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Q&A] 얼굴물사마귀 전염력이 어느 정도인가요?
[건강Q&A] 얼굴물사마귀 전염력이 어느 정도인가요?
  • 이영순
  • 승인 2021.09.27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설레임피부과 강정하 대표원장
사진=설레임피부과 강정하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어느새 선선한 바람이 스치며 청명한 하늘을 볼 수 있는 완연한 가을을 맞이했습니다. 무더운 여름이 가고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 날씨가 찾아오며 일교차 또한 커져 면역력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감기를 비롯한 각종 질환을 얻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면역력과 관련된 바이러스에는 인유두종 바이러스(HPV)가 있습니다. 해당 바이러스는 우리 몸의 면역력이 정상인 경우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면역력이 저하되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큰 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 얼굴편평사마귀도 해당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또 다른 사마귀종류에는 얼굴물사마귀가 있는데, 이는 몰로스컴 바이러스(MCV)에 감염되어 발생하게 됩니다.

 

얼굴물사마귀란?

가운데가 움푹 꺼진 수포성 구진으로 초반에는 단순 포진이나 수두와 유사한 형태로 발현됩니다. 해당증상의 경우 전염성이 매우 강력한 질환이므로, 증상이 발생하면 타인과의 접촉을 자제하여 전염을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신체에서의 확산 속도도 매우 빠른 편이므로 치료시기를 놓치면 병변이 주변으로 확산될 수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얼굴편평사마귀는 인유두종바이러스에 감염되어 피부의 각질이 지나치게 각화되어 튀어나오는 증상입니다. 전염성이 있는 피부 질환으로 이마와 코, 턱 주위를 비롯한 얼굴과 팔, 다리 등 전신에 발생하는 2~4mm가량의 구진을 의미합니다.

또한, 얼굴편평사마귀는 타인에게 옮기는 것은 물론 병변이 주변으로 빠르게 퍼질 수 있습니다. 이것을 긁거나 짜면 더 빠르게 퍼지고, 재발할 확률도 높아 보다 확실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사마귀를 제거하기 위해 CO2 레이저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해당 기기는 정교하고 미세한 파워 조절이 가능하여 주변의 정상 조직을 최대한 건드리지 않고 시술을 진행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흉터와 붉어짐이 적고, 통증과 시술 횟수도 적어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증상에 따라 보다 효과적인 방법이 다를 수 있기에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진단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도움말 : 설레임피부과 강정하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