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우리은행·NH농협은행·하나은행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우리은행·NH농협은행·하나은행 外
  • 이영순
  • 승인 2021.10.19 0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선정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과학기술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전자서명법에 따른 전자서명인증사업자로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전자서명인증 평가, 인정 제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공인인증제도 폐지 이후 전자서명인증 서비스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운영 중인 제도이다. KB국민은행은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지위를 받기 위해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으로부터 전자서명인증업무 운영기준 준수 사실 평가를 받고, 인정 기관인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인정을 획득했다. 이를 통해 전자서명인증업무 운영 기준에 부합하는 서비스 안정성과 보안성 역량을 인정받았다.

KB국민은행은 이번 인정 획득을 통해 공공분야 전자서명 시범사업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마이데이터 통합인증사업에 참여하는 등 KB모바일인증서의 사용 범위를 꾸준히 넓혀 나갈 계획이다.

현재 KB국민은행은 금융기관 중 유일하게 「공공분야 전자서명 시범사업」 최종사업자에 선정되어 올해 초부터 ‘국세청 홈택스’, ‘정부24’를 시작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위택스’, ‘복지로’ 등에서도 KB모바일인증서를 통한 간편인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28여개의 공공서비스에 KB모바일인증서가 도입되었으며 하반기에도 공공웹사이트에 공공간편인증이 확대될 계획에 따라 KB모바일인증서로 이용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가 계속 늘어날 계획이다.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고려대학교 경영대학과 ‘사회공헌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지난 15일 고려대학교 경영대학(학장 배종석)과 ‘사회공헌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화상으로 진행된 이번 협약식에는 김운태 KB국민은행 중소기업고객그룹 대표와 배종석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장 및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B국민은행이 추천한 중소기업 임직원에게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원들이 경영학 교육 프로그램 과정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또한 KB국민은행은 고려대학교 경영대학과 상호 간 공동발전을 도모하고, 중소기업 경영진 양성 및 경영혁신을 통해 사회공헌 강화와 ESG경영을 실천해 나갈 예정이다.

 

(사진=우리은행)
(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 우리WON뱅킹 대신증권 계좌 개설 이벤트 실시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은 우리WON뱅킹에서 대신증권 계좌를 개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비대면 대신증권 계좌 개설하면? 스타벅스 커피가 최대 5잔!’이벤트를 12월 7일까지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우리WON뱅킹에서 대신증권 계좌를 처음 개설한 고객 2,500명에게 선착순으로 스타벅스 모바일 커피 쿠폰 2매를 제공하며, 계좌개설 후 첫 주식 거래 시 2매를 추가로 제공한다. 또한, 새로 개설한 대신증권 계좌를 우리WON뱅킹 오픈뱅킹에 등록하면 1매를 더 제공해 이벤트 참여 고객은 최대 5매의 커피 쿠폰을 받을 수 있다.

더불어, 이번에 개설한 대신증권 계좌에서 우리은행 연계계좌 이체수수료 면제 혜택도 제공한다.

 

NH농협은행, 파킹통장 가입하고 '올원5늘도적금' 2% 금리우대쿠폰 받아가세요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11월 30일까지 파킹통장인 「NH1934우대통장」 또는 「NH페이모아통장」에 신규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올원5늘도적금」에 2.0%p(연, 세전) 추가 금리를 적용할 수 있는 금리우대쿠폰 제공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 파킹통장 : 목돈을 잠시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일반 수시 입출금 통장보다 높은 금리를 지급하는 통장

만 19세부터 만 34세 사이의 MZ세대를 타깃으로한 「NH1934우대통장」은 일별잔액 100만원까지 최고 3.0%(연, 세전)의 금리를 적용하는 수시 입출금 통장이고, 「NH페이모아통장」은 간편결제(페이) 실적에 따라 일별잔액 100만원까지 최고 1.5%(연, 세전)의 금리와 수수료 면제 혜택을 제공하는 디지털 전용 수시 입출식 통장이다.

이번 이벤트는 「NH1934우대통장」 또는 「NH페이모아통장」신규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신규일 기준 다음주 화요일에 금리우대쿠폰을 자동으로 발송하며, 해당 쿠폰으로 「올원5늘도적금」을 가입한 고객은 최고 3.35%(연, 세전, ‘21.10.18 기준)의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다. 

