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동물에게 사용하는 첨단 영상의학 장비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건강 Q&A] 동물에게 사용하는 첨단 영상의학 장비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이영순
  • 승인 2021.09.03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24시청주이음동물의료센터 박세철 대표
사진=24시청주이음동물의료센터 박세철 대표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영상 의학 검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일반적으로 x-ray, 초음파, C-arm(투시), CT, MRI 장비를 이용한 검사 등이 있습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검사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수의사와 상담을 통해 적절한 검사를 받게 됩니다.

 

보통 지역 병원에서는 x-ray와 초음파 장비를 이용하여 검사를 진행한다고 들었습니다.

기초 단계에서 병행되는 검사이며, C-arm, CT, MRI 장비를 통해 더욱 정밀하고 수준높은 검사가 가능합니다.

 

MRI 검사는 무엇인가요?

MRI 검사는 자기공명 영상 진단 장비로 강한 자기장을 이용하여 환자의 몸을 영상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방사선을 이용하는 CT 검사와는 다르게 방사선 피폭에 대한 걱정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CT 검사보다 긴 시간이 소요되는 단점도 있습니다.

 

주로 어떤 질환에 많이 사용되나요?

신경계(뇌, 척수) 질병 진단에 유용하여 뇌염이나 뇌출혈, 경색, 종양과 척수 병증, 디스크 질환 등을 감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발작이나 마비 등 신경계 증상을 보이는 환자에서 정확한 진단을 위해 검사를 실시하며, 최근에는 관절을 비롯하여 심장 부위까지도 검사를 진행합니다.

 

그렇다면 CT 검사는?

CT 검사는 방사선을 이용한 전산화 단층 촬영으로 엑스선을 환자의 몸에 조사하고 이를 컴퓨터 처리를 통해 단면으로 영상화하는 방식입니다. 다양한 질병, 그 중에서도 특히 종양 관련 질환에서 많이 진행되는 검사입니다. 주변 장기로의 침습, 전이 여부까지 확인할 수 있어 종양에 대한 전반적인 환자의 상태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128 채널 CT 장비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일반 보급형 4~16채널 CT 장비 대비 4배 이상 빠른 촬영으로 검사 시간을 1/4 이상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마취시간도 짧고, 방사선 피폭 또한 최대 75%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2mm 병변까지 구별할 수 있어 더욱 정확한 진단도 가능합니다.

 

 

도움말 : 24시청주이음동물의료센터 박세철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