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심한 가려움증 비듬, 지루성두피염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건강 Q&A] 심한 가려움증 비듬, 지루성두피염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이영순
  • 승인 2021.10.25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
사진=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흔한 증상이라도 반복적인 몸의 이상 증상을 방치한다면 더 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머리비듬 가려움증 각질증상은 지루성두피염증상일 수 있어 일반적인 두피문제와 제대로 구분하고 그에 맞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지루성두피염이란?

평소 머리를 자주 감는데도 자주 비듬이 나타나고 가려움증 및 두피 각질이 심하게 일어난다면 지루성두피염 증상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지루성피부염증상이 머리에 나타나는 경우를 말하는데, 우리 일상에서 아주 쉽게 볼 수 있는 증상들로 이루어져 알아차리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증상을 모르고 방치하거나 치료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더 심하게 나타나거나 또 다른 부위에 번질 수 있고 증상 부위에 머리카락이 빠질 수도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가려운 증상은 두피 뿐 아니라 얼굴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이와 함께 열, 붓기까지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얼굴에 나타난 지루성피부염 증상은 여드름과 흔히 혼동되지만 피부 가려움증이 있다면 지루성피부염일 확률이 높습니다.

가려움, 홍조, 뾰루지 등의 증상이 얼굴과 두피에 나타난다면 정확한 진단과 함께 체계적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치료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원인인 열대사장애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우리 몸 속 안에서 순환하고 있는 열에서부터 문제가 시작되어 피지선을 자극하고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지루성피부염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원인을 바로 잡지 못하면 쉽게 재발할 수 있기에 한약처방이나 약침 등을 통해 체내의 뭉친 열을 풀거나 피부염 자체를 직접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이때 환자의 증상과 병력, 병의 원인에 따른 처방이 가능해야 합니다.

열대사장애를 바로 잡는 것이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에 개인상태에 맞게 집중적인 원인 치료를 통해 증상들을 해소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식이조절 및 생활관리 역시 중요한데, 의료진을 통해 개인 체질과 증상정도에 따른 관리법을 지도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 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