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트렌드] 가사 노동 시간 줄여주는 '로봇청소기' 인기가 높아지는 여러가지 이유
[글로벌 트렌드] 가사 노동 시간 줄여주는 '로봇청소기' 인기가 높아지는 여러가지 이유
  • 이주영
  • 승인 2021.11.10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가사에 대한 스트레스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노동력 절약 가전제품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

로봇청소기란 사람의 개입 없이도 청소기가 스스로 작동하는 자동화 프로그램이 탑재된 AI 청소기이다. 스마트 내비게이션 시스템(청소기가 스스로 알아서 청소 구역을 찾아가는 기능), 흡입력 강약 조절 및 자동청소 시간 설정 등이 로봇청소기 자동화의 대표적 기능이다. 

로봇청소기는 불과 몇 년 전까지 만해도 기술적인 한계로 인해 진공 흡입력이 강하지 못하여 스틱형, 스탠드형 청소기의 보조 역할을 하는 기계에 불과하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었지만 최근 몇 년간 스마트홈 시장의 성장과 AI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에 힘입어 로봇청소기의 기능이 대폭 향상되면서 2019년 한 해 동안 청소기 시장에서 로봇청소기는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가정용 로봇청소기 제조업체들은 조금이라도 청소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자동화 시스템 개발에 끊임없이 투자해왔다. 현재 시장에 출시된 로봇청소기는 이러한 자동화 시스템 덕분에 언제, 어디를, 어떻게 청소해야 하는지 사람의 개입 없이도 로봇청소기가 스스로 정확하게 찾아내어 청소에 소요되는 시간이 절약되고 넓은 공간을 시간적 제약 없이 청소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배터리 기술의 발전은 로봇청소기의 작동시간을 향상시키면서 산업의 성장을 도왔다. 

로봇청소기 성장의 주요 사회경제적 요인 중 미국 내 여성 고용 증가가 앞으로도 꾸준히 로봇청소기 구매율을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여성, 남성 모두 가정 활동 시간이 줄어듦에 따라 자연스레 가정용 로봇청소기의 역할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인도의 경우에는 사람들이 코로나 감염의 확산을 두려워하여 가사도우미 재고용을 자제하고 있기 때문에 노동력 절약 가전제품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 인도 소비자를 위해 현지화된 다기능 제품은 더 낮은 가격에 제공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먼지 청소 뿐만 아니라 물걸레질은 인도 가정에서 일상적이고 필수적인 가사일인데, 이를 지원하는 물걸레 기능 로봇 청소기들이 점점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

반면 미국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이후 오히려 가정에서의 활동 시간은 늘어났지만 여전히 재택근무가 진행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가사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상품을 찾는 소비성향으로 인해 무선 및 로봇청소기의 인기 상승에 한몫을 하고 있다.

미국은 일찍부터 진공청소기 시장이 세분화, 전문화되어 왔다. 대부분의 가정이 카펫과 마룻바닥을 동시에 사용하고 있어 다양한 재질 바닥 청소에 용이한 제품이 집안 청소 용구에 필수라고 볼 수 있다. 특히,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정이 많아 동물 털을 청소하는 데에 적합한 기능이 청소기 구매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스마트홈에 적합한 홈 디바이스와의 블루투스 연결, 관련 애플리케이션, 음성인식 기능과 같은 기술 접목은 갈수록 필수가 되는 추세이며 날이갈수록 진화하고 있는 중이다.

 

 

※ 자료 = 해외시장뉴스 KOTRA "주목받고 있는 인도 로봇청소기 시장" , "美 청소용품 인기 아이템, 로봇청소기" 보고서 재구성