 

(사진=DB손해보험)
(사진=DB손해보험)

DB손해보험, ESG경영 확산 위해 협력업체와 상생협약 체결

DB손해보험(대표 김정남)이 지난 15일 전국 800여 개 협력업체와 ESG경영 확산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상생협약식에는 협력업체를 대표하여 3개사(에이원손해사정, 서울성동서비스, 영등포 현장출동 서비스)가 참석했다.

DB손해보험은 ESG경영의 일환으로 회사의 주요 이해관계자인 협력업체와의 상생을 위한 ESG 행동규범을 마련하였으며, 고객 접점을 담당하는 긴급출동 및 현장출동업체, 사고조사업체 등과 자율준수 협약을 통해 중소기업 협력업체의 ESG경영 참여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에 마련된 ESG경영 실천을 위한 협력업체 행동규범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과 지속가능한 동반성장을 위한 4가지 공유가치(인권보호, 안전보건, 환경보호, 윤리경영)를 담고 있으며, 협약식에 참석한 협력업체 대표들은 독립성과 자율성에 기반하여 행동규범을 성실히 준수할 것을 서약하였다.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 현대차·기아 & 핀다와 커넥티드 카 기반 금융상품 개발 MOU 체결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15일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 현대차·기아(현대차 대표이사 장재훈, 기아 대표이사 송호성), 대출 비교 플랫폼 핀다(대표이사 이혜민, 박홍민)와 『커넥티드 카 기반 금융상품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커넥티드 카’는 자동차에 정보통신 기술을 결합한 서비스로, 현대차·기아는 대표 커넥티드 카 서비스인 ‘블루링크’, ‘기아 커넥티드’, ‘제네시스 커넥티드 서비스’를 통해 차량 원격 제어 등 스마트 모빌리티 라이프를 제공하고 있으며, 수집된 정보를 활용한 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화상 방식으로 진행된 협약식에서 하나은행 등 협약사는 자동차가 생활의 중심이 되는 ‘카 투 라이프(Car to Life)’ 현상과 핀테크의 금융혁신 움직임에 대해 공감하고, 모빌리티와 핀테크 데이터를 융합한 금융상품 공동 개발에 뜻을 모았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하나은행, 현대차·기아, 핀다는 ▲‘커넥티드 카’ 고객을 위한 금융상품 개발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규 비즈니스 발굴 등을 공동 추진하며, 향후 금융시장에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협력의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사진=NH농협은행)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가을맞이 비대면 채널 펀드 신규가입 고객 대상 이벤트 실시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10월 18일부터 11월 30일까지 비대면 채널을 통한 펀드 신규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Fall New Fund 가을맞이 비대면 펀드 신규가입」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벤트 기간 중 농협 인터넷·스마트뱅킹에서 펀드상품(MMF 제외)에 최소 1만원 이상 신규 가입하고, 이벤트에 응모한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총 2,014명에게 △1등 바디프랜드 안마의자(1명) △2등 LG그램 노트북(3명) △3등 에어팟 프로(10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2천명)를 제공한다. 1~3등은 당첨자 발표일(12월 15일 예정) 기준 잔액 100만원 이상인 고객만 당첨 가능하다.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 UN생물다양성협약 금융권 공동지지 선언 참여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지난 15일 자연과의 공존을 위한 ‘생물다양성 지원 공동선언문’에 서명하고 생물다양성 지원을 통한 ESG 경영 확산 및 지속가능금융 실천을 위한 다양한 노력에 나선다고 밝혔다.

‘생물다양성 지원 공동선언문’은 10월 11일부터 15일까지 중국 운남성에서 개최된 ‘제15차 UN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 총회(CBD COP15)’의 마지막 날 진행된 ‘은행업 금융기관의 생물다양성 보호 테마 포럼’을 통해 채택됐다.

이번 포럼에는 하나은행을 비롯해 세계은행그룹(Word Bank Group), 국제금융공사(IFC), 아시아개발은행(ADB), 뱅크오브아메리카(BOA), 중국은행(BOC) 등 국제금융기구와 글로벌 30여 금융기관이 참여해 ‘생물다양성 지원 공동선언문! ’에 서명했다.

이를 통해 하나은행을 비롯한 국제금융기구 및 글로벌 금융기관은 생물다양성 관련 다양한 분야의 교류와 협력을 촉진하고 생물다양성 보호를 위한 금융 투자를 확대하는 등 환경과 사회적 책임을 위한 금융기관의 역할 확대에 나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