동반한 아스퍼거 증후군의 한의학적 치료는 심장의 열을 내리어 자율신경을 조절하고,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아 생기는 노폐물을 배출시켜줌으로써 뇌의 혈류순환이 회복이 되는 것이 중요한데, 근본적인 치료를 하게 되면 얼굴 빛이 맑아지고, 호흡이 안정되면서 정서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왜곡된 사회적 정보의 인식을 바로 잡는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아스퍼거증후군을 가진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사회적 집단에 적응하기 위해 애쓰는 가운데 상당한 우울과 불안을 겪습니다. 사회적 적응을 포기하고 자포자기한 상황보다는 더 나은 상황임을 인식하고 격려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도움말 : 브레인리더한의원 네트워크 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