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구글 '독도 방침' 수용할 수 없다" 강력 대응
외교부 "구글 '독도 방침' 수용할 수 없다" 강력 대응
  • 정수백 기자
  • 승인 2012.10.25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구글 맵'에서 독도의 우리 주소가 삭제된 것과 관련 구글 측에 이미 그와 같은 방침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강력히 전달했다.

▲ 조태영 외교통상부 대변인. ⓒ뉴스1

조태영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25일 오후 정례브리핑을 통해 "구글측이 새로운 방침에 의해 (독도)표기를 하겠다는 것을 우리측에 알려온 바 있다"며 "해당 재외공관은 그 설명을 듣는 즉시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구글 측에) '독도는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인 바 구글측의 새로운 방침을 인정할 수 없다"며 "어떻게 검색하든지 독도로 표기되도록 해야 한다'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또 주소를 표기할 경우에도 우리 정부가 부여한 주소로 표기돼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시정을 요청했다고 조 대변인은 설명했다.

앞서 구글은 지난 18일 해당 재외공관을 통해서 독도 검색과 관련, 한국 도메인에서 구글 맵을 통홰 검색할 때는 '독도'로, 일본 도메인 검색시에는 '다케시마'로, 또 그외 국가에서 검색할 경우에는 리앙쿠르 암초(Liancourt Rocks)로 표기되도록 할 방침을 밝혀왔다.

구글측은 우리의 항의에 대해 독도 뿐 아니라 명칭과 관련한 이견이 있는 모든 지역에 해당하는 방침이며 다년간 검토한 결과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조 대변인은 이에 대해 "어디서 검색을 하든 독도로 표기돼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며 "아직 그러한 시정이 이뤄지고 있진 않지만, 정부로서는 계속 노력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의 이와 같은 정책 변경이 일본 정부의 요청에 의한 것일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조 대변인은 "개연성으로서 (일본의 요청으로 표기가 바뀌었을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지만, 확실하게 파악되진 않고 있다"고 답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