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성인 치아교정하려면, 구강 건강 상태도 고려해야하나요?
[건강 Q&A] 성인 치아교정하려면, 구강 건강 상태도 고려해야하나요?
  • 이영순
  • 승인 2021.10.01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더퍼스트치과 다산지금점 조권 원장
사진=더퍼스트치과 다산지금점 조권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평균 기대 수명이 해마다 늘어나면서 중년 이후 노년기 건강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성인 치아교정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 것도 이러한 흐름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치아교정은 교정 효과를 높이기 위해 아동 및 청소년기에 받는 것이 일반화 되어 있었고 성인의 경우, 굳이 큰 돈을 들여 치아교정을 하지 않으려는 성향이 강했지만 하루를 살아도 제대로 살겠다는 인식이 강해지며 중장년층 치아교정 상담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성인 치아교정은 건강 상태를 고려해야 하다고요?

삐뚤빼뚤한 치열은 눈으로 보기에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치아와 잇몸 건강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어 교정을 서둘러야 합니다. 예를 들어 부정교합의 경우, 심하면 심할수록 음식물을 제대로 씹기 어려워 소화불량 등 소화기 질환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 구강 내부를 청결하게 유지하기 어려워 치아우식증(충치) 등 각종 치주질환이 보다 쉽게 나타납니다.

교정하지 않은 상태로 무리하게 저작 운동을 하다 보면 턱 관절에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자꾸만 부딪히는 앞니가 닳아 흔들리거나 앞니 사이게 뜨는 등 여러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설령 저작기능에 이상이 없을 정도로 미세한 부정교합이라 하더라도 나이가 들면서 주걱턱, 안면비대칭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사람마다 치열의 배치와 구강 건강상태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각자의 상황에 맞추어 치과 상담을 진행, 치아교정의 필요성을 검토해보고 교정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치아교정을 위해 영구치를 발치 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멀쩡한 이를 뽑아야 한다는 생각에 주저하는 분들이 매우 많습니다. 치아교정을 한다고 해서 무조건 발치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발치와 비발치 교정 중 어떠한 것이 더욱 적합한 방법인지 상담을 통해 꼼꼼하게 살펴보고 비교해야 합니다.

이 밖에도 치아 교정은 개인별 맞춤형 상담과 치료가 중요하므로 섣불리 결정하지 말고 충분히 검토하길 바랍니다.

치아교정은 최소 몇 달에서 최대 몇 년간 오랜 시간이 걸리는 치료입니다. 만일 교정을 진행하던 도중에 담당의가 교체되거나 치과가 문을 닫는다면 환자의 낭패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큽니다. 그 동안 진료 기록을 가지고 다른 병원을 가려 해도 처음만큼 정교한 치료를 이어가기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진행할 수 있는 치과를 찾아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며 자연치아의 손상을 최소화 하는 치료가 가능한지 따져보고 받아야 합니다.

 

 

도움말 : 더퍼스트치과 다산지금점 조권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