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뒷목이 뻣뻣 경추성 두통이란?
[건강 Q&A] 뒷목이 뻣뻣 경추성 두통이란?
  • 이영순
  • 승인 2021.09.27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다나라의원한의원 이광은 대표원장
사진=다나라의원한의원 이광은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하루하루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조금만 피로해도 쉽게 머리가 지끈거리는 두통 증세를 겪곤 합니다. 두통은 10명 중 8명꼴로 경험한 적이 있을 정도로 흔하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일시적인 증상으로 넘어가기에는 다양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두통은 이마에서 시작해 관자놀이, 후두부, 뒷목 등을 포함하는 부위에서 발생하는 모든 통증을 일컫습니다. 단순히 머리에서만 일어나는 증상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머리가 지끈거리는 증상과 함께 뒷목까지 뻣뻣하게 결리고 아프다면 척추질환에서 유발된 경추성 두통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경추성 두통이란?

이름 뜻대로 경추(목) 관절과 그 주변 인대, 근육 등의 문제로 발생하는 두통을 말합니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최근에는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의 사용빈도가 높아지면서 자신도 모르게 취하는 잘못된 자세와 습관이 주요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거북목이나 일자목, 경추 틀어짐 등 경추 관련 척추질환에 노출되면서 경추성 두통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주요 증상은 뒷목과 뒷머리 쪽이 뻣뻣해지는 느낌과 함께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목뿐 아니라 눈과 귀 안면 통증까지 여러 부위에서 통증이 복합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간혹 편두통이나 긴장성 두통과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머리에서 시작되는 편두통과 달리 경추성 두통은 목에서 증상이 시작됩니다. 긴장성 두통은 목이나 어깨 부위에서 나타나 더욱 착각하기 쉽지만 스트레스나 수면부족, 피로 누적이 주된 원인이며, 주로 압박감이나 조이는 듯한 느낌이 든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경추성 두통이 흔한 증상이다 보니 진통제를 먹거나 조금 쉬면 괜찮아진다는 생각으로 방치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오랜 기간 방치할 경우 두통의 강도가 점점 심해지고 경추가 점점 변형되면서 디스크나 협착증 등의 합병증으로 발전할 우려가 높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병원에서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프롤로주사치료와 도수치료가 있습니다.

프롤로주사치료는 인대강화주사로, 인대를 비롯한 힘줄, 연골 등 손상된 연부조직 부위에 고농축 포도당을 주성분으로 하는 증식제를 주입시켜 자가 조직 치유 반응을 촉발함으로써 연부조직 재생을 유도합니다.

초음파를 이용해 손상된 인대와 주변 힘줄, 신경 등 중요한 구조물을 확인해가며 정확한 통증 부위에 주사할 수 있어 보다 안전한 증식 및 강화가 가능합니다. 또 변형된 경추 근육을 긴장시키고 내부 구조물인 인대 및 힘줄 등의 손상을 회복시킬 수 있는 근본적인 치료방법으로 손꼽힙니다.

단,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주사 용량이나 주사의 깊이 등이 잘 고려해야 안전한 치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도수치료를 진행할 경우 목의 통증과 두통까지 해소되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도수치료는 치료자가 직접 손과 도구 등을 활용해 어긋난 척추 및 골격을 다시 정상적인 위치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해주고 손상된 부위를 짚어내 풀어줌으로써 통증을 서서히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혹시 모를 재발방지를 위해선 필라테스 기구와 소도구 등을 활용한 운동치료를 병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밖에도 물리치료, 윈백고주파치료, 크라이오치료, 등 양한방통합치료가 적절히 병행되면 보다 빠른 몸 상태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다나라의원한의원 이광은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