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흉터에서 번질 수 있는 귀 켈로이드 어떻게 치료할까?
[건강 Q&A] 흉터에서 번질 수 있는 귀 켈로이드 어떻게 치료할까?
  • 이영순
  • 승인 2021.10.15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오아로피부과 이준 원장
사진=오아로피부과 이준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 용산에 거주하고 있는 20대 대학생입니다. 귀걸이를 하다가 살짝 긁힌 흉터를 방치했더니 울퉁불퉁해지고 색이 변해 걱정입니다. 아무래도 귀 켈로이드 같은데, 이를 치료할 방법은 없을지 궁금합니다.

 

살다 보면 일상 속에서 흉터가 생길 일이 적지 않습니다. 특히, 귀 부위의 경우, 귀걸이를 착용하거나 피어싱을 착용하는 등 날카로운 장신구에 의해 다칠 우려가 있으며, 유난히 피부가 여린 편이라 상처를 입기가 쉬운 편입니다. 귀를 포함해 피부에 상처가 생겼다면, 이를 결코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바로 켈로이드의 가능성 때문입니다.

 

켈로이드란?

귀를 포함해 팔, 다리, 목 등 어느 부위에 생긴 흉터에도 다 생길 수 있는 켈로이드는 손상된 피부가 회복하는 과정에서 비정상적으로 섬유 조직이 발달해 부풀어 오르는 현상을 이야 합니다.

멜라닌 침착이 심할 경우에는 갈색이나 흑갈색이 되어 더 눈에 띄기 쉬운 색깔이 될 수 있으며, 울퉁불퉁한 촉감으로 인해 당사자에게는 적지 않은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옷으로 가릴 수 없는 부위에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외적인 콤플렉스로 인해 외출을 꺼리게 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켈로이드의 증상은 방치하는 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난다고 해서 결코 증상이 나아지지 않으며, 오히려 병변의 부위가 커지고 색깔이 더 진해지는 등 증상이 심각해질 가능성이 있어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처럼 증상이 심해지지 않도록 초기에 치료를 계획하는 것을 권합니다. 피부과와 같은 의료기관을 방문해 임상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자신의 상태를 내보이고 켈로이드 병변의 크기, 자신의 체질, 피부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자신의 현재 상태에 맞춰 다양한 치료의 방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초기에 병원을 방문했을 경우에는 수술을 받지 않더라도 표층 X-ray나 혈관레이저 등의 비수술적 방법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초기에는 병변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으로도 충분히 다스릴 수 있는데, 만약 흉터가 켈로이드로 번지지 않았을 경우에도 예방 차원에서 해당 치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병변의 크기가 조금 커진 상황에는 냉동치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커진 병변 부위에 액체 질소를 분사하여 상부 진피를 탈락시키는 방법으로 단기간에 보다 많은 양의 조직을 파괴하기 때문에, 해당 상황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비수술적 방법으로는 온전히 치료가 어렵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수술을 받는 경우에는 민감한 상처 부위에 받는 만큼,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환자 본인이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건강 상태인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상황인지를 미리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방문하고자 하는 것이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과 풍부한 임상 경험을 갖추고 있는지를 미리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오아로피부과 이준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