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반복되는 슬개골탈구, 수술해야 할까요?
[건강 Q&A] 반복되는 슬개골탈구, 수술해야 할까요?
  • 이영순
  • 승인 2021.10.22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정형외과 전문의)
사진=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정형외과 전문의)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팔 뼈가 어깨 관절에서 이탈되는 어깨탈구는 생각보다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탈구 증상은 어깨에서만 발생한다고 대부분 알고 있지만, 무릎 관절에서도 탈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릎 슬개골탈구는 무릎에 강력한 충격이 가해졌을 때 발생하며 교통사고나 과격한 운동이 주요 원인이 됩니다. 그렇지만 갑자기 벌떡 일어서거나 급작스러운 방향 전환을 하는 등의 동작에서도 무릎 슬개골탈구가 발생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릎 슬개골탈구란?

무릎 앞쪽에 있는 뚜껑뼈 슬개골이 제 자리에서 이탈하는 질환입니다. 무릎 슬개골탈구가 발생해도 자연스럽게 뼈가 제 자리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아 병원을 찾지 않고 방치하기도 합니다.

1~2회 정도 발생한 무릎 슬개골탈구는 보존적 치료를 적용할 수 있지만 수차례 반복되는 습관성 탈구는 슬개골이 벌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보존적 치료만으로는 호전이 어렵습니다.

중증의 슬개골탈구는 엑스레이 검사만으로도 슬개골이 바깥쪽으로 치우쳐친 것이 확인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작은 충격만으로도 슬개골탈구가 재발하게 되므로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수술은 밖으로 치우쳐진 슬개골을 제 자리에 돌려놓는 것으로 슬개골과 대퇴골 사이에 새로운 인대를 삽입하고 나사 및 핀 등으로 고정시키는 방식입니다. 무릎 슬개골탈구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면 무릎 연골 파열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무릎 관절염을 초래하게 되므로 증상이 반복된다면 병원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도움말 :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정형외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