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IBK기업은행·우리은행·하나저축은행·신한캐피탈 外
[금융 단신] IBK기업은행·우리은행·하나저축은행·신한캐피탈 外
  • 정단비
  • 승인 2021.09.15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IBK기업은행)
(사진=IBK기업은행)

기업은행 ‘IBK창공 대전’ 개소 예정, 전국 혁신창업 기업 모집 시작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이 창업 육성 플랫폼 ‘IBK창공(創工)’의 혁신창업 기업을 모집하고 있다.

이번 모집은 올 11월 개소하는 IBK창공의 네 번째 센터 ‘IBK창공 대전’ 1기 모집이며, 창업 7년 미만 기업이라면 소재지·업종 제한 없이 신청할 수 있다.

IBK창공 혁신창업 기업으로 선정 시 △입주 희망 기업 업무 공간 무상 제공 △투자 유치 지원 △판로 개척 및 마케팅 지원 등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이번에 개소하는 대전센터는 주변에 과학 기술 관련 연구 시설, 공공기관, 대학(KAIST·충남대) 등 우수한 산·학·연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덕연구개발특구 사이언스 콤플렉스에 있어 다양한 업무 협력이 가능하다.

특화 전략을 통해 기술 기반 혁신창업 기업의 발굴·육성을 전담할 IBK창공 대전 1기는 9월 30일 오후 2시까지 혁신창업 기업을 모집하며, 11월 안에 최종 선발 기업을 발표해 올 12월부터 내년 5월까지 6개월간 육성한다.

 

(사진=우리은행)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 메타버스 활용 ‘내가 해커라면’ 공모전 실시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은 정보보안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내가 해커라면’ 블랙스완 공모전을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실시하였다고 15일 밝혔다. 블랙스완은 도저히 일어날 것 같지 않지만 일단 발생하면 엄청난 충격을 줄 수 있는 사건을 의미한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로 대면 접촉을 피하고, 현장감 있게 제안 발표를 들을 수 있는 메타버스 회의공간에서 금융보안원 및 그룹사와 함께 아바타를 활용하여 진행됐다.

이번 공모전은 ‘외부반출 승인 파일에 대한 관리체계 구축’ 제안을 비롯해 총 6건이 채택됐으며, 우리은행은 금융IT전문 그룹사인 우리FIS와 함께 실제 업무에 적용할 계획이다.

 

(사진=하나저축은행)
(사진=하나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아파트 생활지원 플랫폼 아파트아이 앱 사용자를 위한 금융서비스 개시

하나저축은행(대표이사 오화경)은 아파트 생활지원 플랫폼인 아파트아이 앱 사용자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개시 한다고 밝혔다.

아파트아이는 전국 2만여 단지, 약 1,000만 세대에 이르는 입주민이 사용 중인 앱으로 금번 서비스 개시를 통해 아파트아이 앱에서 하나저축은행 여,수신 금융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아파트아이앱 사용자라면 누구나 메인화면의 바로가기 서비스를 통해 별도의 하나저축은행 앱 설치 없이 ▲입출금 통장개설, ▲신용대출 한도조회, ▲햇살론 등 정책대출상품 ▲정기예,적금 등의 상품 가입이 가능하다.

또한 ▲‘하나플러스보통예금’가입 시 최대 1.6%, ▲‘세바퀴정기예금’가입 시 최대 2.2% 금리로 상품 가입이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하나저축은행은 금번 금융서비스 개시에 맞춰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10월 31일까지‘하나원큐저축은행’앱을 설치하여 앱 사용에 대한 리뷰를 남긴 손님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치킨, 스타벅스 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사진=IBK기업은행)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기업카드 비대면 신규발급 서비스 시행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국내최초로 기업카드 발급부터 결제계좌 개설까지 100% 비대면으로 원스탑 처리해주는 ‘기업카드 비대면 신규발급’ 서비스를 지난 13일 시행했다고 밝혔다.

개인사업자가 모바일 앱(App)인 ‘i-ONE뱅크(기업)’에서 카드 발급을 신청하면 실시간 자동심사를 통해 발급가능 여부와 한도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은행 결제계좌가 없는 사업자도 본인인증 한번으로 계좌개설부터 카드 발급 신청까지 원스탑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기업은행은 서비스 시작에 맞춰 비대면으로 발급이 가능한 개인사업자 전용 ‘IBK비즈니스카드’도 출시했다.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업계 최초로 세금(국세, 4대보험) 납부금액에도 포인트를 적립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담았다.

신용카드는 △ 국내 전 가맹점 0.7% 무제한 적립, △ 세금(국세, 4대보험), 주유, 온라인쇼핑(네이버페이, 쿠팡, 11번가, G마켓, 배달의 민족) 1% 적립, △해외 전 가맹점, 친환경(전기차․수소차 충전, 쏘카, 카카오T) 2% 적립 △ 전자금융 타행이체수수료 무제한 면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체크카드는 △ 국내 전 가맹점 0.1% 무제한 적립, △ 세금(국세, 4대보험), 온라인쇼핑(네이버페이, 쿠팡, 11번가, G마켓, 배달의 민족) 0.5% 적립, △해외 전 가맹점 1.5% 적립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용카드 연회비는 VISA(비자), UnionPay(유니온페이) 2천원이며, 체크카드는 별도의 연회비가 없다.

 

신한캐피탈, 국제 신평사 무디스로부터 신용등급 A3 획득

신한캐피탈(대표이사 정운진)은 15일 국제신용평가기관인 무디스로부터 외화표시 기업신용등급 'A3'를 부여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신한캐피탈의 신용등급 부여는 투자와 기업금융 중심의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바탕으로 높은 이익창출능력 및 그룹의 엄격한 리스크 관리에 기반한 우수한 자산건전성, 유사시 신한금융지주의 재무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판단 등 안정적인 전망이 반영됐다.

신한캐피탈은 신한금융그룹의 계열사 중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금융투자에 이어 5번째로 국제신용등급을 획득했다. 신한캐피탈은 이번 국제 신용등급 획득으로 더욱 높아진 대외신인도를 바탕으로 시장 지배력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추석 연휴 기간 안심서비스 실시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추석 연휴를 맞아 오는 17일부터 27일까지 전국 일부 영업점에서 안심서비스를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안심서비스는 영업점 휴무로 인한 고객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고객들이 안심하고 추석 명절을 지낼 수 있도록 고객의 현금, 유가증권 및 귀중품 등을 보관하는 서비스로 해당기간 이용수수료는 면제된다. 

해당 서비스는 대여금고를 보유하고 있는 전국 일부 영업점에서 실시하며, 이용을 원하는 고객들은 인근 영업점에 방문하여 대여금고 보유 여부 및 보호예수 절차 등을 사전에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