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신] 마켓컬리·CJ제일제당·피자헛·파스쿠찌 外
[유통 단신] 마켓컬리·CJ제일제당·피자헛·파스쿠찌 外
  • 오정희
  • 승인 2021.10.08 0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마켓컬리)
(사진=마켓컬리)

마켓컬리 고등어, 새우, 오징어 등 일상 수산물 판매량 증가

마켓컬리가 올 1월부터 9월까지 수산물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작년까지 연어나 전복 등 기호 수산물이 전체 수산물 판매량을 좌우했던 것과 달리 올해는 일상적으로 자주 먹는 고등어, 새우, 오징어 등의 판매량이 전체 수산물 판매량을 견인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지난 해부터 발생한 코로나로 인해 신선도를 직접 눈으로 보고 구매하던 수산물도 온라인 구매를 하는 고객이 늘면서 1월부터 9월까지의 수산물 판매량이 지난 해 같은 기간 대비 50% 증가했다. 특히 한국사람들이 좋아하는 오징어 89%, 새우 87%, 고등어 39% 등 일상적으로 자주 구매하는 수산물의 판매량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 마켓컬리 대표 수산물인 연어의 판매량은 34%, 전복은 28% 증가해 일상 수산물 증가율 대비 다소 낮았다.

10월 6일 기준으로 마켓컬리에서 판매하고 있는 793건의 수산물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는 상품군은 생선류가 차지했다. 전체 수산물 판매량 중 26%를 차지한 생선류 중에서는 머리와 내장, 뼈를 제거해 필렛(순살) 형태로 가공한 냉동 고등어가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냉동고에 쟁여 두었다가 조림으로도, 구이로도 사용하기 편리해 많은 고객들이 선택하고 있는 것으로 마켓컬리는 분석했다. 지난 해 같은 기간에는 회로 먹을 수 있는 생연어 판매량이 1위를 차지했다.

단일 상품 중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인 상품은 손질한 생새우살이었다. 볶음밥이나 파스타, 감바스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아 지난 해 같은 기간 대비 판매량이 87% 증가했다. 해산물 중 지난 해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수산물로 뽑힌 오징어도 89%의 높은 판매량 증가를 보였다. 특히 새우, 오징어 등이 포함된 해산물, 조개류 카테고리 성장률이 빠르게 늘고 있는데 전체 수산물 판매량 대비 관련 상품군 판매량 비중이 지난해에는 1위인 생선류와 8%의 큰 차이를 보인 것과 달리 올해는 1%로 격차를 줄였다.

 

(사진=CJ제일제당)
(사진=CJ제일제당)

CJ 도시락김•용기죽, 트레이•일회용 수저 없이 소비자 만난다

CJ제일제당이 친환경 트렌드에 맞춰 도시락김과 용기죽을 각각 트레이와 일회용 수저가 없는 제품으로 선보인다고 7일 밝혔다.

이 같은 노력은 지속 가능한 ESG 경영의 일환으로, 플라스틱 등 잠재 폐기물을 적극적으로 줄여나가겠다는 취지다. 환경을 위해 일회용품이나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면 좋겠다는 고객의 목소리(Voice of Customer)도 적극 반영했다.

‘CJ명가김’은 투명 플라스틱 트레이를 제거해 ‘지구를 생각한 명가 바삭 재래김’으로 출시한다. 전국 이마트에서 이달 중순부터 판매를 시작하고 향후 다른 유통채널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비비고 용기죽’은 제품에 동봉된 일회용 수저를 11월부터 제거해 판매한다. 다만 소비자가 필요로 할 경우 용기죽을 판매하는 편의점에 별도로 구비된 일회용 수저를 제공받을 수 있다. (올해 연말 시한)

도시락김 트레이와 용기죽 수저 제거를 통해, 연간 플라스틱 100톤 이상 저감 효과가 기대된다. 햇반컵반도 내년부터 일회용 수저가 없는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준비 중이다.

 

(사진=파리바게뜨)
(사진=파리바게뜨)

파리바게뜨, 창립 35주년 맞아 사은 행사 개최

파리바게뜨가 '창립 35주년(10월 17일)'을 맞아 고객 사은 행사를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함께해 행복해 감사제’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파리바게뜨가 고객들과 함께 성장한 지난 35년을 기념해 감사의 마음을 담아 특별한 선물로 보답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파리바게뜨는 오는 14일부터 15일까지 2만원 이상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기네스월드레코드에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롤케이크로 등재된 ‘실키롤케익’을 무료로 증정할 예정이다.

