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부터 위치정보사업 허가제→등록제로 전환해 시행한다
내년 4월부터 위치정보사업 허가제→등록제로 전환해 시행한다
  • 이주영
  • 승인 2021.10.18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국무회의에서 국내 위치정보 산업 활성화와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한 신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해 진입규제는 완화하고, 산업의 신뢰성 제고와 위치정보 보호조치는 강화하는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이하 “위치정보법”) 개정안이 의결되어 6개월 이후 시행된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정된 위치정보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허가제를 등록제로 전환했다. 개인위치정보를 대상으로 하는 위치  정보사업에 대해 심사를 거쳐 사업을 허용하던 허가제를 폐지하고, 사업목적 달성에 필요한 물적 시설, 위치정보 보호 조치 등 일정한 요건을 갖추어 방통위에 등록하도록 했다. 

개인위치정보 보호 강화한다.개인위치정보 보호를 위해 ‘개인위치정보의 보유목적 및 보유기간’ 동의를 받도록 하고, 개인위치정보 처리방침 공개 및 개인위치정보 파기 절차를 강화하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했다.

사후관리와 감독체계로 된다. 위치정보법 위반행위에 따라 과징금을 부과하거나 시정명령을 하도록 하였다. 또한, 위치정보사업자에 대한 정기점검(연1회 이상) 및 파기실태 점검을 강화했다.

방통위는 "위치정보사업 진입 장벽 완화에 따른 사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위치정보사업자 등의 법 준수를 유도하고 개정법에 대한 수용도 제고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상혁 위원장은 개정된 위치정보법에 대해 “최근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라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한 신산업 생태계를 육성함과 동시에 위치정보의 보호를 위한 법 개정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왔다”며, “개인위치정보는 유출 및 오·남용 시에 사생활 침해 피해가 매우 크기 때문에 위치정보가 안전하게 보호됨과 동시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