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해외직구는 어떤 단계로 진행되나요?
[지식 1스푼] 해외직구는 어떤 단계로 진행되나요?
  • 이주영
  • 승인 2021.09.16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알짜 제품은 해외직구를 추천하던데 해외직구는 어떤 단계로 진행되나요?

A. 해외직구는 4단계로 진행됩니다. 사전준비 → 주문/결제 → 배송/통관 → 수령/반품

①사전준비 단계
해외직구 가능한 물품인지 확인하기
해외직구 비용 비교하기 : 국제운송료, ㅅ비스 수수료 등 최종 구매금액 VS 국내 구매액 

②주문/결제 단계
신뢰할 만한 사이트인지 확인하기
의류, 신발 등 사이즈 확인하기
취소수수료, 환불 조건 이용약관 꼼꼼히 확인하기

③배송/통관 단계

기본적으로 이용한 쇼핑몰 주문내역 또는 배송업체(배송대행)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수령/반품 단계
관세청의 전자통관시스템(유니패스)에서 운송장번호로 조회가능합니다.
배송 여부 확인하기 : 배송기간, 연착, 통관지연, 날씨 등
배송 또는 파손에 대비하기 : 박스포장 상태가 불량한 경우 개봉 전·후 상태를 촬영 

 

Q. 해외직구를 할 경우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반드시 제출해야 하나요?

A. 네 반드시 기재해야 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수입신고 시 기재해야 하며 150달러 이하 자가사용 목적의 소액물품을 목록통관 하는 경우에도 의무적으로 기재해야 합니다.

해외직구 시 개인통관고유부호 제출 의무화는 2020년 12월 1일부터 시행됐습니다.

 

Q. 개인통관고유부호는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요?

A.개인통관 고유번호는 해외직구를 하려는 개인에게 관세청에서 제공하는 고유번호입니다.
해외직구 시 이 번호를 사용하게 되면 개인명의 도용을 방지할 수 있고 수하인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어서 수입물품을 신속하게 통관 처리 할 수 있습니다.

 

Q. 개인통관고유부호는 어디서,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

A.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유니패스 접속 → 신규발급 선택 → 본인인증 후 개인정보 입력 하면 발급 완료입니다.

 

Q. 해외직구 물품의 교환이나 반품도 가능한가요?

A. 해외직구 유형이나 적용법에 따라 해결방법이 다릅니다.

구매대행의 경우 : 국내법의 적용을 받으므로 소비자는 피해사실 등을 사업자에게 알리고 사업자가 정한 소비자피해보상 기준에 따라 보상 여부를 협의할 수 있습니다.
국내업체에서 따로 정한 기준이 없을 경우 : 관련 법령 또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직접배송(개인직구)과 배송대행의 경우 : 국내법이 적용되지 않고 해당 쇼핑몰의 고객센터에 직접문의해 협의해야 합니다.

 

Q. 해외직구 관련 국내구매 배송대행업자와 발생한 문제는 어디서, 어떻게 해결해야 되나요?

A.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상담센터의 전화상담과 인터넷 상담이 있습니다.

 

Q.반품 및 환불 관련 해외 쇼핑몰과 직접 협의 할 시 도움 받을 수 있는 방법 있나요?

A .한국 소비자원에서는 "해외직구 반품가이드" 제공 및 "국제 거래 소비자포털"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직구 관련 분쟁발생 시 유용하게 잉ㅇ할 수 있는 상황별 번역서식 및 환불·민원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