12일과 13일 양일간 2만원 이상 구매하는 소비자에게는 추워지는 날씨에 유용하게 활용 가능한 ‘실키롤 담요’를 증정한다. ‘실키롤 담요’는 실키롤케익의 모양과 촉감을 그대로 구현해 재미 요소를 더한 굿즈로, 취향이나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돌돌 말아져 있는 담요에 커버를 씌워 고정한 후 사무실 의자나 운전석 헤드레스트에 끼우면 폭신한 목베게로, 펼치면 쌀쌀한 날씨에 따뜻하게 덮을 수 있는 무릎 담요로 활용 가능하다.

 

피자헛, 치즈 덕후를 위한 ‘취향저격 세트’ 출시

한국피자헛(이하 피자헛)이 치즈를 좋아하는 소비자를 겨냥해 고소하고 진한 풍미의 치즈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취향저격 세트’를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취향저격 세트’는 프리미엄 피자 미듐사이즈와 포테이토칩 치즈크러스트 엣지, 케이준 치즈크러스트 엣지 등 신규 엣지 2종, 치즈 덕후의 취향을 저격할 크림 치킨 파스타와 그뤼에르치즈 디핑소스가 포함된 구성이다.

특히 이번 세트 메뉴에서는 프리미엄 피자 주문 시에만 적용 가능한 신규 엣지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포테이토칩 치즈크러스트 엣지’는 치즈크러스트 엣지 위에 바삭한 포테이토칩을 얹어 재미있는 식감과 맛을 더했다. ‘케이준 치즈크러스트 엣지’에는 케이준 시즈닝을 뿌려 중독성 있는 매콤함을 선사한다. 

 

(사진=GS25)
(사진=GS25)

GS25, 5000원 이상 정찬식 도시락 크게 늘어, 베스트 정찬 도시락 선봬

편의점 도시락의 고급 정찬식 선호도 증가에, 고객 설문을 통한 BEST 정찬식 도시락이 나왔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설문을 통해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반찬 11가지를 모은 ‘뭘좋아할지몰라다넣어봤어도시락’(이하 ‘다넣은도시락’)을 7일부터 선보였다.

‘다넣은도시락’은 GS25에서 가장 매출이 높은 5종의 도시락에 쓰인 반찬 중 고객 설문을 통해 인기가 높은 반찬 11가지가 선정돼 정찬식 콘셉트로 구성한 프리미엄 도시락이다.

구성된 반찬의 중량만 380g으로 일반 도시락 반찬 중량의 두배가 넘는 수준이며, 제육볶음, 간장불고기, 순살양념 치킨, 순살후라이드 치킨 등 같은 식재료이지만 모두가 선호하는 다양한 메뉴로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했다. 

GS25가 ‘다넣은도시락’을 선보인 이유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식당 대신 편의점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수요가 늘며 편의점 도시락 소비 트렌드가 고급화, 정찬식 선호도의 증가로 큰 변화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GS25가 도시락 카테고리의 매출 구성비는 코로나19 팬데믹 발발 전후 기간으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정찬 도시락류의 구성비는 18년 3분기 53.5%에서 올해 3분기 88.0%로 늘었다.

동기간 5000원 이상 가격대의 도시락 매출 구성비도 7.4%에서 22.5%로 크게 증가했다.
 

 

(사진=CU)
(사진=CU)

마력(馬力)을 느껴봐! CU, 말표 에너지드링크 2종 출시

CU가 말표산업과 손잡고 에너지드링크인 ‘마력에베레스트’와 ‘마력다크홀스’ 2종’을 업계 단독으로 선보인다고 7일 밝혔다.

그동안 CU는 콜라보 트렌드에 맞춰 말표산업과 화장품, 막걸리, 수제맥주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협업 상품들을 꾸준히 선보이며 소비를 통해 재미를 추구하는 펀슈머(Fun+Consumer)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대표 상품으로 꼽히는 말표흑맥주는 지난해 10월 출시 3일 만에 초도물량 10만 캔 완판을 시작으로 1년 만에 누적판매량 1천만 개를 돌파하며 CU의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했다.

이번에 출시하는 마력에베레스트와 마력다크홀스는 피로회복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타우린이 일반 에너지드링크보다 2배 가량 높은 2,000mg이 함유되어 있으며 저칼로리 음료를 선호하는 고객들을 위해 당류는 20g 미만(각각 0g, 19g)으로 낮췄다.

상품 패키지에는 에너지음료를 마시고 힘이 넘치는 모습의 말표산업 심볼 캐릭터가 디자인됐으며 상품명은 말의 역동적인 이미지를 직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마력(馬力)’으로 정했다.

