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부족한 잇몸뼈, 임플란트뼈이식이란?
[건강 Q&A] 부족한 잇몸뼈, 임플란트뼈이식이란?
  • 이영순
  • 승인 2021.10.05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세이프플란트치과 이창규 원장
사진=세이프플란트치과 이창규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현재 만족도가 가장 높은 치과치료는 임플란트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티타늄 생체의 뼈와 거부반응 없이 유착되는 현상을 이용하여 잇몸 뼈에 티타늄 픽스쳐를 식립하고, 상부에 치아모양 보철물을 연결하는 방법으로 단순히 뼈에 나사를 심는 것으로 알고 있다가 검사를 받았을 때 임플란트뼈이식을 추가적으로 받아야 한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임플란트뼈이식이란?

잇몸 뼈가 부족한 분들에게 임플란트를 단단히 받쳐줄 수 있는 잇몸뼈를 만들어주는 것을 말합니다. 사실 임플란트는 치아를 대체하는 시술이라기 보단 치근(치아뿌리)를 대체하는 시술로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치과 치료는 자연치아를 오랫동안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치주질환 등에 의해 잇몸 뼈가 부족하여 자연치아를 지지해주지 못 할 경우, 치아를 발치하여 임플란트뼈이식을 통해 보철로 대체해야 합니다.

 

잇몸 뼈가 부족해지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주로 심한 치주질환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흔히 풍치라고 얘기하는 치주질환은 초기에 잇몸 연조직에만 영향을 주지만 이를 방치할 경우 치아 옆면을 타고 뿌리 방향으로 병이 진행되어 치주조직을 망가뜨리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치아가 빠진 상태로 오래 놔두게 된다면 치아 상실 부위의 잇몸 뼈가 제 역할을 잃고 결국 파손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3D 디지털 진단 장비로 인공치아 뿌리를 식립해야 하는 곳을 CT촬영하고, 식립치료 전 임플란트뼈이식이 필요한지 등에 대한 판단 후, 치료 진행이 됩니다. 임플란트뼈이식을 하게 될 경우 어느 정도의 양이 필요로 하는지, 어떤 방법으로 진행되는지, 어떤 이식재료를 사용하게 되는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단, 뼈이식재를 너무 많이 사용해도, 너무 적게 사용해서도 안되는 매우 까다롭고 난이도의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맡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잇몸 뼈의 손실이 거의 없고 건강도가 좋은 환자라면 비교적으로 수월하지만 뼈의 손실도가 크거나 결손부의 형태가 적합하지 않다면 잇몸 뼈를 정상에 가깝도록 재건할 수 있는 의료진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치료 후 사후관리까지도 가능한 곳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세이프플란트치과 이창규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