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치아 재교정 사태가 벌어지지 않도록 예방하려면?
[건강 Q&A] 치아 재교정 사태가 벌어지지 않도록 예방하려면?
  • 이영순
  • 승인 2021.09.09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울골든치과의원 유조광 원장
사진=서울골든치과의원 유조광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 화곡동에서 직장 생활을 하는 20대 A씨는 최근 치아교정을 다시 받아야 할 위기에 처했습니다. 돌출입 부정교합으로 인해 한 번 교정을 받은 A씨는 치열이 변하게 되면서 기존 치과를 찾아가려고 했지만 치과가 폐업했기 때문입니다. 어렵게 선택한 치과에서 사후관리가 안 된지 오래되어 치아 재교정이 필요한 상태인데 시간적, 비용적 부담으로 고민이 깊습니다.

 

치아교정이란?

돌출입, 반대교합, 개방교합 등 부정 교합을 정상 교합 상태로 교정해주는 치료방법입니다. 과거에는 부정교합을 바로잡기 위해 많이 이루어졌지만 요즘에는 재교정을 위해 방문하는 사례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재교정을 받는 대표적인 이유 중에 하나로 사후관리 미흡이 있습니다. 치아교정 후에도 유지장치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아 다시 치열이 틀어지게 되면서 치아 재교정을 받아야 하는 경우입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무리한 치아교정 진행으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최근에는 미용을 목적으로 한 치아교정 사례도 늘어나면서 이와 관련된 치아 재교정 사례들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용을 목적으로 빠르게 끝내려고 하다 보니 무리하게 치아를 발치하여 치아 이동을 도모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로 인해 치근 흡수 및 잇몸 퇴축 등 부작용 사례가 발생할 수 있어 재교정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아 재교정을 예방하려면 교정 비용이 저렴한 치과를 우선적으로 찾기보다도 보건복지부에서 인증하는 치과 교정과 전문의나 통합치의학 전문의의 진료가 이루어지는 치과인지 살펴봐야 하며 교정을 담당하는 의료진이 치아교정에 대해 다양한 임상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상담부터 사후관리까지 책임 진료가 이루어지고 있는지도 살펴봐야 합니다.

또한 교정 후에는 의료진의 안내에 따라 유지장치를 잘 착용하여 치열이 다시 틀어지지 않도록 스스로도 사후관리에 꼭 신경을 써야 합니다.

 

 

도움말 : 서울골든치과의원 유조광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