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청주공장 폭발사고 책임은?
LG화학, 청주공장 폭발사고 책임은?
  • 김윤희 기자
  • 승인 2012.10.31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화학 청주공장 폭발사고에 대한 경찰 수사 결과가 2개월 만에 발표되면서 안전규정을 지키지 않아 벌어진 참사로 결론이 났다.

이로 인해 고용노동부 청주지청은 안전관리 소홀 등 사고 예방 조치를 취하지 않은 LG화학 법인과 법인대표(김반석 부회장)까지 산업안전관리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할 방침이라고 지난 16일 밝혔다.

앞서 사고는 지난달 23일 청주시 흥덕구 송정동 LG화학 청주공장 내 OLED(유기발광다이오드)재료공장 합성동 2층에서 8명이 숨지는 등 11명의 사상자를 냈다.

경찰 관계자에 따르면 “생산 공정에 쓰이는 위험물질인 다이옥산을 회수하는 과정에서 유증기가 밖으로 유출되면서 정전기에 의한 점화로 폭발했다”고 밝혔다.

수사 결과 LG화학은 당초 설계와 달리 임의로 용도를 변경해 작업했고, 안전 관리 소홀이 대형 참사를 부른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 관계자는 “폭발성 물질을 다루면서 정전기 발생을 막는 장치를 제대로 설치하지 않았고 방지복조차 착용하지 않아 화를 불렀다”며 “작업과 무관한 직원들도 통제하지 않아 인명피해를 키웠다”고 말했다.

또 LG화학은 작업장 바닥에 불연재 페인트를 칠해놓고도, 산업안전보건공단에는 대전(帶電)방지용 페인트를 칠한 것처럼 허위 보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게다가 이번 참사가 LG화학 측이 폭발사고를 의도적으로 축소하려 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일각에선 이 같은 상황이 인명피해를 더 키운 원인으로 보고 있다.

사고 직후 LG화학 측은 브리핑에서 “불은 나지 않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불길은 없었다”는 발표로 일관했으나 경찰이 확보한 사고 당시 현장 CCTV 자료에 따르면 공장 2층 내부 전체가 불길로 뒤덮인 것이 확인됐다.

LG화학 측은 경찰의 수사발표에 대한 업체 공식입장을 “경찰발표를 존중하고 남은 처리에 만전을 다 하겠다”는 말로 대신했다.

언론 보도에 의하면, 한 LG화학 공장 근로자는 “(안전장비 착용을 위해) 생산을 멈추면 차질이 생기므로 최대한 빨리 다시 생산하도록 회사에서는 많은 압박을 가하기 때문에 착용을 안 하고 계속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라면 근로자들은 그 생산 효율과 납기 단축 등을 강조하는 현실에서 자연스럽게 안전이 뒷전으로 밀릴 수밖에 없다.

경찰은 안전ㆍ시설관리를 소홀히 한 공장장 A씨 등 3명에 대해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하고, 안전관리 현장 책임자 B씨 등 3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아울러 지난 21일 경찰 관계자는 “검찰에서 LG화학 폭발사건과 관련해 보강수사를 지시했다”며 “조만간 재수사를 통해 다시 영장을 신청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LG화학 측의 관계자는 검찰의 재수사 지시에 대한 질문에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니 더 이상 할 말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