이처럼 CU가 차별화 상품으로 에너지드링크를 선보인 것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원격수업, 재택근무 등의 이유로 학생과 직장인들의 에너지드링크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났기 때문이다.

CU 에너지드링크의 연도별 매출신장률을 살펴보면 2018년 21.1%, 2019년 35.8%, 2020년 33.9%를 기록하다 올해 1~3분기 53.6%나 오르며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 에너지드링크는 지난해 처음으로 회식이나 모임의 감소로 수요가 크게 줄어든 숙취해소음료의 매출을 뛰어넘었으며 올해 들어서는 격차를 더욱 벌리며 숙취해소음료보다 매출이 무려 50.8%나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인한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에너지드링크의 요일별 매출 비중도 달라졌다. 에너지드링크는 2019년까지 금요일 판매 비중이 19.3%로 가장 높았으나 지난해와 올해(1~9월)는 한 주를 시작하는 월요일이 17.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사진=세븐일레븐)
(사진=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 PB 컵커피 브랜드 ‘세븐셀렉트 마쉼 컵커피’ 론칭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자체 컵커피 브랜드 ‘마쉼’을 론칭하고 일러스트 브랜드 ‘컵오브테라피’와 콜라보한 힐링 콘셉트의 컵커피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세븐일레븐 PB컵커피 브랜드 ‘마쉼’은 ‘마음의 쉼표’라는 뜻으로 ‘커피를 마시면서 마음의 쉼을 얻다’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세븐셀렉트 마쉼 컵커피(2,300원)’는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카라멜마끼야또, 흑당라떼, 초코라떼, 청포도에이드, 오렌지에이드 등 총7종으로 커피부터 에이드까지 다양하게 구성됐다.

상품 패키지 전면에는 핀란드 일러스트 브랜드인 ‘컵오브테라피(CupOfTherapy)’의 대표 아트웍과 따뜻한 힐링 문구를 담았다. ‘컵오브테라피’는 핀란드 심리치료사와 일러스트레이터가 함께 개발한 브랜드로 무채색의 애니멀 일러스트와 따뜻한 글귀로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국내에서는 에세이북을 시작으로 화장품, 생활용품, 의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컵오브테라피를 활용한 콜라보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이번 마쉼 컵커피는 문화콘텐츠 전문기업 ‘대원미디어’와 MOU를 맺고 그 일환으로 출시된 상품이다. 세븐일레븐은 마쉼 컵커피 외에도 무직타이거빼빼로, 플란다스우유 등 대원미디어와 함께 캐릭터를 활용한 차별화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파스쿠찌)
(사진=파스쿠찌)

파스쿠찌, 19주년 신제품 5종 출시

SPC그룹(회장 허영인)이 운영하는 이탈리아 정통 커피전문점 파스쿠찌가 국내 론칭 19주년을 맞아 신제품 5종을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Eat Italy, It’s Italy(파스쿠찌에서 즐기는 정통 이탈리아 디저트)’ 콘셉트로 이탈리아 정통 디저트 ‘토로네(Torrone)’와 ‘또르체티(Torcetti)’를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새로 출시한 메뉴는 △ 이탈리아 디저트인 ‘토로네’ 소스가 들어간 라떼에 ‘또르체티’를 올려 바삭한 식감을 더한 토로네 라떼’, △ 진한 에스프레소와 부드러운 티라미수가 조화로운 ‘티라미수 플로팅 라떼’, △ 커피향이 은은하게 느껴지는 부드럽고 달콤한 ‘티라미수 젤라또’, △ 티라미수 젤라또에 기호에 맞게 에스프레소를 부어 즐길 수 있는 ‘티라미수 아포가또’ △ 달콤하고 바삭한 이탈리아 꽈배기 과자로 버터의 고소한 풍미가 특징인 ‘또르체티’ 등 5종이다.

파스쿠찌는 19주년을 기념하여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우선 10월 한달 간 매주 수요일~금요일에 서프라이즈 행사가 열린다. 수요일에는 매장방문 시 신제품 2천원 혜택을 제공하며, 목요일에는 해피포인트 어플리케이션(이하 해피앱)에서 선착순 1만명 대상 아메리카노 100원 쿠폰을, 금요일에는 아메리카노 1잔 쿠폰을 제공한다. 해피오더 어플리케이션(이하 해피오더앱)에서는 11일까지 100% 당첨 룰렛 이벤트를 진행하며 100원에서 3000원까지의 혜택 쿠폰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