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11월 가을철 쯔쯔가무시증 유행‥ 야외활동 시 위생수칙 준수 필요
10월~11월 가을철 쯔쯔가무시증 유행‥ 야외활동 시 위생수칙 준수 필요
  • 이주영
  • 승인 2021.10.12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쯔쯔가무시증의 본격적인 호발 기간(10월 중순~11월) 앞두고 9월까지 전년 동기간 대비 발생건수 25.3% 증가했다.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은 가을철 집중 발생하는 쯔쯔가무시증이 본격적인 호발 기간(10월 중순~11월)을 앞두고 전년 동기간 대비 발생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고 밝혔다.

야외활동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쯔쯔가무시증 예방을 위해 개인 위생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사진=질병관리청)
(사진=질병관리청)

 

쯔쯔가무시증은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진드기 매개 감염병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감염병으로, 털진드기 유충에 물린 후 1~3주(잠복기) 이내 고열, 오한, 근육통, 가피, 발진 등의 증상을 보인다. 

털진드기는 유충이 왕성히 활동하는 시기인 9월부터 11월까지 개체수가 많아지므로, 이 기간에 야외활동을 하는 경우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쯔쯔가무시증은 감염 초기에 적절한 항생제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므로 무엇보다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면서, 야외활동 후 2~3주 이내 발열, 두통, 소화기 증상 등이 나타날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드기 물림이나 야외활동력을 알리고, 필요 시 적시에 치료를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