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김지태 과거 행적'놓고 정면 대립
與野, '김지태 과거 행적'놓고 정면 대립
  • 정수백 기자
  • 승인 2012.10.23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후보의 정수장학회 관련 입장 표명 이후 정수장학회 전신인 부일장학회 설립자 고 김지태씨와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의 관계 등을 둘러싸고 22일 여야가 충돌양상을 빚고 있다.

민주통합당과 같은 당 문재인 후보 측이 "정수장학회는 부일장학회를 승계한 게 아니다", "정수장학회에 김지태씨가 헌납한 재산이 포함돼 있는 건 사실이지만, 김씨는 5·16때 처벌을 받지 않기 위해 재산 헌납의 뜻을 밝힌 것"이라는 박 후보의 전날 입장 표명 발언을 놓고 그의 역사인식 등을 문제 삼자, 새누리당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씨의 '인연'을 고리로 역공을 시도한데 따른 것이다.

그간 민주당 등 야당은 박 후보 부친 박정희 전 대통령의 5·16군사쿠데타 이후 김씨가 부일장학회 등의 재산을 헌납하는 과정에서 "군부의 강압이 있었다"며 정수장학회를 '장물'로 지목, '사회 환원'을 거듭 요구해왔다.

이정현 새누리당 공보단장은 22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수장학회 논란과 관련, "노 전 대통령과 김 씨의 인연을 들먹이지 않을 수 없다"면서 "노 전 대통령은 부일장학금으로 중·고등학교를 졸업했고 변호사로서 김씨와 관련해 100억원대가 넘는 천문학적인 소송에 참여한 인연이 있었다. 그렇다면 문재인 민주당 후보는 대체 무슨 인연을 갖고 김씨를 감싸냐"고 말했다.

이 단장은 특히 "김씨는 일제 때 동양척식주식회사(동척)로부터 2만평의 땅을 불하받는 등 친일 부정축재 의혹이 있다. 민주당이 언제부터 일제 강점기, 또 자유당 시절 그런 의혹이 있는 사람들의 대변자가 됐냐"고 반문하며 김씨의 세금포탈, 뇌물공여, 3·14부정선거 자금 제공 등의 혐의를 다룬 언론 보도 내용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 단장은 "민주당과 문 후보 측이 김씨의 행적을 다 점검하고도 지금처럼 김씨를 대변하고 '민주당의 정체성과 같다'고 공개 선언한다면 난 오늘부로 이 정치판을 깨끗이 떠나겠다"고 조건부 은퇴를 거론하기도 했다.

또 공보위원인 전광삼 수석부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논평을 통해 노 전 대통령과 김씨의 관계와 관련, "그 분(김지태) 덕에 내가 있다"고 말하는가 하면, '참여정부 5년의 기록' 다큐멘터리에선 "대통령이 되고 그것(정수장학회)을 어떻게 돌려줄 방법을 백방으로 모색해봤는데 합법적인 방법이 없더라"고 언급한 사실이 있다.

이에 맞서 민주당과 문 후보 측은 "새누리당이 김씨의 행적을 문제 삼아 박 후보 책임을 감추려 하고 강압적 재산탈취라는 쿠데타 세력들의 불법행위마저 옹호하려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박용진 민주당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 "민주당이 '왜 강압과 부당한 방법으로 남의 재산을 강탈하고 그 위에서 온갖 혜택을 누렸냐'고 묻자 느닷없이 새누리당 이 단장이 '너도 한패냐'고 윽박지르고 나섰다"며 이 같이 말했다.

박 대변인은 "아무리 이해하려고 해도 이 단장의 발언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김씨와 민주당을 억지로 엮는 게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김씨의 과거 행적에 대한 판단과 김씨가 국가적 강압에 의해 재산을 강탈당한 것은 별개 문제라는 게 민주당의 시각이다.

문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의 진성준 대변인도 한 언론사와의 통화에서 "우리가 문제 삼고자 하는 건 역사적 사실에 대한 박 후보의 인식"이라며 "정수장학회가 '강탈'된 것임을 인정하면 그 해법이 나올 텐데 그건 인정하지 않고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하고 있다. 새누리당 사람들의 인식이 그 정도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박 후보가 역풍을 맞는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